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집단의 역동성
1) 집단 역동의 이해
(1) 집단 역동
• 집단과정이 전체 집단과 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
• 집단지도자에 의해 조절 가능하며, 성원에게 이익이 되는 집단목적 달성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음
• 집단상호작용의 성격과 집단 발달에 대한 지식, 집단성원 간의 관계와 타 제도와 상호관련을 맺는 법칙에 대한 지식 향상에 기여하여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가져옴
(2) 집단 역동의 구성 요소
• 집단의 목적,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 긴장과 갈등, 집단 응집력, 하위집단, 집단발달 단계, 집단의 크기, 물리적 환경, 집단문화, 대인관계, 의사소통, 피드백등
(3) 집단 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상호작용
• 집단 성원과 집단 지도자 등 집단에 속한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상호관계
• 집단성원의 상호작용을 알기 위해 집단 성원 간 신호나 강화물, 정서적 결속, 힘과 지위, 집단의 크기와 물리적 환경, 하위집단 등에 대한 이해와 활용 필요함
(5)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 집단 중심의 상호작용
• 집단 지도자 중심의 상호작용
• 집단 응집력 중심의 상호작용
2) 집단 지도력
(1) 상호작용 증대를 위한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의 목적달성과 집단의 기능을 향상시킴
• 집단 내의 효과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해 역할
• 집단 내의 상호작용의 한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발달시키고 익숙해지도록 집단성원과 함께 노력하여 통합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함
(2) 집단의목적
• 전체로서의 집단이 공동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과 개별 성원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 집단 성원의 목적 간 유사성, 개인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일치할 경우 집단 성원의 성취 동기 높아짐
(3) 집단응집력
• 집단이 성원에게 소속감을 주는 감정적 연대 및 집단성원이 서로에게 끌리는 정도
• 성원이 집단에서 획득하는 것이 클 때 집단 응집력이 생기고, 목표달성에 효과적임
• 유사성을 가진 집단일수록 응집력이 증가됨
→ 연령, 성별, 지위, 당면문제, 문제해결기술, 취미 등
(4) 영향 요인
• 개개인, 집단활동의 내용, 집단목표, 집단참여의 필요성, 지도력과 집단 의사결정과정, 집단 분위기, 집단의 크기 등
(5) 집단 문화
• 집단성원이 집단 내에서 공통적으로 가지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규범, 활동등으로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독특성을 의미함
• 성원이 동질적일수록 빠르게 형성되고, 이질적일수록 느리게 형성됨
• 집단에 대한 매력, 집단 내의 상호 지지적 분위기, 집단의 목적달성에 영향 미침
• 서서히 발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일단 형성되고 나면 바꾸기 어려움
(6) 집단 규범
• 집단 내에서 집단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집단성원이 공유하고 동의한 기대와 신념체계, 신념 등
• 성원의 집단 내의 행동을 통제하고 안정시키며, 행동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함
(7) 집단규범
• 기능적 집단규범
- 자발적인 자기개방
- 집단지도자 수용과 존중
-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에 초점
- 모든 성원에게 공평한 집단경험 기회 제공
- 주제에 대한 자유로움
- 성원과 직접적인 의사소통
- 집단목적의 장애물에 대한 논의 및 인식
• 역기능적 집단규범
- 자기개방 회피, 피상적 수준
- 집단지도자 불만 및 비난
- 문제에 대해 불평만 표출
- 공격적인 성원의 집단 지배 허용
- 감정적으로 강렬하거나 미묘한 주제 회피, 감정적임
- 지도자와만 의사소통
- 장애를 무시하고 문제를 회피함
(8) 하위집단
• 집단 안에 구성된 또 다른 형태의 소규모 집단
• 전체로서 긍정적, 부정적 영향 미칠 수 있음
• 하위집단 출현 시 하위집단과 전체 집단과의 관계 고려하여 하위집단에 대해 평가해야 함
• 하위집단 간 갈등 여부, 상호협조적인지 파악
(9) 지위와 역할
• 집단 내에서 집단 성원이 하는 역할 파악
• 집단 성원이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집단 역동을 증가시킬 수 있음
3) 집단의 치료적 효과(Yalom)
• 희망의 고취
- 집단을 통해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고, 자신들이 변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짐
- 희망 자체가 치료적 효과임
• 보편성
- 집단을 통해 자신의 문제가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위로를 얻게 됨
(1) 정보의 공유 및 전달
• 집단지도자로부터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다른 집단성원으로부터 대처방안 등 각종 정보를 얻게 됨
(2) 이타심
• 타인을 돕는 이타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자신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임을 느끼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짐
(3)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 집단은 가족과 유사하여 각 성원들은 리더나 다른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반복하게됨
• 따라서 집단이 새로운 가족이 되어 상호작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원가족으로 부터 받은 상처 치료에 도움
(4) 사회기술의 발달
• 사회적 학습, 기본적인 사회기술 등 개발
• 피드백을 통해 대인관계적 행동에서의 단점 수정 가능
(5) 모방행동
• 집단 리더와 성원은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데 있어 서로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음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치료적 효과 얻을 수 있음
• 대인관계 학습
•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력 및 관계형성 방식 시험의 장이 될 수 있음
(6) 집단응집력
• 집단 내에서 자신이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그 자체로서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침
• 감정의 정화
• 집단의 보호적 분위기 속에서 억눌렸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교정적 감정 경험 가능
(7) 실존적 요인
•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와 지지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과 자기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배우게 됨
(8) 집단의 성공 여부
• 집단의 장점이 얼마나 강도 높게 나타나는가?
• 얼마나 많은 구성원에 걸쳐서 나타나는가?
•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집단의 장점이 구성원의 긍정적 변화에 연결될 수 있도록 집단역동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함
학습정리
1.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 역동
• 집단과정이 전체 집단과 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으로 집단의 치료적 효과를 가져옴
•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집단의 목적,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긴장과 갈등, 집단 응집력, 집단문화, 하위집단, 집단발달 단계, 집단의 크기, 물리적 환경, 대인관계, 의사소통, 피드백 등
2) 집단의 치료적 효과
• 희망의 고취, 보편성, 정보 공유 및 전달, 이타심, 가족집단의 교정적 체험,
사회기술 발달, 모방행동, 대인관계 학습, 집단 응집력, 정화의 기능, 실존적요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 발달단계별 실천 (0) | 2022.06.22 |
---|---|
집단 발달단계 (0) | 2022.06.22 |
집단사회복지실천 (0) | 2022.06.22 |
경험적 가족치료 (0) | 2022.06.22 |
해결중심 단기치료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