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례관리의 가치
1) 사례관리의 가치
- 서비스
- 사회정의
- 인간 존엄성
- 인간관계의 중요성
- 자기결정
- 의사결정의 상호책임성
-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 이익의 최우선
- 클라이언트 이익을 위한 전문직 간 협력의 중요성
→ 사례관리는 서비스 통합과 자원배분의 문제, 기준정리가 요구됨
2. 사례관리의 실천 윤리
1) 영국 사례관리자 협회의 사례관리자 윤리강령
가. 개요
- 영국의 사례관리 윤리 및 행동 강령은 모든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가족, 지원팀, 전문가, 서비스 제공자, 법률 서비스, 커미셔너 및 지원자와 협력할 때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원칙 제시
나. 실천 원칙
- 보호 의무(Duty of Care) :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고 안전하도록 실천하며, 어떤 형태로든 클라이언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 최선 이익의 원칙(Best interest of the client)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과 의사결정 및 지원할 때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게 해야 한다.
- 진실과 투명성(Integrity and transparency) : 사례관리자는 항상 최선의 실천을 하기 위해 진실성과 투명성을 갖고 일해야 한다.
- 전문 역량 : 사례관리자는 자신의 업무 범위 내에서 사례관리자 업무 표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책임을 인식하고 수용한다.
- 사업 윤리(Business ehtics) : 사례관리자는 사업윤리에 입각하여 업무 책임을 인식하고 수용한다.
2) 윤리적 민감성에 대한 쟁점
- 윤리적·법적 쟁점 : 이용 가능한 자원이 부족한 경우, 다양한 가치와 윤리적 쟁점이 발생함(Woodies & McClam, 2006)
- 가족성원 간 의사 불일치 : 사례관리 계획과 실행과정에서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들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길 원함. 자주 강력한 의견 불일치가 나타남.
- 폭력적인 클라이언트와 일하기 : 개입 목표에 합의하고 폭력적인 상황을 완화 시키는 개입기술을 클라이언트에게 교육하고, 폭력에 대해 집단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전략 개발이 요구됨.
-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와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비밀보장은 지켜져야 함. 기록과 정보의 공개와 공유 범위가 결정되어야 함.
-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의 과정 : 어떠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의 딜레마
- 자율성 :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와 참여 원칙이 중요. 특히 죽음의 선택과 관련한 자기결정권이 민감한 쟁점이 됨
-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이중적 책임 : 기관의 규칙과 가이드라인이 실천에 적용될 때
3) 전미사회복지사협회 사례관리 표준지침
- 사회사업교육위원회가 인증한 학사학위 또는 이에 해당하는 사회사업프로그램을 졸업한 자로서 사례관리 실천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그리고 경험을 갖춘자
- 자신의 전문적인 기술과 능력으로 클라이언트를 도우며, 무엇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함.
- 모든 과정에 클라이언트가 참여하도록 함
- 클라이언트의 사적 권리를 보장,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가 그 가족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개입해야 함
- 서비스 전달체계의 적절성,효과성을 모니터링하는 평가 및 질관리 활동들에 참여해야 함.
- 사례관리자의 평가 및 질관리 활동은 사례관리자 서비스와 사례관리 운영 전반의 전달체계를 보장함
- 사례관리자가 주어진 사례관리 과업들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며, 평가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사례 수를 담당하도록 해야함.
- 동료 및 다른 기관들과 같은 전문가로서 상호 간 협력을 강화하도록 정중하게 대하며 존중하도록 노력함.
학습정리
1. 사례관리의 가치
-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 존엄, 자기결정, 의사결정의 상호책임성, 비밀보장, 클라이언트의 이익 최우선, 클라이언트 이익을 위한 전문직 간 협력의 중요성
2. 사례관리의 실천윤리
- 영국 사례관리자협회의 사례관리자 윤리강령
- 윤리적 민감성에 대한 쟁점
- 전미사회복지사협회 사례관리 표준지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사례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례관리 - 구성주의 이론 (0) | 2022.09.06 |
---|---|
사례관리 - 임파워먼트 이론 (0) | 2022.09.06 |
사례관리 - 생태체계 이론 (0) | 2022.09.06 |
사례관리의 발달 (0) | 2022.09.03 |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과 기능 (0) | 2022.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