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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의 발달 단계•중간단계•종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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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단의  발달단계

 

 

1)  중간  단계

 


(1)  집단발달  중간단계

 

•  문제해결과  목적달성의  단계


•  집단  성원의  초기  갈등  해소


•  상호  의존성과  응집력  높아지며,  고도의  협동체제  형성
→  문제해결  능력  극대화


•  집단  성원들은  집단과  동일시하는  경향  높아지며,  자유로운  의사소통  활발해짐

 


(2)  특징

•  집단성원  간  친밀감과  상호공유,  집단응집력이  증가하는  시기


•  집단의  생산성이  증가하고  집단성원이  이전보다  더  집단  활동에  전념하게  됨


•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신뢰감  및  다른  성원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도  증가


•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  활발한  상호작용,  솔직한  피드백  증가,  대인관계기술이  향상되면서  집단응집력이  강화됨


•  성원의  변화가  일어남

 


(3)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과  집단성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격려


•  목표달성에  필요한  집단의  문화와  규범을  발전,  유지하고  방해가  되는  장애  극복을  위한  원조


•  집단  내의  갈등이나  하위집단  파악,  각  성원에  대한  개별적인  사정과  평가,  집단의  목적과  개별성원의  목적의  성취  정도  점검

 


2)  단계진행

 


(1)  집단모임의  준비


•  과제나  의제  준비


•  집단성원의  토론  자극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  준비및  시간  배분


•  지난  모임에  대한  검토  및  평가


•  다음  모임에  대한  일정  제시  및  사전  연습

 


(2)  집단성원의  참여와  권한  부여

•  집단성원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  가도록  원조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시간제한적인  개입을  하는  것


•  각  모임의  시작과  종료시간  및  무엇을  다룰  것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함


•  상호지지집단은  낮은  수준의  구조화,  치료집단과  성장집단은  높은  수준의  구조화가  효과적임


•  장점  :  집단의  목적  성취를  촉진시키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함

 


(3)  집단성원의  목적달성  원조

•  집단  성원과  사회복지사  모두  전체로서의  집단의  목적과  개별  성원으로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노력에  집중하는  것


•  집단성원이  자신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을  인식하도록  도움


•  구체적인  개입계획을  발전시킴


•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극복하고  개입계획을  실행에  옮기려는  의지를  증진시킴
➔집단성원의  목적달성을  위해  개별  성원,  전체  집단,  집단  환경의  세  차원에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

 


(4)  저항적  집단성원의  독려

•  자신의  문제에  대처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서  건설적으로  직면하도록  함


•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외부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  활용

 


(5)  모니터링

 

•  집단과정의  점검과  평가를  통하여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의  피드백을  얻을수  있음


•  서면이나  구두로  집단의  전  과정에서  수행되어야  함


•  평가  횟수는  집단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결정  :  회기마다,  모임이  끝났을  때,   2-3번의  모임에  한  번  정도  평가
→  이에  대한  피드백을  다음  모임에  반영

 


3)  지침

 


(1)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지침

•  집단  토의와  프로그램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집단성원  간  상호작용  촉진


•  집단성원이  목표를  달성하고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유능한  존재라는  것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의  욕구가  집단  내에서  충족된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원조


•  집단성원이  목표에  초점을  두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원조


•  집단성원끼리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원조

 


(2)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지침

•  모든  집단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규모의  집단  형성


•  집단성원의  기대치를  명확히  하고,  집단의  목적과  일치하도록  함


•  집단참여에  대한  자극제  제공(예)보상  제공  등)


•  참여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함


•  집단성원도  집단의  내용과  방향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함

 


4)  종결  단계

 


(1)  특징

•  집단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이  통합되는  단계


•  집단과정에서  획득된  변화나  기술,  기법  등이  종결  이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수립


•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시킴


•  이별과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  종결은  목표달성이  이루어졌을  때와  중도  탈락하거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이루어짐

 


(2)  사회복지사의  과제

①  조기종결  사유  이해


②  변화노력  유지  및  일반화


③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④  종결감정  다루기


⑤  미래계획  세우기


⑥  의뢰


⑦  평가

 


(3)  조기종결  사유  이해

•  조기종결의  경우  원인을  확인하여  집단성원의  탈락을  방지해야  함


•  조기종결의  경우  집단의  해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하여  차후의  집단지도에  반영해야  함

 


(4)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  집단활동을  통해  이룬  변화  및  성취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함


•  변화유지능력을  방해하는  어려운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과  환경을  활용함


•  집단활동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요약해  주고,  대처기술을  이용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추후  모임에  대한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노력을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함

 


(5)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시키기

•  집단  종결  몇  주  전부터  종결에  대해  논의하도록  함


•  집단  외부의  지지와  성원  자신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하도록  원조


•  집단의  매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그  동안  성취한  것에  대한  요약  및  더  이상  집단이  필요하지  않음을  주제로  토론하도록  함


•  집단성원이  외부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여  집단의  중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  새로운  경험과  지지체계로  이행할  수  있도록  원조

 


(6)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  집단  종결에  따른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집단성원과  공유하고,  집단성원의  양가감정에  대하여  다루어줌


•  집단  종결에  대한  부정적  감정의  완화를  위해  집단성원의  장점을  인식하도록  함


•  종결  후  사회복지사나  기관이  집단성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힘

 


(7)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

•  추가  모임  및  자조집단을  형성하도록  원조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물리적인  지원과  자문  등  제공함


•  필요한  경우  부가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함


•  조기  종결한  집단성원에  대해서도  필요한  서비스를  받도록  배려함

 


(8)  의뢰

•  부가적  서비스나  자원이  필요한  경우  기관  내  다른  서비스나  타기관으로  집단성원  연결


•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이  모두  동의한  경우에  이루어져야  함

 


(9)  평가

•  과정평가와  결과평가


•  개별  성원과  집단의  목적  달성  정도를  통해  개입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  제공


•  집단의  만족  여부를  표현할  기회  및  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집단지도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발달단계
1) 집단 발달 중간단계
• 집단성원 간 친밀감과 상호공유, 집단응집력이 증가하는 시기로, 성원의 변화가 일어남
2) 집단 발달 종결단계
• 집단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이 통합되는 단계로, 집단과정에서 획득된 변화나 기술, 기법등이 종결 이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 이별과 종결에 대한 감정에 대해 다루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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