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 발달단계의 이해
1) 집단 발달단계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집단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
• 집단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기능 평가 및 집단의 내용과 적절한 개입방법 선택을 유용하게 할 수 있음
• 각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독특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집단에서 발생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음
• 각 단계의 기간은 서로 중복되거나 모든 집단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지 않으며, 각 집단이 똑같이 순차적 발달을 따르는 것은 아님
2) 학자별 집단 발달 단계
구분 | 초기 | 중기 | 말기 |
Northen (1969) | 계획 오리엔테이션 |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
종결 단계 |
Trecker (1972) | 시작 집단 감정의 출현 |
유대감, 목적, 응집력 발달 강한 집단의식 단계 집단의식 감소 단계 |
종결 단계 |
Yalom (1985) | 오리엔테이션 | 갈등, 지배, 저항 단계 응집력 발달 단계 친근과 소원 단계 성숙 단계 |
종결 단계 |
Toseland& Rivas (1995) |
계획 단계 초기 단계 사정 단계 |
작업 단계 평가 단계 |
종결 단계 |
• 특징
- 집단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집단에 대해 계획하고 집단 성원을 모집하는 단계
- 집단성원을 임시적으로 선별하고, 집단의 모임이나 횟수, 기간, 공간, 규칙 등을 임시적으로 설정하며, 집단성원의 욕구에 근거하여 집단의 내용과 목적,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미리 예측하는 단계
- 집단의 성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집단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3) 준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주요 결정사항
(1) 집단의 목적 설정하기
• 집단 성원에게 활동의 방향과 지침을 제공함
• 집단 모임의 이유, 집단활동의 내용, 참여자에게 요구되는 기대 등을 포함한 집단목적에 대한 진술 필요함
• 집단지도자와 성원 간 논의를 통해 조정될 수 있음
• 개인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일치할 경우 집단성원이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헌신할 수 있음
(2) 잠재적 성원 모집과 사정
• 본격적으로 집단 성원을 모집하기 전 집단의 목적에 적합한 잠재적인 성원들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
• 클라이언트가 집단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관심사,욕구, 문제 등에 대해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집단의 목표와 연결시켜야 함
• 잠재적 성원은 기관 내부, 다른 조직, 지역사회에서 모집 가능함
• 본격적으로 집단 성원을 모집하기 전 집단의 목적에 적합한 잠재적인 성원들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
• 클라이언트가 집단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관심사,욕구, 문제 등에 대해서 구체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집단의 목표와 연결시켜야 함
• 잠재적 성원은 기관 내부, 다른 조직, 지역사회에서 모집 가능함
(3) 집단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
• 극도의 위기에 있는 사람
• 자살 가능성이 있는 사람
• 타인에 대한 지배욕구가 높은 사람
•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사람
• 자아가 취약한 사람
• 매우 자기중심적인 사람
4) 집단의 구성
(1) 집단의 크기
• 집단의 목적, 집단 성원의 연령, 문제 유형, 성숙도에 의해 결정됨
• 일반적으로 5-12명이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해 적절하고, 치료집단의 경우 5-7명이 적절함
• 아동집단의 경우 소집단, 노출을 두려워하는 경우 대집단이 유리함
(2) 집단 성원의 특징 : 동질성과 이질성
• 집단성원의 성, 연령, 결혼여부, 지적 능력, 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지위, 성장환경, 겪고 있는 문제의 유형,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 등 고려
• 너무 동질적이거나 이질적인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에 다양성과 공통성 사이에 최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하여야 함
동질적 집단 | 이질적 집단 |
• 집단성원의 목적이 유사하고 개인적특성에 공통점이 있음 • 집단성원 간의 관계 증진과 응집력을 높임 • 집단성원이 서로 자극하거나 반론을 제기하지 않아 침체되고 현실검증의 기회 적을 수 있음 |
•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제공하여 개인의 문제해결에 자극이 될 수 있음 • 너무 이질적인 경우 서로 공통점이적어 자신의 문제를 표출하고 유대를 형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성원이 탈락할 수 있음 |
(3) 집단 형태 :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개방집단 | 폐쇄집단 |
• 새로운 구성원 추가 가능, 구성원의 유입에 따른 새로운 요소 추가, 집단유지에 방해 • 거주시설, 병원 등에서 운영되는 치료집단, 자조집단,위기상황 등 |
• 새로운 구성원 추가 불가, 집단의 안정성 확보, 상호작용의 고정, 많은 수의 집단성원 탈락 시 집단유지의 어려움 • 교육집단, 10대 미혼모 집단, 심리치료집단 등 |
(4) 지속 기간과 회합 빈도
• 고려사항 : 집단성원의 연령, 주의집중능력, 집단 성원의 상황, 기관의 환경, 집단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
• 모임의 빈도와 시간은 응집력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해야 함
• 초기단계에서 더 자주 만나는 것이 친밀감과 동일시, 집단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됨
• 시간제한적 집단/지속적 집단
(5) 물리적 환경
• 비밀보장, 친밀감, 편안함, 집중도 등 감안
• 공간의 크기, 소음의 정도, 온도, 가구 배열, 집단 내 좌석배열, 분위기 등을 고려한 장소 결정
•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이 모두 서로를 볼 수 있는 원형이 좋음
• 대상에 따른 선호하는 공간의 다양성을 고려할 것
• 녹화나 일원경을 통해 관찰할 경우 반드시 집단성원의 동의를 구해야 함
(6) 기관의 승인
• 기관의 수직적, 수평적 승인 필요함
• 수직적 승인 : 합법적 권한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승인과 지원
• 수평적 승인 : 동료 및 다른 분야 직원의 승인 및 지지
• 기관의 직원이 승인하지 않을 경우 집단 성원 모집 및 집단 운영 과정에서 갈등 초래될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발달단계
1) 집단 발달단계의 개념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집단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
• 집단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기능 평가 및 집단의 내용과 적절한 개입방법 선택을 유용하게 할 수 있음
2) 집단 발달단계
• 준비단계 → 초기단계 → 중간단계 → 종결단계
3) 집단 준비단계의 과업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의 발달 단계•중간단계•종결단계 (0) | 2022.06.22 |
---|---|
집단 발달단계별 실천 (0) | 2022.06.22 |
집단의 역동성 (0) | 2022.06.22 |
집단사회복지실천 (0) | 2022.06.22 |
경험적 가족치료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