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역동이론 - 심리사회이론

728x90

1.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신 프로이드학파 : Neo-Freudians>

 


1) 심리사회이론(E, Erikson)            2) 개인심리이론(A, Adler)

 

구분 Freud Neo-Freudians
성격발달      • 원초아(id) 강조      • 자아(ego) 강조 – 자아 환경지배
자아존재      • 원초아(id)에서 발달      • 독립적
자아역할      • 정신내적 갈등 보조자      • 인간 성격 발달 주도
     (정신내부, 외부, 과거, 현재, 이성, 감정 통합)
초점      • 생물학적(성본능) 요소 중시      • 사회적 & 대인관계적 요소 중시
성격발달단계      • 5단계      • 전 생애(8단계)

 

 

 

2. 심리사회이론(Erik, Erikson)

 

 


1) 에릭슨(Eric, Erikson)의 생애 : 1902~1994

 


- 출생 :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덴마크인 父, 유태인 母) 

 

- 에릭슨 출생 전 부모 이혼,
   (3살) 母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


- 전형적 덴마크인 외모로 유태인 사이에서 이방인 취급(부적응) & 학교 부적응 

 

- 친아버지와 새아버지 사이에서 ‘정체성 위기’


- 고등 졸업 후 1년간 유럽 여행하며 방황 : ‘유예기간’ 회고

 

- 가족배경, 청년기의 방황


- 심리사회이론 주요이론 :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개념 정립에 영향 


- 25세, 어린이 연구소(안나 프로이드) 참여, 정신분석시작…

 

- 미국 이민 : 아동분석가, 하버드대학교, 예일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재직 

 

- 아동들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사회적 요소)의 중요성 강조
  :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 능동적, 자율적, 긍정적 인간관 


- 스스로 의사결정, 문제해결에 합리적 존재 

 

- 자아(ego) 기능 강조 – 환경을 지배 & 통제


     - 현실 다루는 자율적 체계 : 성격, 행동 핵심 

 

     - 자체적 존재 


- 성격발달단계 
     : 심리사회적 8단계 확장 - 전 생애적 접근 

 

- 성격발달 : 사회환경적 요인 강조

     - 부모 관계, 가족에 영향 미치는 사회적 환경 관심 

 

 

 

나. 주요개념 

 

 


①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으로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 시간이 경과하더라도... 

  예) 나는 OOO 사람이다.


- 자아정체감 발달 : 평생의 과정
  초기 정체감 : 아동기 동일시 경험에서 시작… 청소년기 이후에도… 

 

- 자아정체감 형성한 사람 : 스스로 의사결정 가능

 

 


②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 특정 단계의 발달 : 이전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예) 기어 다니기… 걷기… 달리기…  


- 인생의 각 단계 : 이전 단계의 발달과업(위기) 성공, 실패에 영향 받음 

 

- 각 단계의 위기 극복 시 → 건전한 자아(성격)발달, 
                           실패 시 → 자아정체감 혼란, 정신병리 야기


- 성격 :  각 단계의 위기 해결의 결과

 

 

 

③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1단계 초기 유아기 출생 ~ 18개월 ; 구강기 신뢰감 vs 불신감
2단계 아동기 18개월 ~ 3세 ; 항문기 자율성 vs 수치심(회의)
3단계 학령전기 3세 ~ 6세 ; 남근기 주도성 vs 죄의식
4단계 학령기 6세 ~ 12세 ; 잠복기 근면성 vs 열등감
5단계 청소년기 12세 ~ 20세 ; 생식기 자아정체감 vs 혼란
6단계 초기성인기 20세 ~ 24세 친밀감 vs 고립
7단계 성인기 24 ~ 65세 생산성 vs 침체
8단계 노년기 65세 이상 자아통합 vs 절망

 

 

 

1 단계 초기 유아기 출생 ~ 18개월 ; 구강기 신뢰감 vs 불신감

 

- 생리적 욕구 충족시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 - 생존 위해 외부 의존


- 양육자 수유 태도, 母 떨어져 있어도 불안, 분노 표현 × 기다릴 수...


- 분별 있는 신뢰 : 어느 정도 불신(mistrust) 필요(적당한 비율 필요)

 

 

2 단계 아동기 18개월 ~ 3세 ; 항문기 자율성 vs 수치심(회의)

 

- 괄약근 발달 : 변의 배설, 보유와 방출(배변훈련). 점진적 자기 통제력 발달      예) 내가 할 꺼야~ 내 것이야~


     - 스스로 조절(통제) 시... → 자율성 발달
        but, 지나치게 엄격 시...  수치심 & 자신능력에 회의감

 

     - 수치심 : 타인의 눈에 좋게 보이지 않는 것


     - 회의 : 자신보다 타인이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

 

 

3 단계 학령전기 3세~6세 ; 남근기 주도성 vs 죄의식

 

- 호기심 多, 매우 활동적 활동 격려 시... 주도성 발달    ex) 더 멀리, 더 빨리, 더 많이~

     - but, 활동은 공격적이므로 강한 제재 시… → 죄책감(위축, 체념)


- 적절한 통제 要 : 일관성 있게 & 부드럽게~
     - 주도성 : 스스로의 행동에 목표를 세우는 것(목적달성)

 

 

4 단계 학령기 6세 ~ 12세 ; 잠복기 근면성 vs 열등감

 

-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 : 학업성취도(근면성)

     

     - 학교 : 지식습득, 또래와 사회적 기술, 규칙

        but, 또래와 비교... → 열등감


- 학교(교사), 성적, 피부색, 경제력, 옷차림에만 의존치 않도록... 재능 발견 격려 중요

 

 

5 단계 청소년기 12세 ~ 20세 ; 생식기 자아정체감 vs 혼란

 

- 자아정체감  : 나는 누구인가?


