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이론

728x90

피아제(Piaget)

 

1. 인지이론 (cognitive theory)

 

 
- 인지(Cognition) : 일반적으로 사고기능 의미


- 인지발달이론 : 인간의 지적 능력, 사고, 태도, 동기 따위 능력의 발달이론 

 

- 피아제(Piaget) / 콜버그(Kohlberg)

 

 


1) 피아제의 생애 

 


- 피아제(Piaget). 1896~1980 

 

- 출생 스위스, 뉴사텔


- 父 중세학자, 母 지성적 감성적 여성, 매우 엄격한 가정교육에서 성장 

 

- 10세 때, 과학논문 출간 
  21세 스위스 뉴사텔 대학교 동물학 박사 학위 이후 아동심리 연구


- 자신의 세 자녀 성장과정 보며… 아동사고가 성인사고와 매우 다름 발견 → 아동 인지발달단계 최초 제시, 인지발달 토대 마련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① 주관적


- 인간은 매우 주관적 존재,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행동 이해 위해 개인 주관적 현실 이해 필요

 


② 능동적 


- 환경에서 주어지는 정보 능동적으로 선택, 해석 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

 


③ 가변적(결정론 거부)


- 인간의 감정 or 행동 : 인지(사고) 바꾸어 변화 가능 

 

- 변화 & 성장 가능성 인정

 

 

 

나. 주요개념

 


① 도식(인지구조) : schema


- 유기체가 외부 사건 & 사물… 인지 or 대응 하는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or 반응 틀


- 마음속의 개념 or 사물의 특징을 인식 & 표현하는 능력 

 

- 개인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상이

 

 


② 적응 : adaptation : 환경 순응 과정 - 적응과정 통해…. 인지발달

 

          동화 assimilation        자기가 갖고 있는 이해의 틀에 맞추어 대상 이해 & 해석하는 것
          조절 accommodation        대상이 기존의 틀이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변화시키는 것

 

예) 네발 달린 짐승은 개다 
     네발로 다니지만 뿔이 달린 것은 사슴이다 

 

       평형 equilibrium        모든 도식(인지구조)는 평형상태 지향  

       - 기존의 도식으로 납득 불가한 낯선 경험… → 인지불균형 초래 

 

- 동화 & 조절 사용하여 평형상태 회복 : 적응과정 

 

 

 

③ 인지발달 4단계


- 성취연령 : 개인차 존재 


- 발단단계 : 모든 아동, 순차적으로 발달 / 발달단계 뛰어넘을 수 없음

 

 

발단단계

 

연역법과 귀납법

 

 

 

1단계  감각운동기 : 0~2세
       • 아이 행동 : 자극(감각)에 대한 반응의 결과     예) 빨기 & 쥐기 & 때리기 등

       • 목적지향적 행동 : 옷을 잡아 당겨 다른 곳으로 가려 함    
      
       • 대상영속성발달 시작   

 

 

 2단계  전조작기 : 2~7세
       사고의 논리적 조작 이전 단계

       가. 특징 : 사물에 대한 상징사용

       • 대상 & 상황 존재하지 않아도 언어(말)사용. 지속적 사고 가능하나 논리적이지 못함. 
       예) 상징놀이(긴자 ; 총, 병원놀이, 학교놀이 등)

       • 대상영속성확립

       • 물활론적 사고 : 생명 없는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과 의식 부여       예) 인형 다리 부러지면.... 
       나. 논리적 사고 방해하는 전조작기의 인지 특성

       • 자아중심성 : 자신만 인식, 타인의 욕구 & 관점 인식 Ⅹ
       예) 엄마 생일 선물 : 장난감 / 또래와 상호작용 통해 극복가능

       • 중심화(집중성) : 대상의 한 가지 부분에만 집중 & 다른 측면무시 경향
       예) 길고 좁은 컵, 짧고 넓은 컵 : 액체의 양, 높이 개념에 초점

       • 전도 추리 경향(전환적 추론 - 비논리적  추론) : 일종의 비약적 사고 일의 관련성 없는 데도…
                                                                                    특정 두 사건을 관계있다고 판단함
                                                                                    예) 동생 괴롭혔다. 동생 아프다...

