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집단 사회복지실천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이란?
• 의도적 집단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시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목표지향적 활동
• 집단경험의 효과를 최대화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최선의 목표임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소
• 집단과 집단역동
-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2인 이상의 집합
• 집단성원
- 성장하고 학습하고, 치료를 원하는 개인으로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참여 자발적, 비자발적 집단성원
• 집단지도자
- 집단 전체의 역동성에 영향을 주기 위해 개입
- 집단성원의 긍정적 변화 원조
• 프로그램 활동
- 상호작용 촉진 및 목적 달성
- 시기 적절성, 적합성, 집단성원의 참여 동의, 안정성 고려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모델
(1) 기능과 개입 초점에 따른 구분
• 사회적 목표모델
- 민주주의를 유지, 발전시키려는 사회적 목표 강조
- 상호작용 모델
- 개별 성원과 집단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둠
• 치료모델
- 사회적 기능 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을 원조하는 것 강조
(2) 집단 사회복지실천 모델
사회적 목표모델 | 상호작용모델 | 치료모델 | |
목표 | 소속감증대, 민주적 참여에 대한 훈련 | 적정 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한 성원 간 상호원조체계 형성 |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역기능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집단의 장기 목적 | 더 나은 민주사회 건설 | 개인과 사회의 조화 | 개개인의 사회적응력향상 |
초점 | 개인의 성숙과 민주시민의 역량 개발 | 성원 간의 자조,상호원조 체계 개발 | 개인적인 역기능 변화 |
목표설정 | 초기에는 집단 지도자에 의해 집단 목표가 결정되지만 점차 집단에게 이양됨 |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한 집단목표 설정 | 세부적인 집단목표를 전문가가 사전에 결정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영향력을 끼치는 자,바람직한 역할 모델 제시 | 중재자, 조력자 | 전문적인 변화매개인 |
대표적 집단 | 보이스카우트, YMCA,지역사회 당면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조직등 | 지지집단 | 우울증 치료를 위한집단, 알코올중독자 회복집단 등 |
3)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특징
• 성원이 소속감을 가져야 하며,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져야 함
• 성원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
•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가져야 함
• 집단은 구조를 가져야 함
• 집단은 집단성원의 개별목표와 집단공동의 목표성취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성원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힘을 가졌으며, 집단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이 됨
(2) 집단의 유형
▶ 집단의 크기, 목적, 활동범위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 상호작용 및 정서적 결속 정도
- 1차 집단
- 2차 집단
• 발생
- 자연집단
- 형성집단
•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
- 개방집단
- 폐쇄집단
• 목적
- 치료집단
- 과업집단
4) 집단의 유형 :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
(1) 개방집단
• 집단이 진행되는 동안 새로운 성원의 가입이 가능한 집단
• 새로운 성원의 신념, 가치관의 유입 및 새로운 아이디어나 자원 활용이 가능
• 입회와 탈퇴로 인해 새로운 성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의 반복에 대한 부담 있음
• 새로운 성원의 가입으로 기존 성원의 문제해결이나 집단 과업의 성취노력 방해할 수 있음
(2) 폐쇄집단
• 성원의 자격을 분명하게 설정한 후 집단성원이 동시에 들어와 집단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새로운 성원의 유입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하게 운영되는 집단
• 성원의 응집력이 높고 집단의 공동목표와 개별목표 모두 효과적으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음
• 성원이 중도탈락하는 경우 집단역동이 감소하여 집단 운영이 어려울 수 있음
(3) Toseland와 Rivas : 집단의 목적
• 치료집단
- 집단성원의 교육, 성장, 행동변화 또는 사회화에 대한 욕구의 충족을 주목적으로 하는 집단
- 지지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 등
• 과업집단
- 과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
- 위원회, 행정집단, 협의체, 팀, 치료회의, 사회행동집단 등
• 자조집단
- 자신들의 공통 문제를 서로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받는 집단
- 높은 자발성, 집단 성원 중 리더 선출
- 단주집단(A.A), 정신장애인가족회
