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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역동이론 - 분석심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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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융(Carl Gustav Jung)

 

4. 분석심리이론(analytic  psychology theory) 

 


· 아들러융(Carl Gustav Jung) 1875~1961 

 


- 출생 : 스위스 / 부모의 갈등으로 어린 시절 몹시 내성적 

 

- 기독교 목사 아버지 영향 
: 영성 & 영혼, 영매, 심령현상 등 초자연적 현상 다루는 신비주의 관심 多

 
- 분석심리학의 토대

 

 


1) 융(Carl Gustav Jung)의 생애 : 1875~1961 

 

 

- 중대 결정시 꿈, 공상, 초심리적현상 크게 의존 

 

- 꿈의 해석 감명, 프로이드와 교류, 학문적 후계자 

 

- 1914년 학문적 관점 차이로 결별(범성욕설 반대) 결별 후 ‘심리유형론’ 발표


- 자아(ego)와는 다른 자기(self)라는 원형 발견 

      - 모든 것 통합 & 일치시키는 것 : 인격의 주인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가. 자율적 & 긍정적 & 성장지향적 존재 

 

- 무의식(집단무의식) 강조
   but, 성적본능 종속되지 않는 자율성 지닌 존재


- 과거 영향 받으나 but 미래 목표, 가능성 의해 변화 가능 : 긍정적 

 

- 자기실현 경향성 지닌 성장지향적 존재 

 

 

 

나. 가변적 존재


- 프로이드 : 인간 불변, 결정론적 입장 vs 융 : 가변적 존재, 후천적으로 변화 가능

 

 


다. 전체적 존재


- 정신 or 성격 :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하나의 전체성 

 

- 정신 : 개인 경험 모두 합한 것 이상


- 성적 본능, 예속되지 않는 전인격적 존재 

 

 

 

 

2) 주요개념


· 정신(psyche) = 의식 + 무의식 (개인무의식 + 집단무의식)

 

구분 하위체계
자기 (self) 의 식        - 자아(ego)
무의식 개인무의식        - 음영(그림자) & 콤플렉스 / 프로이드 전의식 해당
집단무의식        - 원형

 

 

- 인간행동 : 의식 & 무의식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힘에 의해 동기화 

 

- 집단무의식 : 모든 인간의 일부분. 인간의 목표 & 방향감각 제공 
                       예) 종교적 & 신화적 요소


                      - 개인 경험 : 집단무의식 안에 융합 


                      - 개인 : 독립된 존재 아니라, 역사적으로 연결  (사회적 규범, 문화의 요구) 

 

- 심리적 건강 : 정신의 전체성 유지, 전체성 분리 시 정신병리


- 성격발달 :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개성화 or 자기실현 과정  

 

 

인생의 전반기 인생의 후반기
     자기(self) 방향 외부 지향
     ; 분화된 자아(ego) 통해 현실 속에서 자기 찾으려 노력
     자기(self) 방향 내부로 전환
     ; 자아(ego) → 자기(self : 성격의 전체 & 주인)로  다시 통합,

     자신 내부에서 성격발달 (무의식의 의식화 & 이해) 과정이 개성화(individuation) → 자기실현 가능

 

 

 

가. 의식(consciousness)


-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부분 

 

- 자아(ego) : 의식의 주인 


       - 지각 & 기억 & 사고 & 감정으로 구성
       - 선택적 의식, 생활과정에서 많은 경험. 의식화 되는 것 적음. 대부분 의식 도달 전 자아에 의해 제거 

 

 


나. 개인무의식(personal unconsciousness)


- 무의식 상층(표면)부 : 개인의 과거경험(전의식 해당) 

 

- 의식화 되지 못한 경험들 → 전의식 저장
   예) 빈도 약한 것, 중요하지 않은 것, 고통스러운 것 등 음영(그림자) & 콤플렉스

 

 


① 콤플렉스(complex) 

 

- 정서적 색채 强


- 사고 흐름 방해, 당황, 화나게 하는 감정, 사고, 지각의 관념 덩어리 

   예) 그렇게 당황하는 건 바로 아픈 곳을 건드렸기 때문이야


- 콤플렉스 의식화 하는 것 : 인격 성숙의 과제

 

 


② 음영(shadow; 그림자) 


- 의식하기 싫어하는 자신의 부정적 측면(원초적 동물적 본능 등) 

 

- 본능 : 자발성 & 창조성 & 생명력 요소의 원천 
       → 지나친 억압 : 창조성 등 희생


- but, 사회생활 위해 본능 자제 & 페르소나 발전시켜야 함

 

 

 

 

다.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


- 무의식의 하층(심층)부 :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유전되는 무의식 

 

- 개인 경험과 관련 無,  모든 문화권 유사  조상대대로 축적된 경험
       → 개인성격의 토대 


- 인간행동에 많은 영향…  예술, 꿈 통해 표현      예) 뱀 & 어둠 : 무서워하는 경향 why ??? 


