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역동이론 - 개인심리이론

728x90

아들러(Alfred, Adler)

 

 

3.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


- 출생, 오스트리아 비엔나, 6남매의 2째, 부유한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 

 

- 2살 때 동생 출생, 母 애정 박탈


- 어린 시절 허약, 건강한 형제들에게 열등감(신체적) 多 

 

- 5세 심한 폐렴, 죽을 뻔 함 이후 의사되기로 결심


- 비엔나 의과대학 졸업 후 안과, 내과 전문의, 정신과 의사

 


1) 아들러(Alfred, Adler)의 생애 : 1870~1937


- 1902~1911, 핵심추종자 / 정신분석학회장 역임 

 

- 프로이드와 결별 : 신경증 원인 

       - 성적 리비도 vs 열등감   ‘나는 정신분석학자가 아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중시하는 독창적 ‘개인심리이론’ 주장

        - 열등감, 보상추구, 출생서열, 사회적 관심 이론 수립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 개인(individual) : ‘나누어질 수 없다’에서 유래 

 

① 통합적 & 창조적 & 목적지향적 존재 

 

통합적        원초아 & 자아 & 초자아 구분 불가한 전체(individual)
창조적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 가능
목적지향적        인간행동은 의미 있는 목표를 향해 나아감

 

 

 

② 자아의 창조성(능력) 강조 


- 선천적 요인(유전 & 환경)보다 자신 능력 어떻게 활용하는가 중요

 

 

③ 주관적 인식 강조 


- 과거 경험 자체보다 주관적으로 어떻게 인식하느냐 여부 

   (본능지배ⅹ) but, 생애초기 경험 : 성인기에 많은 영향

 

- freud 의견 동의함 

 

 

 


나. 주요개념

 


① 가공할(가상의) 목적 

 

 

- 미래의 기대 or 이상 : 불완전한 진리 

 

- 인간 행동 :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초점
    즉, 자신이 처한 환경 검증 or 확인 불가


    ➢ 개인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행동 결정
        진실이 아니라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 의해 동기 유발

 

    예) 노력하면 뜻을 이룰 수 있다 & 정직이 최선의 길이다. 


– 현실에서 항상 그러한가? 

 

 


② 열등감과 보상

 

열등감        • 인간 행동의 동기

       • 열등 : 선천적, 후천적으로 약하거나 기능이 저조한 것,  - 객관적 상태

       • 열등감 : 주관적 평가
       예) 나는 너보다 키가 작지만 그것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진 않는다.
보상        •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과정

       • 열등콤플렉스(inferiority complex) : 열등감 극복 실패 시 열등감 더 강화
          → 신경증 & 비합리적 행동 원인

       • 원인 : 아동기 과잉보호, 응석받이, 방임 - 스스로 문제해결기술 無

 

 

 

③ 우월에 대한 추구

 
- 부족한 것을 채우고, 미완성인 것을 완성하려는 경향성
    : 출생 → 사망까지 우월감 추구, 열등감 보상 욕구에서 발생


- 선천적, 출생 시 잠재력으로 존재 but 실현 여부? 개인에 따라 상이      예) 자기완성 & 자기실현

 

긍정적 부정적
더 높은 발달 단계로 발달 
(이타적 : 사회적 관심 & 타인의 안녕)
신경증 pt 
예) 심한 자기애, 과장 등 (이기적)

 

 

 

④ 사회적 관심 : 정신건강(심리적 성숙)의 척도

 


-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발전(공헌)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 

 

- 특히, 가족관계 및 아동기 경험에서 母 경험 : 사회적 관심에 큰 영향
➢ 높은 사회적 관심(정신건강자) vs 낮은 사회적 관심(사회부적응자) : 타인 입장 충분히 공감, 이타적, 협동 가능


- 선천적이나 의식적 개발 : 교육, 훈련 필요 & 중요 (부모, 가정, 학교 교육 등)

 

 

 

⑤ 출생 순위

 


- 개인의 성격 & 생활양식에 영향. 즉, 가족 내 위치에 따라 생활양식 차이 

 

- 첫째 : 사랑 & 관심 독차지 
  동생 출생 : 읽어버린 관심 & 사랑. 회복 위해 노력
                   - but, 불가능 : 스스로 고립, 애정 & 관심에 대한 욕구 초연, 혼자 생존 습득


- 둘째 : 항상 누군가 앞지르기 위해 노력, 경쟁적, 말하기, 걷기 빠름


- 막내 : 모두 자기보다 크고 힘 셈 : 응석받이, 독립심 부족, 열등감 많을 수 도 있음. 형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유발하기도 함


- 독자 : 경쟁자 없음, 의존성, 자기중심적

 

 


⑥ 생활양식(성격유형) 

 