(4) 집단의 유형 : 치료집단
• 지지집단
- 목적 : 대처기술을 발전시켜 삶의 위기에 대처하도록 도움
- 유사한 경험이 있어 유대감 형성 용이, 자기표출 정도 높고, 집단 형성 빠름
- 집단성원의 상호원조와 지지, 정보 제공, 대처기술 향상을 동기화
예) 암환자나 그 가족집단, 한부모집단, 이혼 자녀집단
• 교육집단
- 목적 : 학습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의 지식, 정보, 기술 향상으로 성원간의 토의를 통해 학습 강화됨
- 자기개방 정도 비교적 낮음
- 교사의 기능으로 집단 상호작용이나 토론 등 장려
예) 성교육집단, 예비부모 집단, 가정폭력 행위자 집단
• 성장집단
- 목적 : 집단성원의 자기인식 증진, 잠재능력 향상
- 개인의 능력과 자의식 확대, 개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회 제공
- 자기표출 정도 매우 높음
예) 퇴직 후 은퇴자집단, 부부 참만남집단, 인간관계 훈련집단
• 치료(치유)집단
- 목적 : 성원의 행동 변화, 개인적인 문제의 개선 또는 상실된 기능회복 원조
- 집단의 공동목적 내에서 개별성원의 목표 구체적 수립하여 원조
- 자기표출의 정도 비교적 높음
예) 대인공포증 치료집단, 보호관찰 처분받은 청소년집단, 약물중독 치료집단
• 사회화집단
- 목적 : 사회적 기술 습득 및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유형 학습으로 사회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원조
- 자기노출 정도 보통
예) 공격적인 아동집단, 여가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정신병동 환자 자치집단
5) 집단 지도력과 집단 지도자
(1) 집단 지도력
•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성원이 가능한 한 최대한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집단과정 및 집단 성원에 영향을 주는 제반 힘과 과정
• 집단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달성방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그 집단의 특정한 사회규범을 창출해내는 행동
(2) 집단 지도자
•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에 영향을 주거나 집단을 지도하는 사람
• 집단지도자로서 사회복지사는 집단과 개인이 바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집단 내부에서는 전체 집단역동성 변화와 개별성원의 변화를 위해 개입, 집단 외부에서는 환경에 영향을 주기 위해 개입
• 역할 : 교육자, 옹호자, 중개자, 중재자, 조력자 등
(3) 집단 지도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집단성원이 생각하는 집단지도력에 대한 기대
• 지도력을 획득하는 방식
• 지명된 지도자와 집단발달에 따라 출현한 지도자 사이의 경쟁 여부
• 전체로서의 집단의 목표, 과제, 요구
• 성원의 과제와 사회정서적 기술
• 집단 내외에 존재하는 권위의 본질(속성)
• 집단과 지도력에 대한 환경적 요구
• 상황적 요인 : 집단목적, 집단의 문제유형, 집단의 환경적 특성, 전체 집단의 특성, 집단성원의 특성, 집단지도자의 특성 등
(4) 공동 지도력을 활용할 때의 장점
• 지도자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음
• 한 지도자는 과업목표에 치중하고 다른 지도자는 사회정서적 문제에 집중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이 가능함
• 한 지도자가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지도자가 집단을 이끌 수 있음
• 공동지도자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역전이를 방지할 수 있음
• 지도자 간에 서로 다른 관점을 교환하여 서로 배울 수 있음
• 초보 사회복지사를 훈련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프로그램 활동, 상황 재현, 역할극 등을 수행할 때 서로 원조할 수 있음
• 갈등이 생겼을 때 성원에게 적절한 갈등해결 방법을 보여줄 모델이 될 수 있음
• 집단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역할을 구조화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5) 공동 지도력을 활용할 때의 단점
• 역할조정이 잘 안 될 경우 의사소통 문제 발생함
• 지도자 간에 권력 다툼, 갈등상황이나 경쟁관계가 형성될 수 있음
• 지도자들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치료적 역할모델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음
• 한 지도자가 다른 지도자에게 대항하여 성원과 결탁할 수 있음
•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위집단을 형성할 가능성 있음
• 지도자 간 화합하지 못하면 집단지도에 일치성이 떨어지며 집단 양극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의도적 집단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시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목표지향적 활동
2) 집단의 유형
• 치료집단 :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
• 과업집단
• 자조집단
3)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집단 지도력
• 집단 지도자
• 공동지도력의 장단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 발달단계 (0) | 2022.06.22 |
---|---|
집단의 역동성 (0) | 2022.06.22 |
경험적 가족치료 (0) | 2022.06.22 |
해결중심 단기치료 (0) | 2022.06.22 |
구조적 가족치료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