 

 

3단계  구체적 조작기 : 7~12세
       논리적 사고의 현저한 발달

       - 인지특성 : 보존개념& 분류(유목)화 & 서열화 개념 획득 

       가. 보존개념의 획득

       • 보존 : 양적 차원에서는 동일하나 모양차원에서는 변할 수 있음 
  양의보존 : 액체의 총량은 다른 컵에 옮겨 담아도 액체의 양은 변하지 않음
  수의보존 : 두 세트의 수가 같을 때 물리적 배열이 변하더라도 수는 변하지 않음
        나. 분류(유목)화

       • 대상을 일정한 특징에 따라다양한 범주로 나누는 능력       예) 크기 & 형태 & 색상 & 무늬 등


       다. 서열화

       • 일정한 속성 & 기준에 따라 사물을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        예) 길이 순서대로 배열


 

 

4단계  형식적 조작기 : 12세 이후
       • 인지특성 : 추상적 &가설적 - 연역적 & 조합적사고 가능

       •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과거 경험 이용

        - 미래 예측 가능 & 체계적 과학적 사고 가능     예) A > B 이고 B > C이면…  A > C 추론 가능

        A(철수) & B(민수) & C(영희) : 누가 키가 가장 큰가?
구체적 조작기 (7 ~ 12세) 형식적 조작기 (12 ~ 성인기)
       • 서열화(7 ~ 12세 구체적 조작기)

       • 눈에 보이는 구체적 사실들에 대해서만 사고 가능

       - A > B 이고 B > C 이면 A > C 라는 논리를 A,B,C의 구체적 요소를 직접 눈으로 보아야 알 수 있음
       • 추상적 사고(12세 ~ 성인기)

       •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들도 이해 가능

       - A > B 이고 B > C 이면 A > C 라는 논리를 A,B,C의 구체적 요소를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구두(말)로도 설명해도 알 수 있음
       조합적사고

       • 여러 가지 가능한 개념적 조합을 고려할 수 있는 사고능력

       - 구체적 조작기 : 문제 직면 시 하나의 해결책으로 문제해결 시도

       - 형식적 조작기 : 문제 직면 시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궁리 후 문제해결

 

 

 

④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 도덕성 발달이론의 대표적 이론가 : 피아제 & 콜버그 

 

- 도덕성 발달과정 : 지적 발달 과정과 동일한 원리로 설명


  예) 철수는 사과잼을 훔쳐 먹으려다 컵 하나를 깼고, 영희는 엄마 설거지를 도와주려다 실수로 컵 10개를 깼다. 

      - 철수와 영희 중 누가 더 나쁜가?

 

타율적 도덕성

heteronymous morality
       • 전 조작기 수준 (4 ~ 7세 ; 전조작기 후기)

       - 성인이 정한 규칙에 아동 맹목적 복종

       - 규칙 : 변경불가,지키기 않으면 처벌 O, 절대 준수

       - 옳고 그름 판단 기준 : 결과 중시       ex) 철수 vs 영희
자율적 도덕성

autonomous morality
       • 구체적 조작기 수준 (10세 이후, 구체적 조작기 후기)

       - 규칙 : 변경 가능, 상호합의에 의해 제정  &  상호 동의 시    
                    규칙 어길 시 반드시 처벌 X , 정상참작 필요

       -  옳고 그름 판단 기준 : 의도 중시        ex) 철수 vs 영희

 

 

 

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세분화 & 체계화 : 청소년기 & 성인기로 확장 

 

예) 하인츠의 이야기 : 도덕적 딜레마 상황 제시
       → 하인츠의 행동이 옳은지 연령별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왜 그러한 판단을 하게 되었는가? 연구

 

       하인츠의 이야기
       하인츠는 죽어가는 아내를 살리기 위해 필요한 약을 구하고 있었다.

       그 약은 어떤 약사가 개발한 것이다. 약의 원료는 200달러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 약사는 한 알에 2,000달러를 달라고 한다.

       하인츠가 구한 돈은 1,000달러 밖에 되지 않는다.

       약사에게 찾아가 사정하며 나중에 돈을 갚겠다고 하였지만, 약사는 이 약으로 돈을 벌어야 하므로 안 된다고 거절했다.

       결국 하인츠는 약국 문을 부수고 들어가 약을 훔쳤다.

 

 

 • 도덕발달수준 

 

 

도덕발달수준 단계
수준Ⅰ                  전인습적 수준 (4 ~ 9세) 1단계
2단계
수준Ⅱ                  인습적 수준 (10세 이상 대다수 사람) 3단계
4단계
수준Ⅲ                  후인습적 수준 (20세 이상, 소수) 5단계
6단계

 

 

도덕발달수준 단계 단계별 특징
수준 Ⅰ 전인습적 수준 (4 ~ 9세) 1단계        ▶ 복종 & 처벌회피 지향

            도덕적 행위기준 : 결과가 벌 받는 것 → 나쁜 것

           - 규칙 위반(훔치는 것)시 처벌 → 나쁜 것
2단계        ▶ 상대적 쾌락(보상) 지향

            도덕적 행위기준 : 어느 쪽 입장인가?

