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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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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집단  사회복지실천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이란?

 


•  의도적  집단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시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목표지향적  활동


•  집단경험의  효과를  최대화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최선의  목표임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소 

 


•  집단과  집단역동


-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2인  이상의  집합

 


•  집단성원


-  성장하고  학습하고,  치료를  원하는  개인으로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참여  자발적,  비자발적  집단성원

 


•  집단지도자


-  집단  전체의  역동성에  영향을  주기  위해  개입


-  집단성원의  긍정적  변화  원조

 


•  프로그램  활동


-  상호작용  촉진  및  목적  달성


-  시기  적절성,  적합성,  집단성원의  참여  동의,  안정성  고려

 

 


2)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모델

 

 


(1)  기능과  개입  초점에  따른  구분

 

 


•  사회적  목표모델

 


-  민주주의를  유지,  발전시키려는  사회적  목표  강조


-  상호작용  모델


-  개별  성원과  집단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둠

 

 


•  치료모델


-  사회적  기능  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을  원조하는  것  강조

 

 

 


(2)  집단  사회복지실천  모델

 

  사회적  목표모델 상호작용모델 치료모델
목표   소속감증대,  민주적  참여에 대한 훈련   적정  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한 성원 간 상호원조체계 형성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역기능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집단의  장기  목적   더 나은 민주사회 건설   개인과 사회의 조화   개개인의 사회적응력향상
초점   개인의 성숙과  민주시민의 역량 개발   성원 간의 자조,상호원조 체계 개발   개인적인 역기능 변화
목표설정   초기에는 집단 지도자에  의해   집단 목표가 결정되지만  점차 집단에게 이양됨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한 집단목표  설정   세부적인 집단목표를 전문가가 사전에 결정함
사회복지사의  역할   영향력을 끼치는 자,바람직한  역할 모델 제시   중재자, 조력자   전문적인  변화매개인
대표적 집단   보이스카우트, YMCA,지역사회  당면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조직등   지지집단   우울증 치료를 위한집단,  알코올중독자 회복집단 등

 

 

 

3)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특징

 


•  성원이  소속감을  가져야  하며,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져야  함


•  성원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


•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가져야  함


•  집단은  구조를  가져야  함


•  집단은  집단성원의  개별목표와  집단공동의  목표성취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성원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힘을  가졌으며,  집단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이  됨

 

 

 


(2)  집단의  유형

 


▶  집단의  크기,  목적,  활동범위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  상호작용  및  정서적  결속  정도


-  1차  집단
-  2차  집단

 

 

•  발생


-  자연집단
-  형성집단

 


•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


-  개방집단
-  폐쇄집단

 

 

•  목적


-  치료집단
-  과업집단

 

 


4)  집단의  유형  :  가입과  탈퇴의  자율성

 

 

(1) 개방집단

•  집단이  진행되는  동안  새로운  성원의  가입이  가능한  집단


•  새로운  성원의  신념,  가치관의  유입  및   새로운  아이디어나  자원  활용이  가능


•  입회와  탈퇴로  인해  새로운  성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의  반복에  대한  부담  있음


•  새로운  성원의  가입으로  기존  성원의  문제해결이나  집단  과업의  성취노력  방해할  수  있음

 

 


(2)  폐쇄집단

•  성원의  자격을  분명하게  설정한  후  집단성원이  동시에  들어와  집단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새로운  성원의  유입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하게  운영되는  집단


•  성원의  응집력이  높고  집단의  공동목표와  개별목표  모두  효과적으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음


•  성원이  중도탈락하는  경우  집단역동이  감소하여  집단  운영이  어려울  수  있음

 

 


(3)  Toseland와  Rivas  :  집단의  목적

 


•  치료집단


-  집단성원의  교육,  성장,  행동변화  또는  사회화에  대한  욕구의  충족을  주목적으로  하는  집단


-  지지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  등

 


•  과업집단


-  과제의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


-  위원회,  행정집단,  협의체,  팀,  치료회의,  사회행동집단  등

 


•  자조집단


-  자신들의  공통  문제를  서로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받는  집단


-  높은  자발성,  집단  성원  중  리더  선출


-  단주집단(A.A),  정신장애인가족회

 

 


(4) 집단의  유형  :  치료집단

 


