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의 발달단계
1) 중간 단계
(1) 집단발달 중간단계
• 문제해결과 목적달성의 단계
• 집단 성원의 초기 갈등 해소
• 상호 의존성과 응집력 높아지며, 고도의 협동체제 형성
→ 문제해결 능력 극대화
• 집단 성원들은 집단과 동일시하는 경향 높아지며, 자유로운 의사소통 활발해짐
(2) 특징
• 집단성원 간 친밀감과 상호공유, 집단응집력이 증가하는 시기
• 집단의 생산성이 증가하고 집단성원이 이전보다 더 집단 활동에 전념하게 됨
•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신뢰감 및 다른 성원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도 증가
•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 활발한 상호작용, 솔직한 피드백 증가, 대인관계기술이 향상되면서 집단응집력이 강화됨
• 성원의 변화가 일어남
(3)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과 집단성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격려
• 목표달성에 필요한 집단의 문화와 규범을 발전, 유지하고 방해가 되는 장애 극복을 위한 원조
• 집단 내의 갈등이나 하위집단 파악, 각 성원에 대한 개별적인 사정과 평가, 집단의 목적과 개별성원의 목적의 성취 정도 점검
2) 단계진행
(1) 집단모임의 준비
• 과제나 의제 준비
• 집단성원의 토론 자극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 준비및 시간 배분
• 지난 모임에 대한 검토 및 평가
• 다음 모임에 대한 일정 제시 및 사전 연습
(2) 집단성원의 참여와 권한 부여
• 집단성원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 가도록 원조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시간제한적인 개입을 하는 것
• 각 모임의 시작과 종료시간 및 무엇을 다룰 것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함
• 상호지지집단은 낮은 수준의 구조화, 치료집단과 성장집단은 높은 수준의 구조화가 효과적임
• 장점 : 집단의 목적 성취를 촉진시키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함
(3) 집단성원의 목적달성 원조
• 집단 성원과 사회복지사 모두 전체로서의 집단의 목적과 개별 성원으로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노력에 집중하는 것
• 집단성원이 자신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을 인식하도록 도움
• 구체적인 개입계획을 발전시킴
•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극복하고 개입계획을 실행에 옮기려는 의지를 증진시킴
➔집단성원의 목적달성을 위해 개별 성원, 전체 집단, 집단 환경의 세 차원에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
(4) 저항적 집단성원의 독려
• 자신의 문제에 대처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서 건설적으로 직면하도록 함
•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외부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 활용
(5) 모니터링
• 집단과정의 점검과 평가를 통하여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의 피드백을 얻을수 있음
• 서면이나 구두로 집단의 전 과정에서 수행되어야 함
• 평가 횟수는 집단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결정 : 회기마다, 모임이 끝났을 때, 2-3번의 모임에 한 번 정도 평가
→ 이에 대한 피드백을 다음 모임에 반영
3) 지침
(1)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지침
• 집단 토의와 프로그램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집단성원 간 상호작용 촉진
• 집단성원이 목표를 달성하고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유능한 존재라는 것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의 욕구가 집단 내에서 충족된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원조
• 집단성원이 목표에 초점을 두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원조
• 집단성원끼리 협력하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원조
(2)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지침
• 모든 집단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규모의 집단 형성
• 집단성원의 기대치를 명확히 하고, 집단의 목적과 일치하도록 함
• 집단참여에 대한 자극제 제공(예)보상 제공 등)
• 참여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함
• 집단성원도 집단의 내용과 방향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함
4) 종결 단계
(1) 특징
• 집단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이 통합되는 단계
• 집단과정에서 획득된 변화나 기술, 기법 등이 종결 이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수립
•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시킴
• 이별과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 종결은 목표달성이 이루어졌을 때와 중도 탈락하거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이루어짐
(2) 사회복지사의 과제
① 조기종결 사유 이해
② 변화노력 유지 및 일반화
③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④ 종결감정 다루기
⑤ 미래계획 세우기
⑥ 의뢰
⑦ 평가
(3) 조기종결 사유 이해
• 조기종결의 경우 원인을 확인하여 집단성원의 탈락을 방지해야 함
• 조기종결의 경우 집단의 해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하여 차후의 집단지도에 반영해야 함
(4)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 집단활동을 통해 이룬 변화 및 성취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함
• 변화유지능력을 방해하는 어려운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과 환경을 활용함
• 집단활동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 요약해 주고, 대처기술을 이용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추후 모임에 대한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노력을 재검토할 수 있도록 함
(5)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시키기
• 집단 종결 몇 주 전부터 종결에 대해 논의하도록 함
• 집단 외부의 지지와 성원 자신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하도록 원조
• 집단의 매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그 동안 성취한 것에 대한 요약 및 더 이상 집단이 필요하지 않음을 주제로 토론하도록 함
• 집단성원이 외부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여 집단의 중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 새로운 경험과 지지체계로 이행할 수 있도록 원조
(6) 종결에 대한 감정 다루기
• 집단 종결에 따른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집단성원과 공유하고, 집단성원의 양가감정에 대하여 다루어줌
• 집단 종결에 대한 부정적 감정의 완화를 위해 집단성원의 장점을 인식하도록 함
• 종결 후 사회복지사나 기관이 집단성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힘
(7)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
• 추가 모임 및 자조집단을 형성하도록 원조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물리적인 지원과 자문 등 제공함
• 필요한 경우 부가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함
• 조기 종결한 집단성원에 대해서도 필요한 서비스를 받도록 배려함
(8) 의뢰
• 부가적 서비스나 자원이 필요한 경우 기관 내 다른 서비스나 타기관으로 집단성원 연결
•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이 모두 동의한 경우에 이루어져야 함
(9) 평가
• 과정평가와 결과평가
• 개별 성원과 집단의 목적 달성 정도를 통해 개입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 제공
• 집단의 만족 여부를 표현할 기회 및 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집단지도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음
학습정리
1. 집단 발달단계
1) 집단 발달 중간단계
• 집단성원 간 친밀감과 상호공유, 집단응집력이 증가하는 시기로, 성원의 변화가 일어남
2) 집단 발달 종결단계
• 집단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이 통합되는 단계로, 집단과정에서 획득된 변화나 기술, 기법등이 종결 이후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 이별과 종결에 대한 감정에 대해 다루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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