           - 하인츠 입장 : 아내 구하기 위해  →  정당

           - 약사 입장 : 훔치는 것  →  나쁜  것 
수준 Ⅱ 인습적 수준
(10세 이상 대다수 사람)
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사회적 기대 

            도덕적 행위기준 : 동기 & 감정이 정의로운가?

           - 하인츠 : 아내를 사랑했다. 생명을 구하려 했다  →  착한 것

           - 약사 : 탐욕스럽다. 이익 위해 생명 무관심하다  →  나쁜 것
4단계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도덕적 행위기준 : 사회질서 유지 위해 법 준수 

            - 하인츠 : 불가피한 상황에 동정은 하지만, 약 훔쳤다면  → 처벌 받아야 함
            - why, 그럴 때 마다 법 위반시 사회적 질서 유지 가능한가?

       ▶ 1단계와 유사하나 차이점

           - 1단계 : '단순히 훔치는 것은 나쁘다' 

           - 4단계 : 사회를 위한 법의 기능 개념화
수준 Ⅲ 후인습적 수준
(20세 이상,소수)
5단계        ▶ 민주적 법률 지향

            도덕적 행위기준 : 사회적 계약으로 법 준수

           - 법, 공동체 위해 사회구성원이 동의 한 것

       but, 개인의 가치 침해시 민주적 절차에 의해 법 수정 : 여전히 법의 합리성 부여

       ▶아내의 살 권리 중요함 인식하나, 약 훔친 것을 옳다고 할 수 없어

           -  옳고 그름을 분명히 이야기 할 수 없음
6단계        ▶ 보편적(윤리적)원리 지향

            도덕적 행위기준 : 인간의 존엄성 & 정당성

           - 최상의 도덕단계 & 사회적 질서 중요성 인식하나,
             사회질서 보다 중요한 원리 인식 (사회적 계약 초월)
             : 옳고 그름의 기준 - 개인의 양심

       ▶ 도둑질 할 권리 없으나 보다 상위의 도덕적 권리 가짐

           - 종교지도자 & 철학자 등 소수

 

 

(1) 인간관 : 주관적 & 가변적 & 능동적


(2) 결정론 거부 : 인간과 환경 간 상호작용 강조


(3) 주요 개념 : 도식, 적응 – 동화, 조절, 평형


(4)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구분 특징
     1단계 (0 ~ 2세) : 감각운동기         대상영속성 발달시작 & 목적지향적 행동
     2단계 (2 ~ 7세) : 전조작         상징사용 & 대상영속성 확립 & 물활론적 사고 & 자아중심성 & 중심화 사고
        & 전도추리경향(비약적 사고) & 타율적 도덕성
     3단계 (7 ~ 12세) : 구체적 조작기         보존개념 & 분류(유목화) & 서열화 개념 획득 자율적 도덕성
     4단계 (12세 이상) :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 가설적 사고 가능

 

 

 

3)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아동 인지발달에 폭넓은 관점 제공


- 아동 : 스스로 방법으로 배움(능동적)
(어른이 가르치는 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 아동의 과학적 & 수학적 추리능력 발달과정 규명 

 

- 아동 vs 어른 사고 방식 차이 규명

 

 


나. 제한점

 

교육 & 훈련의 효과 무시     아동의 과학적, 수학적 사고발달 이론 인정하지만 어른의 가르침 없어도 인지발달은 자연적 & 자발적
청소년기까지의 인지발달만 소개     최근 청소년기 이후에도 인지 발달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     도덕적 행동과의 관계 & 감정 무시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① 아동발달의 전반적 이해의 틀 제공


② 아동의 인지발달 위한 여러 가지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 개발 적용 

    예) 유치원, 보육시설 등 인지교육 필요성 제공 


③ 인지발달의 개인적 차이 존재, 사회복지실천에서 개별화된 접근 요구

 

 

 

인지이론

 

 

 

 

 

학습정리 
 • 인지발달이론(Piaget)
1) 피아제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주관적

② 능동적          

③ 가변적(결정론 거부)                    
(2) 주요개념
① 도식 : 외부를 인지 & 대응하는 지각의 틀                    
② 적응 : 환경 순응과정 – 동화 & 조절 & 평형
③ 인지발달 4단계 
- 1단계(0~2세) 감각운동기
- 2단계(2~7세) 전조작기
- 3단계(7~12세) 구체적 조작기 

- 4단계(12세 이상) 형식적 조작기

④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① 공헌점       

② 제한점     

③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