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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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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정의


1) 사례관리의 기원


- 1970년 미국 정신병원의 탈시설화 운동을 기점으로 클라이언트 욕구의 개별화 와 자기결정의 존중 및 지역사회 자원의 통합을 강조하며 도입됨


2) 사례관리의 주요 정의


가. Moxley(2004)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조정·유지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나. 미국사회복지사협회 : 다양한 서비스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모니터링하는 과정이다. 사례관리 과정은 사회복지사들이 전문가팀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다.


다. 영국 사례관리자협회 : 사례관리란 개인의 건강, 사회보호, 교육과 고용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옵션과  서비스들을 사정, 계획, 실행, 조정, 점검, 평가하는 협력적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의사소통과  가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사용하여 비용 효과적인 성과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발굴에 관한 법률(2017) : 사회보장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지원 대상자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특성에 따른 상담과 지도, 사회보장에 대한 욕구조사, 서비스 제공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고 그 계획에 따라 지원 대상자에게 보건·복지·고용·교육 등에 대한 사회보장급여 및 민간 법인·단체·시설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연계·제공하는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할 수 있다.


마. 한국사례관리학회(2016) :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돕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다. 이를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강점관점의 체계적인 사정을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제 정의의 공통요소


- 개별 맞춤형으로서의 서비스

 

- 복합적 욕구


- 자원연계와 통합적 접근 

 

- 역량 강화


- 서비스의 연계와 조정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강조

 


4) 사례관리의 최근동향

 


가. 사례관리 실천의 변화(Holosko, 2018)


- 문제를 가진 개인 → 개인이 가진 문제


- 클라이언트 → 소비자 / 고객


- 환경 속 인간 → 돌봄 환경 속 인간


- 돌봄체계→ 돌봄의 체계


- 인간을 변화시킴 → 서비스 대상 유형화와 생활의 유지


- 프로그램화된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공유


- 산출지향 → 시간 제약 산출, 성과지향


- 역할 구분 → 중복적 역할


- 일반주의 실천 → 심화된 일반주의자 실천

 

- 관료주의 → 기술적 관료주의 

 

 

 

2.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1) 클라이언트의 관점과 공급자의 관점 모두 대변(삶의 질 향상, 효율성)


-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 보호의 연속성 : 만성적이고 복합적 욕구, 횡단과 종단 

 

-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 서비스 접근성 향상 

 

- 사회적 책임 제고 

 

- 성과와 평가의 중요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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