- 역할혼란 : 정체감 형성 못해 자기 속한 집단, 유명인(연예인) 과잉 동일시


- 다양한 자신 역할 미통합시 적응 어려움


- 심리사회적 유예기(psychosocial moratorium ; 자유 시험기)
   :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일시적 해방, 가치, 믿음, 역할 시험…    예) 여행

 

 

6 단계 초기성인기 20세 ~ 24세 친밀감 vs 고립

 

- 친밀감(intimacy) : 자신의 정체성 잃지 않으면서 타인과의 상호교류 능력


- 청소년기 확립한 자아정체감 바탕…   예) 성적인 것, 우정, 인류애 포괄

 

 

7 단계 성인기 24 ~ 65세 생산성 vs 침체

 

- 생산성 : 타인 돌보는 능력(배려), 사회존속 원동력 (다음 세대를 위한 헌신)


- 인생의 황금기 : 경제적 안정, 삶의 경험으로 지혜 풍부    예) 자녀양육, 부하직원, 동료 배려(care)

 

 

8 단계 노년기 65세 이상 자아통합 vs 절망

 

- 자아통합(ego integrity) :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성공, 기쁨, 보람 등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


- 이전의 7단계 통합 및 평가 시기


- 신체적 & 사회적 상실, 죽음 직면 / 두려움 없이 수용

 

 

 

라.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비교

 

구분 에릭슨 프로이드
시기 심리사회적 위기(발달과업)
1단계 초기 유아기 출생~18개월기 신뢰감 vs 불신감 구강기
2단계 아동기 18개월~3세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항문기
3단계 학령전기 3세~6세 주도성 vs 죄의식 남근기
4단계 학령기 6세~12세 근면성 vs 열등감 잠복기
5단계 청소년기 12세~20세 자아정체감 vs 혼란 생식기
6단계 초기 성인기 20세~24세 친밀감 vs 고립  
7단계 성인기(중년기) 24세~65세 생산성 vs 침체  
8단계 노년기 65세 이상 자아통합 vs 절망  

 

 

마.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이론 비교

 

구분 에릭슨 프로이드
성격발달의 초점        자아(ego)

       - 약간의 성적 충동 + 사회적 위기
       - 사회적 상호작용 지배
       원초아(id)

       - 강력한 성적, 공격적 충동 
       - 불안 & 무의식 지배
충동조절        자아가 통제 가능        충동 통제 불가
성격발단단계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심리성적발달  5단계
성격발달        전 생애 발달        초기 아동기 형성

 

 

① 인간관 : 능동적 & 자율적 - 자아 통제력 강조


② 발달의 사회문화적 측면 강조 (심리사회이론)


③ 전 생애발달 8단계 구분 – 점성원리


         - 발달단계의 구분기준 : 심리사회적 위기


         - 성격 : 심리사회적 위기의 결과 & 자아가 주도


④ 청소년 자아정체감 확립 강조


⑤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 point - 각 발달단계별 사회적 환경, 위기 극복 시 결과(성취과업)

 

 

 

2) 심리사회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성격발달에 생애주기를 통한 전 생애 발달과정 강조 

 

       - 정신분석이론을 확대, 발전

  
       - 자아의 성장 가능성 제시


- 인간의 건강한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 제시 

 

       - 사회문화적 요인 포함

 

 


나. 제한점


- 각 발달단계의 구분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 미제시 

 

- 개념 매우 불명확하여 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 부족


예) 노인기 : 새로운 통찰력, 성장 가능성 제시하나…   어떠한 과정으로 발생하는지 구체적 과정 설명 부족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 인간발달과정의 단계별 사회적 위기 & 사건에 대한 이해 틀 제공 

 

- ct의 행동의 역동성 이해 : 특히, 청소년기


       - 심리사회적 유예 : 통찰력, 부모와 갈등, 보편적 일 

 

- 인간 + 사회적 환경 : 분리 不


       - 사회복지의 중요 지식 기반 

 

- ct 성장 가능성  
       : 개인 자아 강화 + 사회적 환경 조정(제약 감소)

 

 

 

 

 

 

 

 

학습정리 
1.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1) 심리사회이론(E, Erikson)   2) 개인심리이론(A, Adler) 
2.심리사회이론(E, Erikson)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자아정체감       
(2) 점성원리     
(3)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① 초기유아기                     
② 아동기 
③ 학령전기                          
④ 학령기 

⑤ 청소년기    

⑥ 초기성인기   

⑦ 성인기(중년기)   

⑧ 노년기
3) 심리사회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