-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에 의해 형성 

 

- 개인 삶의 목표 추구하는 독특한 행동양식


- 가족관계, 기타 중요 사회 경험 의해 형성(4~5세 형성 : 거의 변화 無) 

   예) 가정에서 습관 & 여가 & 일상 & 직업생활 & 교우관계 등


- 인생과업 3가지 : 해결방법에 영향 - 일 / 우정 / 사랑(결혼)

 

· 생활양식 왜곡하기 쉬운 상황

 

 

신체적 허약         기술 습득 & 숙달??? - 타인 기여 어려움
응석받이        좌절 대처 학습 不 - 협동 의미 모름 & 자기중심적
거부당하는 아이        불신감 - 적대적 & 위협적 & 반항적

 

 

- 신뢰감 & 사랑 & 협력 경험 어려움 → 타인 애정 & 존경 이해 불가

 


· 개인의 생활양식 4가지(성격유형) : <활동성 & 사회적 관심> 수준에 따라

 

지배형        활동성↑ (독단, 공격적)  & 사회적 관심↓
       : 타인지배 및 상처 & 자신 우월성 성취하려 반사회적
획득형        활동성 중간 & 사회적 관심↓
       : 타인에 요구 & 의존하여 욕구충족, 양보×, 기생형
회피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실패 & 문제 두려워 회피하는 현실도피자       예) 신경증, 정신증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자신 & 타인 욕구 충족(인생과업) 해결 위해, 타인과 협조, 활동, 도움, 심리적 건강

 

 

 

⑦ 창조적 자아 

 


- 개인심리학의 대표적 개념


- 인간 :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며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창조하는 존재 - 생의 의미 제공 원리


- 창조적 자아에 의해 자신에게 주어진 유전적 조건, 환경, 경험 등을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여 자신의 생활양식을 만들어 감

 

 

 

(1) 인간관 : 통합적 & 창조적 & 목표지향적 존재


- 창조적 자아 : 인간은 삶을 스스로 창조 & 목표달성 위해 행동

 

 


(2) 가공할 목적(이상 ; 주관적 인식) : 현실 검증 or 확인 불가한 것 

 

- 자신 삶 어떻게 받아들이고 수용하는가에 따라 행동 결정

 

 


(3) 열등감과 보상(인간행동의 동기) / 우월을 향한 노력

 

 


(4) 생활양식 : 사회적 관심 & 활동수준에 따라


① 지배형    ② 획득형    ③ 회피형    ④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왜곡할 수 있는 상황 : 신체허약, 응석받이, 학대 & 방임

 

 


(5) 가족환경 중시 : 특히 출생 순위(개인성격 & 생활양식에 영향)

 

※ point. 주요개념 이해, 이론의 전반적 특징

 

 

 

3) 개인심리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전인적 접근 & 과거보다 현실 or 미래 초점


- 출생 순위 분석 : ct 개인력 및 가족력 사정 시 중요

      : 형제간 경쟁 & 열등감 & 우월감 어떻게 처리해 왔는지 파악 가능

 

- 사회적 관심 : 개인 행동 동기화 & 타인 협력 
      : 정신병리 & 좌절 시 - 사회적 관심 & 새로운 생활양식 갖도록 원조

                                        - 치료과업 활용 가능 


- ct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이해 조망 가능

    - 환경적 장애물 : 개인에  따라 적응 차이 이해

 

- 아동의 양육방식에 초점 : 부모 교육훈련 프로그램 활용

 

 

나. 제한점

 

과학적 입증 어려움 경험적 검증 빈약
   신프로이드 학파 대부분 객관적 조사 보다는 정신분석학자로서 주로 철학에 관심이 있기 때문   이론적 체계 속에서 구체적 하위수준의 개념 부족 & 덜 구체화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① 과거보다 현재 & 미래에 접근 - 사회복지실천에 준용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족 & 집단의 개입에 유용한 도구 제공 

 

- 가족 치료 : 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 구성원 생활양식에 초점 

- 집단사회사업 : 잘못된 생활양식, 집단과의 경험 통해 교정


③ 개인이 환경적 장애물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적응 정도 결정


-  개인 기능  향상  위해 창조적  자아  개발 통해  주관적  환경체계 개입  중요성 및 변화 가능성 시사

 

 

 

 

 

 

학습정리 
· 개인심리이론(A, Adler) 
1) 아들러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통합적 & 창조적 & 목적 지향적 존재
② 자아의 창조성(능력) 강조        
③ 주관적 인식 강조
(2) 주요개념
① 가공할(가상의) 목적                
③ 우월에 대한 추구                  
② 열등감과 보상
④ 사회적 관심

⑤ 출생순위   

⑥ 생활양식(성격유형)   

⑦ 창조적 자아
3) 개인심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