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신 프로이드학파 : Neo-Freudians>
1) 심리사회이론(E, Erikson) 2) 개인심리이론(A, Adler)
구분 | Freud | Neo-Freudians |
성격발달 | • 원초아(id) 강조 | • 자아(ego) 강조 – 자아 환경지배 |
자아존재 | • 원초아(id)에서 발달 | • 독립적 |
자아역할 | • 정신내적 갈등 보조자 | • 인간 성격 발달 주도 (정신내부, 외부, 과거, 현재, 이성, 감정 통합) |
초점 | • 생물학적(성본능) 요소 중시 | • 사회적 & 대인관계적 요소 중시 |
성격발달단계 | • 5단계 | • 전 생애(8단계) |
2. 심리사회이론(Erik, Erikson)
1) 에릭슨(Eric, Erikson)의 생애 : 1902~1994
- 출생 :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덴마크인 父, 유태인 母)
- 에릭슨 출생 전 부모 이혼,
(3살) 母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
- 전형적 덴마크인 외모로 유태인 사이에서 이방인 취급(부적응) & 학교 부적응
- 친아버지와 새아버지 사이에서 ‘정체성 위기’
- 고등 졸업 후 1년간 유럽 여행하며 방황 : ‘유예기간’ 회고
- 가족배경, 청년기의 방황
- 심리사회이론 주요이론 :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개념 정립에 영향
- 25세, 어린이 연구소(안나 프로이드) 참여, 정신분석시작…
- 미국 이민 : 아동분석가, 하버드대학교, 예일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재직
- 아동들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사회적 요소)의 중요성 강조
: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 능동적, 자율적, 긍정적 인간관
- 스스로 의사결정, 문제해결에 합리적 존재
- 자아(ego) 기능 강조 – 환경을 지배 & 통제
- 현실 다루는 자율적 체계 : 성격, 행동 핵심
- 자체적 존재
- 성격발달단계
: 심리사회적 8단계 확장 - 전 생애적 접근
- 성격발달 : 사회환경적 요인 강조
- 부모 관계, 가족에 영향 미치는 사회적 환경 관심
나. 주요개념
①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 시간이 경과하더라도...
예) 나는 OOO 사람이다.
- 자아정체감 발달 : 평생의 과정
초기 정체감 : 아동기 동일시 경험에서 시작… 청소년기 이후에도…
- 자아정체감 형성한 사람 : 스스로 의사결정 가능
②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 특정 단계의 발달 : 이전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예) 기어 다니기… 걷기… 달리기…
- 인생의 각 단계 : 이전 단계의 발달과업(위기) 성공, 실패에 영향 받음
- 각 단계의 위기 극복 시 → 건전한 자아(성격)발달,
실패 시 → 자아정체감 혼란, 정신병리 야기
- 성격 : 각 단계의 위기 해결의 결과
③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1단계 | 초기 유아기 | 출생 ~ 18개월 ; 구강기 | 신뢰감 vs 불신감 |
2단계 | 아동기 | 18개월 ~ 3세 ; 항문기 | 자율성 vs 수치심(회의) |
3단계 | 학령전기 | 3세 ~ 6세 ; 남근기 | 주도성 vs 죄의식 |
4단계 | 학령기 | 6세 ~ 12세 ; 잠복기 | 근면성 vs 열등감 |
5단계 | 청소년기 | 12세 ~ 20세 ; 생식기 | 자아정체감 vs 혼란 |
6단계 | 초기성인기 | 20세 ~ 24세 | 친밀감 vs 고립 |
7단계 | 성인기 | 24 ~ 65세 | 생산성 vs 침체 |
8단계 | 노년기 | 65세 이상 | 자아통합 vs 절망 |
1 단계 | 초기 유아기 | 출생 ~ 18개월 ; 구강기 | 신뢰감 vs 불신감 |
- 생리적 욕구 충족시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 - 생존 위해 외부 의존
- 양육자 수유 태도, 母 떨어져 있어도 불안, 분노 표현 × 기다릴 수...
- 분별 있는 신뢰 : 어느 정도 불신(mistrust) 필요(적당한 비율 필요)
2 단계 | 아동기 | 18개월 ~ 3세 ; 항문기 | 자율성 vs 수치심(회의) |
- 괄약근 발달 : 변의 배설, 보유와 방출(배변훈련). 점진적 자기 통제력 발달 예) 내가 할 꺼야~ 내 것이야~
- 스스로 조절(통제) 시... → 자율성 발달
but, 지나치게 엄격 시... 수치심 & 자신능력에 회의감
- 수치심 : 타인의 눈에 좋게 보이지 않는 것
- 회의 : 자신보다 타인이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
3 단계 | 학령전기 | 3세~6세 ; 남근기 | 주도성 vs 죄의식 |
- 호기심 多, 매우 활동적 활동 격려 시... 주도성 발달 ex) 더 멀리, 더 빨리, 더 많이~
- but, 활동은 공격적이므로 강한 제재 시… → 죄책감(위축, 체념)
- 적절한 통제 要 : 일관성 있게 & 부드럽게~
- 주도성 : 스스로의 행동에 목표를 세우는 것(목적달성)
4 단계 | 학령기 | 6세 ~ 12세 ; 잠복기 | 근면성 vs 열등감 |
-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 : 학업성취도(근면성)
- 학교 : 지식습득, 또래와 사회적 기술, 규칙
but, 또래와 비교... → 열등감
- 학교(교사), 성적, 피부색, 경제력, 옷차림에만 의존치 않도록... 재능 발견 격려 중요
5 단계 | 청소년기 | 12세 ~ 20세 ; 생식기 | 자아정체감 vs 혼란 |
- 자아정체감 : 나는 누구인가?
