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2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집단 발달단계별 실천

728x90

1.  집단의  발달단계

 

 

1)  초기단계

 


(1)  집단발달  초기단계

•  다른  집단성원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집단에  대한  불신감,  두려움,저항감을  가짐


•  대화가  피상적이고  다른  성원과  거리를  유지하려고  함


•  집단의  도움  및  문제해결에  대한  의구심  가짐


•  집단의  가치와  규범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집단의  목적과  활동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공통적  가치와  태도에  기초한  집단에서의  규범과  행동방식  등  형성


•  집단성원  간  상호작용보다  사회복지사와의  상호작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  사회복지사는  공감적  이해,  수용,  존중  등을  통해  집단성원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집단성원이  서로  소개하고  인사를  나누도록  하고  집단의  목적과  방향,  기본규칙에  대해  안내함

 


(2)  특징

•  집단이  시작되어  집단  성원들이  서로를  탐색하는  단계


•  다른  집단의  경험,  이전의  관계  등에  기초하여  다양한  기대를  가짐


•  사회복지사  중심으로  대화  시도


•  집단성원  간  공통점  모색  →  응집력에  영향  줌


•  집단  성원의  불안  수준  높음


•  비자발적  성원의  경우  저항의  강도  높음

 


(3)  집단  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사정  단계

(1)  특징

•  집단  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짐


-  집단  발달단계에  따라  사정의  내용  다르게  하여  매  단계마다  개별  성원에  대한  사정과  전체로서의  집단에  대한  사정  수행  필요함


-  과정으로서의  사정


-  정보  수집과  조직,  판단을  내리는  것

•  산물로서의   사정


-  개입계획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집단과  집단성원의  기능에  대하여  언어나  문서로  진술하는  것


-  집단  성원  개개인,  집단  전체,  집단을  둘러싼  환경  모두에  대한  사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집단에  따라  사정의  초점이나  내용이  달라짐

 


(2)  집단  발달  단계별  사정  내용

 

초기 단계 중간  단계 종결  단계
  집단 성원  및 전체로서의 집단의  기능 수행에 대한 사정   초기 사정  내용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여 그 성공  여부에 기반하여 개입계획 수정   집단 성원의 목표 달성 정도 및 추가적 개입 필요 영역 확인

 

 

(3)  사정의  지침

•  주관이나  편견이  배제된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사정


•  개별성원,  전체집단  및  집단  환경의  기능  정도를  사정하여  계획  수립

 


(4)  집단성원  개개인에  대한  사정

➀  집단성원의  특성에  대한  사정


-  성장과  발달과정,  건강상태,  심리상태,  교육정도,  직업,  수입,  취미,  신념,  기대,  동기  등  사정,  의사나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평가,  자기보고  등


②  대인관계와  집단성원  간  상호작용


-  가족,  친구,  이웃  등과의  관계,  문제  발생시  의논할  수  있는  인간관계  유무


③  집단성원의  환경에  대한  사정


-  환경이  각자의  목표와  집단목표  달성을  지지하는지  평가

 


(5)  집단에  대한  사정

➀  집단의  행동양식에  대한  사정


-  집단이  목표달성을  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권력과  자원이  공유되고  있는지,  의사결정은  민주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사정


②  하위집단에  대한  사정


-  하위집단을  확인하고  전체집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정


③  집단의  규범  및  가치에  대한  사정


-  집단의  규범을  확인하고  그  규범이  성원과  집단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파악

 


(6)  집단  환경에  대한  사정

➀  복지기관,  시설의  환경에  대한  사정


-  집단의  목적과  기관의  목적과의  부합  여부,  집단활동의  장소,  협력  제공  여부,  집단에서  다루는  접근방법이  기관의  방침에  적합한가  등  사정


②  시설  간  환경에  대한  사정


-  다른  기관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과  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정보  수집으로  시설  간  환경에  대한  사정


③  지역사회  환경에  대한  사정


-  지역사회  내  거주자에  대한  인적  사항,  공공자원의  여부,  부족자원,  관심사등  사정

 


(7)  집단  사정  방법

➀  성원의  자기  점검


-  표나  일지  등  작성하여  행동,  태도,  심리사회적  특징  자가평가


②  사정도구


-  사정도구  사용하여  성원  및  전체로서의  집단  평가


➂  사회복지사의  관찰,  면담


-  집단활동  관찰  및  면담을  통해  성원의  기능  사정


➃  외부  전문가의  보고


-  성원  개개인에  대한  의견  제시로  집단  평가

 


(8)  유용성

•  집단  내  성원들  간의  질적인  관계  파악하기  위한  도구


•  성원들의  수용,  거부  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용


•  다양한  시점에서  사회도를  작성해  보면  집단  성원  간  관계의  안정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음


•  소시오그램(sociogram)  혹은  사회도는  집단  성원의  대인관계,  집단  성원  간  사회적  유대관계를  측정하는  집단  사정도구

 


(9)  소시오그램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내용

•  집단  성원의  성별


•  집단  선원  간  선호도와  무관심,  배척  여부와  방향


•  하위집단  형성  여부,  소외된  성원,  삼각관계  형성  여부


•  집단  성원  간  결속의  강도(친밀한  성원끼리는  가깝게,  소원한  성원은  멀리  떨어지게  그리기도  함)

 


(10)  소시오그램의  예

 

 

 

 



학습정리
1. 집단 발달단계
1) 집단 발달 초기단계
•  집단이 시작되어 집단 성원들이 서로를 탐색하는 단계로,  집단 성원은 다른 집단의 경험, 이전의 관계 등에 기초하여 다양한 기대를 가짐
• 성원의 불안 수준 높음
2) 집단 발달 사정 단계
• 집단 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짐
• 집단 발달단계에 따라 사정의 내용 다르게 하여 단계마다 개별 성원에 대한 사정과 전체로서의 집단에 대한 사정 수행 필요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