•  지지집단


-  목적  :  대처기술을  발전시켜  삶의  위기에  대처하도록  도움


-  유사한  경험이  있어  유대감  형성  용이,  자기표출  정도  높고,  집단  형성  빠름


-  집단성원의  상호원조와  지지,  정보  제공,  대처기술  향상을  동기화
  예)  암환자나  그  가족집단,  한부모집단,  이혼  자녀집단

 


•  교육집단


-  목적  :  학습에  대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의  지식,  정보,  기술  향상으로  성원간의  토의를  통해  학습  강화됨


-  자기개방  정도  비교적  낮음


-  교사의  기능으로  집단  상호작용이나  토론  등  장려
  예)  성교육집단,  예비부모  집단,  가정폭력  행위자  집단

 

 


•  성장집단


-  목적  :  집단성원의  자기인식  증진,  잠재능력  향상


-  개인의  능력과  자의식  확대,  개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회  제공


-  자기표출  정도  매우  높음
  예)  퇴직  후  은퇴자집단,  부부  참만남집단,  인간관계  훈련집단

 

 


•  치료(치유)집단


-  목적  :  성원의  행동  변화,  개인적인  문제의  개선  또는  상실된  기능회복  원조


-  집단의  공동목적  내에서  개별성원의  목표  구체적  수립하여  원조


-  자기표출의  정도  비교적  높음
  예)  대인공포증  치료집단,  보호관찰  처분받은  청소년집단,  약물중독   치료집단

 

 


•  사회화집단


-  목적  :  사회적  기술  습득  및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유형  학습으로  사회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원조


-  자기노출  정도  보통
  예)  공격적인  아동집단,  여가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정신병동  환자  자치집단

 

 

 


5)  집단  지도력과  집단  지도자

 

 

(1) 집단  지도력

 


•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성원이  가능한  한  최대한의  만족감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집단과정  및  집단  성원에  영향을  주는  제반  힘과  과정


•  집단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달성방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그  집단의  특정한  사회규범을  창출해내는  행동

 

 


(2) 집단  지도자

 


•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에  영향을  주거나  집단을  지도하는  사람


•  집단지도자로서  사회복지사는  집단과  개인이  바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집단  내부에서는  전체  집단역동성  변화와  개별성원의  변화를  위해  개입,  집단  외부에서는  환경에  영향을  주기  위해  개입


•  역할  :  교육자,  옹호자,  중개자,  중재자,  조력자  등

 

 


(3) 집단  지도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집단성원이  생각하는  집단지도력에  대한  기대


•  지도력을  획득하는  방식


•  지명된  지도자와  집단발달에  따라  출현한  지도자  사이의  경쟁  여부


•  전체로서의  집단의  목표,  과제,  요구


•  성원의  과제와  사회정서적  기술


•  집단  내외에  존재하는  권위의  본질(속성)


•  집단과  지도력에  대한  환경적  요구


•  상황적  요인  :  집단목적,  집단의  문제유형,  집단의  환경적  특성,  전체  집단의  특성,  집단성원의  특성,  집단지도자의  특성  등

 

 


(4) 공동  지도력을  활용할  때의  장점

 


•  지도자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음


•  한  지도자는  과업목표에  치중하고  다른  지도자는  사회정서적  문제에  집중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이  가능함


•  한  지도자가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지도자가  집단을  이끌  수  있음


•  공동지도자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역전이를  방지할  수  있음


•  지도자  간에  서로  다른  관점을  교환하여  서로  배울  수  있음


•  초보  사회복지사를  훈련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프로그램  활동,  상황  재현,  역할극  등을  수행할  때  서로  원조할  수  있음


•  갈등이  생겼을  때  성원에게  적절한  갈등해결  방법을  보여줄  모델이  될  수    있음


•  집단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역할을  구조화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5) 공동  지도력을  활용할  때의  단점

 


•  역할조정이  잘  안  될  경우  의사소통  문제  발생함


•  지도자  간에  권력  다툼,  갈등상황이나  경쟁관계가  형성될  수  있음


•  지도자들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치료적  역할모델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음


•  한  지도자가  다른  지도자에게  대항하여  성원과  결탁할  수  있음


•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위집단을  형성할  가능성  있음


•  지도자  간  화합하지  못하면  집단지도에  일치성이  떨어지며  집단  양극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의도적  집단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시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목표지향적  활동
2)  집단의  유형
•  치료집단  :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
•  과업집단
•  자조집단
3)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집단  지도력
•  집단  지도자
•  공동지도력의  장단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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