- 역할혼란 : 정체감 형성 못해 자기 속한 집단, 유명인(연예인) 과잉 동일시
- 다양한 자신 역할 미통합시 적응 어려움
- 심리사회적 유예기(psychosocial moratorium ; 자유 시험기)
: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일시적 해방, 가치, 믿음, 역할 시험… 예) 여행
6 단계 | 초기성인기 | 20세 ~ 24세 | 친밀감 vs 고립 |
- 친밀감(intimacy) : 자신의 정체성 잃지 않으면서 타인과의 상호교류 능력
- 청소년기 확립한 자아정체감 바탕… 예) 성적인 것, 우정, 인류애 포괄
7 단계 | 성인기 | 24 ~ 65세 | 생산성 vs 침체 |
- 생산성 : 타인 돌보는 능력(배려), 사회존속 원동력 (다음 세대를 위한 헌신)
- 인생의 황금기 : 경제적 안정, 삶의 경험으로 지혜 풍부 예) 자녀양육, 부하직원, 동료 배려(care)
8 단계 | 노년기 | 65세 이상 | 자아통합 vs 절망 |
- 자아통합(ego integrity) :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성공, 기쁨, 보람 등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
- 이전의 7단계 통합 및 평가 시기
- 신체적 & 사회적 상실, 죽음 직면 / 두려움 없이 수용
라.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비교
구분 | 에릭슨 | 프로이드 | ||
시기 | 심리사회적 위기(발달과업) | |||
1단계 | 초기 유아기 | 출생~18개월기 | 신뢰감 vs 불신감 | 구강기 |
2단계 | 아동기 | 18개월~3세 |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 항문기 |
3단계 | 학령전기 | 3세~6세 | 주도성 vs 죄의식 | 남근기 |
4단계 | 학령기 | 6세~12세 | 근면성 vs 열등감 | 잠복기 |
5단계 | 청소년기 | 12세~20세 | 자아정체감 vs 혼란 | 생식기 |
6단계 | 초기 성인기 | 20세~24세 | 친밀감 vs 고립 | |
7단계 | 성인기(중년기) | 24세~65세 | 생산성 vs 침체 | |
8단계 | 노년기 | 65세 이상 | 자아통합 vs 절망 |
마.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이론 비교
구분 | 에릭슨 | 프로이드 |
성격발달의 초점 | 자아(ego) - 약간의 성적 충동 + 사회적 위기 - 사회적 상호작용 지배 |
원초아(id) - 강력한 성적, 공격적 충동 - 불안 & 무의식 지배 |
충동조절 | 자아가 통제 가능 | 충동 통제 불가 |
성격발단단계 |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 심리성적발달 5단계 |
성격발달 | 전 생애 발달 | 초기 아동기 형성 |
① 인간관 : 능동적 & 자율적 - 자아 통제력 강조
② 발달의 사회문화적 측면 강조 (심리사회이론)
③ 전 생애발달 8단계 구분 – 점성원리
- 발달단계의 구분기준 : 심리사회적 위기
- 성격 : 심리사회적 위기의 결과 & 자아가 주도
④ 청소년 자아정체감 확립 강조
⑤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 point - 각 발달단계별 사회적 환경, 위기 극복 시 결과(성취과업)
2) 심리사회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성격발달에 생애주기를 통한 전 생애 발달과정 강조
- 정신분석이론을 확대, 발전
- 자아의 성장 가능성 제시
- 인간의 건강한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제시
- 사회문화적 요인 포함
나. 제한점
- 각 발달단계의 구분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 미제시
- 개념 매우 불명확하여 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 부족
예) 노인기 : 새로운 통찰력, 성장 가능성 제시하나… 어떠한 과정으로 발생하는지 구체적 과정 설명 부족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 인간발달과정의 단계별 사회적 위기 & 사건에 대한 이해 틀 제공
- ct의 행동의 역동성 이해 : 특히, 청소년기
- 심리사회적 유예 : 통찰력, 부모와 갈등, 보편적 일
- 인간 + 사회적 환경 : 분리 不
- 사회복지의 중요 지식 기반
- ct 성장 가능성
: 개인 자아 강화 + 사회적 환경 조정(제약 감소)
학습정리
1.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1) 심리사회이론(E, Erikson) 2) 개인심리이론(A, Adler)
2.심리사회이론(E, Erikson)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자아정체감
(2) 점성원리
(3)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① 초기유아기
② 아동기
③ 학령전기
④ 학령기
⑤ 청소년기
⑥ 초기성인기
⑦ 성인기(중년기)
⑧ 노년기
3) 심리사회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역동이론 - 분석심리이론 (2) | 2022.09.01 |
---|---|
정신역동이론 - 개인심리이론 (1) | 2022.09.01 |
정신역동이론 - 정신분석이론 (0) | 2022.09.01 |
인간발달의 원리 (0) | 2022.09.01 |
인간행동의 이해 (0) | 2022.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