- 집단무의식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 원형(archetypes)

 

- 원형(archetypes) : 집단무의식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 인간 누구나의 정신에 존재 하는 보편적 & 근원적인 핵 
       : 삶의 경험을 통해 수없이 형성해온 원초적 이미지

 

- 인류의 가장 원초적인 행동유형


       (시간, 공간, 문화, 인종 관계없이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는 것)

       예) 죽음, 신, 조물주, 출생, 권력, 신, 악마, 사랑과  미움, 남자 & 여자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라.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 : 개인이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 → 왜 필요한가?  환경에 적응을 위해 형성


- 공적 역할(social mask) : 사회가 개인에게 기대하는 역할       예) 남자 & 여자  

 

 

 


마. 아니마(anima) & 아니무스(animus)

 

아니마(anima)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측면
아니무스(animus) 무의식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 측면

 

- 인간, 본질적으로 양면성 갖고 출생 ; 생물학적  심리학적 


     Why ?? 사회적 압력 의해… 남성은 여성은 (상대性 무의식에 억압) 

     예) 남성 사고, 영웅적, 자연정복 / 여성 감정, 양육적, 자연일치


- 성숙한 인간되기 위해 : 자신 내부 잠재한 이성 이해 & 개발 필요 

 

 

 

바. 자기(self)


- 인격(성격) 핵심 집단 무의식 내 존재 타고난 원형의 핵심 → 성격 전체의 일관성, 통합성, 조화롭게 만드는 역할

 

자아(ego) 자기(self)
의식의 주인 전체 인격(성격) 중심 (의식과 무의식 포괄)

 

 

 

사. 개성화(individuation) 


- 개성화 : 자기(self : 인격의 핵심)를 충분히 발달시켜 고유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 

 

       - 무의식적 내용  →  의식화 & 통합해야


       - 자기(self) : 중년기까지 드러나지 않음


- 개성화 과정을 통해 자기실현(self realization) 가능  

 

- 성격발달 : 자기실현(self realization)의 과정

 

 


아. 발달단계와 과업 - 중년기 & 노년기 성격발달 중요시

 

구분 과업
아동기 인생 전반기        - 성격형성 중요시기 Ⅹ

       - 본능 지배, 행동 규율 통제 없고 무질서, 혼란의 시기 

       - 자아 미 형성시기,  심리적 문제 無
       - 외적, 신체적 팽창기, 자아 발달 

       - 외향적 가치와 관련된 문제 or 갈등 多 

       - 외부세계 적응(정복)시기
중년기 인생 후반기        - 정신적 변화기 : 외향적 목표, 야망 의미 퇴색

       - 외부세계적응 & 정복에너지를 자기 내부로 전환

       - 자기 내부 잠재력에 깊은 관심기 : 정신적 가치 실현시기
노년기        - 자신에게 진지한 관심 시기 & 죽음 향한 정리시기

       : 죽음 앞에서 생의 본질 이해하려는 시기

 

 

 

자. 정신분석이론과 분석심리이론의 비교

 

구분 프로이트
인간관        결정론적 (3~6세 이전)      과거 영향 받으나, 미래 목표 달성 위해 자신의 행동 조절 및 변화 가능
발달단계        5단계 유년기 강조      4단계 중년기 강조
정신구조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의식, 무의식 (개인무의식 + 집단무의식)

 

 

 

① 인간관 : 자율적 & 긍정적 & 성장지향적 / 가변적 /  전체적 존재


② 개성화 강조 : 자기(self ; 인격의 핵심)를 충분히 발달시켜 고유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 

 

    - 개성화 과정을 통해 자기실현 가능, 자기실현의 과정이 성격발달


③ 무의식 : 개인무의식(콤플렉스 & 음영)   + 집단무의식(원형) 강조


④ 페르소나 & 아니마 & 아니무스


⑤ 자아(ego ; 의식의 주인) & 자기(self ; 인격의 핵심) 


⑥ 인간발달단계와 과업 : 중년기 강조

 

 

 

 

3) 분석심리이론의 평가 

 

 

가. 공헌점

 


- 인간의 미래 변화 가능성(성장지향적) 초점 

 
· 성격발달 = 인과론 + 목적론


- 인과론 : 인간 성격은 과거 사건 or 경험에 의해 결정


- 목적론 : 인간 성격은 미래에 무엇을 하기를 열망하는가에 의해 결정 

 

- 집단무의식 개념 도입 : 무의식 개념 범위 확장


- 인류 정신문화의 발달 초점 

 

- 인간 본성의 양면성, 내적 경험 


- 중년기 발달 중요성 관심 

 

 

 

 

나. 제한점

 

      난해한 개념       이해 어려움
      개념의 명료성 부족 및 모호       초자연주의 & 신비주의
      과학적, 실증적 검증 어려움       문화, 종교, 신화, 상징, 연금술 자료 활용한 연구

 

 

다.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 심오하고 폭넓은 인간관 : 인간에 대한 이해 확대        

      - ct 이해에 대한 지평 확장


- 중년기 & 노년기의 심리적 위기 이해 및 개입 근거 

 

- 종교와 사회복지의 교량 역할

 

 

 

 

 

 

학습정리 
· 분석심리이론(C, Jung)
1) 융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자유적 & 긍정적 & 성장 지향적 
② 가변적 존재

③ 전체적 존재                 
(2) 주요개념
① 의식      

② 개인무의식        

③ 집단무의식 

④ 페르소나       

⑤ 아니마 & 아니무스   

⑥  자기(Self)
⑦ 개성화(individuation)  

⑧ 발단단계별 과업      
⑨ 정신분석이론과 분석심리이론 비교
3) 분석심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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