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의 역동성

728x90

1.집단의  역동성

 

 

1)  집단  역동의  이해

 

 


(1)  집단  역동

 


•  집단과정이  전체  집단과  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


•  집단지도자에  의해  조절  가능하며,  성원에게  이익이  되는  집단목적  달성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음


•  집단상호작용의  성격과  집단  발달에  대한  지식,  집단성원  간의  관계와  타  제도와  상호관련을  맺는  법칙에  대한  지식  향상에  기여하여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가져옴

 

 


(2)  집단  역동의  구성  요소

 


•  집단의  목적,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  긴장과  갈등,  집단  응집력,  하위집단,  집단발달  단계,  집단의  크기,  물리적  환경,  집단문화,  대인관계,  의사소통,  피드백등

 

 


(3)  집단  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상호작용

 


•  집단  성원과  집단  지도자  등  집단에  속한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상호관계


•  집단성원의  상호작용을  알기  위해  집단  성원  간  신호나  강화물,  정서적  결속,  힘과  지위,  집단의  크기와  물리적  환경,  하위집단  등에  대한  이해와  활용  필요함

 

 


(5)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  집단  중심의  상호작용


•  집단  지도자  중심의  상호작용


•  집단  응집력  중심의  상호작용

 

 


2)  집단  지도력

 


(1)  상호작용  증대를  위한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의  목적달성과  집단의  기능을  향상시킴


•  집단  내의  효과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해  역할


•  집단  내의  상호작용의  한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발달시키고  익숙해지도록  집단성원과  함께  노력하여  통합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함

 

 


(2)  집단의목적

 


•  전체로서의  집단이  공동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과  개별  성원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  집단  성원의  목적  간  유사성,  개인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일치할  경우  집단  성원의  성취  동기  높아짐

 

 


(3)  집단응집력

 


•  집단이  성원에게  소속감을  주는  감정적  연대  및  집단성원이  서로에게  끌리는  정도


•  성원이  집단에서  획득하는  것이  클  때  집단  응집력이  생기고,  목표달성에  효과적임


•  유사성을  가진  집단일수록  응집력이  증가됨
→  연령,  성별,  지위,  당면문제,  문제해결기술,  취미  등

 

 


(4)  영향  요인

•  개개인,  집단활동의  내용,  집단목표,  집단참여의  필요성,  지도력과  집단  의사결정과정,  집단  분위기,  집단의  크기  등

 

 


(5)  집단  문화

 


•  집단성원이  집단  내에서  공통적으로  가지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규범,  활동등으로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독특성을  의미함


•  성원이  동질적일수록  빠르게  형성되고,  이질적일수록  느리게  형성됨


•  집단에  대한  매력,  집단  내의  상호  지지적  분위기,  집단의  목적달성에  영향  미침


•  서서히  발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단  형성되고  나면  바꾸기  어려움

 

 


(6)  집단  규범

 


•  집단  내에서  집단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집단성원이  공유하고  동의한  기대와  신념체계,  신념  등


•  성원의  집단  내의  행동을  통제하고  안정시키며,  행동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함

 

 


(7)  집단규범

 


•  기능적  집단규범


-  자발적인  자기개방
-  집단지도자  수용과  존중
-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에  초점
-  모든  성원에게  공평한  집단경험  기회  제공
-  주제에  대한  자유로움
-  성원과  직접적인  의사소통
-  집단목적의  장애물에  대한  논의  및  인식

 


•  역기능적  집단규범


-  자기개방  회피,  피상적  수준
-  집단지도자  불만  및  비난
-  문제에  대해  불평만  표출
-  공격적인  성원의  집단  지배  허용
-  감정적으로  강렬하거나  미묘한  주제  회피,  감정적임
-  지도자와만  의사소통
-  장애를  무시하고  문제를  회피함

 

 


(8)  하위집단

 


•  집단  안에  구성된  또  다른  형태의  소규모  집단


•  전체로서  긍정적,  부정적  영향  미칠  수  있음


•  하위집단  출현  시  하위집단과  전체  집단과의  관계  고려하여  하위집단에  대해  평가해야  함


•  하위집단  간  갈등  여부,  상호협조적인지  파악

 

 


(9)  지위와  역할

 


•  집단  내에서  집단  성원이  하는  역할  파악


•  집단  성원이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집단  역동을  증가시킬  수  있음

 

 

 


3)  집단의  치료적  효과(Yalom)

 

 

 

 

 

•  희망의  고취


-  집단을  통해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고,  자신들이  변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짐


-  희망  자체가  치료적  효과임

 


•  보편성


-  집단을  통해  자신의  문제가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위로를  얻게  됨

 

 

(1)  정보의  공유  및  전달

•  집단지도자로부터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다른  집단성원으로부터  대처방안  등  각종  정보를  얻게  됨

 


(2)  이타심

•  타인을  돕는 이타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자신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임을  느끼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짐

 

 


(3)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  집단은  가족과  유사하여  각  성원들은  리더나  다른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반복하게됨


•  따라서  집단이  새로운  가족이  되어  상호작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원가족으로  부터  받은  상처  치료에  도움

 

 


(4)  사회기술의  발달

 


•  사회적  학습,  기본적인  사회기술  등  개발


•  피드백을  통해  대인관계적  행동에서의  단점  수정  가능

 

 


(5)  모방행동

 


•  집단  리더와  성원은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데  있어  서로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음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치료적  효과  얻을  수  있음


•  대인관계  학습


•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력  및  관계형성  방식  시험의  장이  될 수  있음

 

 


(6)  집단응집력

 


•  집단  내에서  자신이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그  자체로서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침


•  감정의  정화


•  집단의  보호적  분위기  속에서  억눌렸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교정적  감정  경험  가능

 

 


(7)  실존적  요인

 


•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와  지지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과  자기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배우게  됨

 

 


(8)  집단의  성공  여부

 


•  집단의  장점이  얼마나  강도  높게  나타나는가?


•  얼마나  많은  구성원에  걸쳐서  나타나는가?


•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집단의  장점이  구성원의  긍정적  변화에  연결될  수  있도록  집단역동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함

 

 



학습정리
1.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  역동
•  집단과정이  전체  집단과  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으로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가져옴
•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집단의  목적,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긴장과  갈등,  집단  응집력,  집단문화,  하위집단,  집단발달  단계,  집단의  크기,  물리적  환경,  대인관계,  의사소통,  피드백  등
2)  집단의  치료적  효과
•  희망의  고취,  보편성,  정보  공유  및  전달,  이타심,  가족집단의  교정적  체험,
사회기술  발달,  모방행동,  대인관계  학습,  집단  응집력,  정화의  기능,  실존적요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 발달단계별 실천  (0) 2022.06.22
집단 발달단계  (0) 2022.06.22
집단사회복지실천  (0) 2022.06.22
경험적 가족치료  (0) 2022.06.22
해결중심 단기치료  (0)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