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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해결중심 단기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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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결중심  단기치료

 

 

▶  S.  de  Shazer와  I.  K.  Berg

•  1980년대부터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이  발전되기  시작하여  1982년  그  이름을  사용


•  1988년  ‘단서 : 단기치료에서  해결책  찾기’  출간하여  해결중심치료  이론과  기법을  내담자의  사례와  함께  소개


•  임상에  탁월한  능력을  보였으며,  치료자에게  이론을  적용시켜  훈련시킴


•  1992년  ‘가족치료 : 해결중심접근법’  출간하여  해결중심접근을  가족복지에  적용시킴

 

2.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이론적  기초

 

•  가족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는  사실  인정


•  그것을  확대하거나  강화함으로써  가족  스스로가  자신의  실체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움
→ 내담자가  겪는  문제에  대해  어떤  특정  가정을  하지  않음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사  중심의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하기  위함

 

3.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개요

 

 

1)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특징

•  가족의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원하는  해결점에  초점


•  병리를  강조하지  않음  :  가족이  가진  예외적인  해결에  초점을  둠


•  클라이언트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자원을  지닌  존재라고  봄
→  문제의  원인  파악보다  해결책에  초점  내담자의  힘과  이전의  성공에  초점

 


2)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점

•  클라이언트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자원을  지닌  존재라고  봄


•  클라이언트를  자신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로  봄
→  사회복지사는  직접적으로  지시하고  가르치기  보다  가족  스스로  문제해결의  방안을  찾아내고  사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  수행

 


3)  중심  철학

•  “클라이언트가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않는다”


•  일단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를  안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게  한다.


•  그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시는  그것을  하지  말고,  그것과는  다른  것을  하게  한다.

 


4)  문제에  대한  관점

•  문제  :  어려움을  반복적으로  잘  못  다룬  것으로,  개인과  가족의  역기능에  초점을  두지  않음

 


5)  개입  목표와  원조  방향

•  클라이언트가  현재  하고  있는  것과  다른  것을  하거나  생각하도록  하여  현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  병리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접근  대신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  과거보다  미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바람직한  변화  촉진

 


6)  개입  원리

①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②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


③  현재에  초점,  미래지향적


④  변화는  불가피함


⑤  일단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안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게  함


⑥  클라이언트와의  협력관계  중시  및  의견  존중


⑦  문제의  해결에  초점

 


7)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유형

(1)  불평형  클라이언트

(2)  방문형  클라이언트

(3)  고객형  클라이언트

 

유형 특징 고객형으로  전환
불평형   문제를  알지만  문제를  남의 책임으로 돌림
  자신을 희생자라고 생각 이해받기 원함
  치료를 위한 자원으로 생각하기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관찰, 생각할 수 있는 과제가 효과적임
방문형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문제의식  없음
  변화  동기  약함
  치료받으러  온  용기  칭찬
  의뢰한  사람의  관점에  대해  물어보기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과   자율성  존중하기
  동기와  문제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도록  원조
고객형   문제를  분명히  인식함
  자발적이고  적극적임
-

 


8)  개입기법

•  질문을  통한  기법  사용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개입과정  및  목표  설정
-  해결방안  탐색
-  과거의  성공  경험을  통한  자신의  능력  인정
-  자신이  성취한  것  인정

•  목표  설정의  기법


•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전달기법

 


9)  질문기법

 

 

질문기법


→  치료적  대화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힘과  자원을  활용하도록  도움

 


•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해결중심  모델의  가정과  원리인  가족에게서  계속적으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함


-  내담자가  상담  약속을  한  후  상담을  받으러  오기  전에  문제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남
예)  우리의  경험에  의하면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와  상담을  받으러  오는  사이에  호전되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혹시  그런  변화를  알아차리셨습니까?

 


•  예외질문

-  인지하지  못했던  예외를  찾아내고  그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시킴


-  내담자가  행한  우연적인  성공을  찾아내어  이를  의도적으로  계속해  보도록  격려함
예)  선생님께서  지금까지  생활하는  동안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거나  덜  심각한  때는  언제입니까?
문제가  발생하는  때와  그렇지  않은  때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기  위한  질문으로,  해결  상황에  대한  그림을  작은  것에서  점차  확대해  나가도록  함
예)  밤에  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서  지금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시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  기적이  발생하여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시겠습니까?

 


•  척도질문

-  숫자를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문제의  심각성,  문제의  우선순위,  목표설정,  문제해결에  대한  희망,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확신,  변화하기  위한  의지,  문제가  해결된  정도를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예)  1점에서  10점까지  있는  척도에서  10점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점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몇  점에  해당합니까?”

 


•  대처질문

-  자신의  미래를  매우  절망적으로  보아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내담자에게  주로  사용하며,  대처방안에  대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신념  체계와  무력감에  대항하고  성공을  느끼게  함
예)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지요?
예)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었나요?

 


•  관계성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의견,  지각  등에  대해  묻는  질문


-  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자원을  더  많이  활용하고  가족  간의  상호  영향과  변화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음
예)  선생님의  어머니가  여기에  계신다고  가정하고  제가  그분에게  선생님의  문제가  해결되면  무엇이  달라지겠느냐고  묻는다면  그분은  뭐라고  말씀하실까요?

 


10)  목표  설정  지침

•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것을  찾기


•  작고  구체적이며  행동적으로  표현하기


•  없는  것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으로  표현하기


•  지금-여기에서의  목표로  시작하기


•  클라이언트의  생활  속에서  성취  가능하고  현실적인  것으로  하기


•  목표  수행을  힘든  것으로  인식하기


▶  전적으로  클라이언트가  하고  싶어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

 


11)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  칭찬


-  메시지를  칭찬으로  시작하여  희망  고취


-  해결책이  목표를  중심으로  성공(예외)과  강점을  동원함으로써  만들어진다는  것  암시

•  연결문


-  칭찬과  제안  또는  과제를  연결해  주는  메시지의  한  부분


-  클라이언트의  목표,  예외,  강점  또는  지각에서  끌어낸  것으로  함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  상담  종결  시에  제공되는  메시지는  해결책  구축에  도움이  되는  정보의  체계화 및  강조

 

 

 


학습정리
1.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특징
• 가족의 문제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원하는 해결점에 초점
• 병리를 강조하지 않음 : 가족이 가진 예외적인 해결에 초점을 둠
• 클라이언트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자원을 지닌 존재라고 봄
2. 개입 목표와 원조 방향
•  클라이언트가 현재 하고 있는 것과 다른 것을 하거나 생각하도록 하여 현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  병리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접근 대신 건강하고 긍정적인 면,  과거보다 미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바람직한 변화 촉진
3.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개입 기법
• 질문을 통한 기법
• 목표 설정의 기법
• 치료적 피드백의 메시지 전달기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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