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 학습이론

728x90

 •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 이론Ⅰ(학습이론) - 파블로프(Pavlov), 스키너(Skinner) 

 

- 행동주의 이론 Ⅱ(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

 


 •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


- 파블로프(Pavlov) -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 스키너(Skinner) -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2.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1) 학습이론의 특징

 

(1) 초점        구체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 - 내적 동기 & 욕구 & 지각에 대한 통찰에 무관심
(2) 행동        학습된 것, 새로운 학습에 의해 수정 & 변화 가능
(3) 인간        학습을 통해 지식 & 언어 습득,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여 다양한 감정 경험 즉, 인간행동

       : 사회적 맥락(환경)에서 이해  (사회복지에서 환경의 중요성 강조와 관련)

 

 

 

가. 인간관

 


(1) 환경 결정론


- 외적(환경) 자극 에 의해 동기화(내적 충동보다는)


- 기계론적 & 가변적 : 환경 자극 (보상 & 처벌)에 의해 행동 결정 → 예측가능 & 인간행동 통제 가능 변화 가능 

 

 


(2) 성격은 행동유형의 집합체


- 성격 : 각 개인이 지닌 행동유형의 집합 

            강화된 행동 → 습관 → 성격

 

 

 

 •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 9 ~ 1936. 2

 

 

- 러시아의 생리학자


- 시골 목사의 장남, 교회학교 & 신학 공부


- 1870년 상트페테부르크대학교, 화학 & 생리학 공부, 의학아카데미에서 의사취득(1883)


- 임피리얼 의학 아카데미 생리학 교수(1890~1924), 

 

- 실험의학연구소 동물대상 외과적인 실험연구

 

 


나.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중립자극도 반응적 행동 유발 가능


① 고전적 조건형성

 

먹이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
종소리        중립 자극(neutrality stimulus : NS)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

 

 

 

 

② 일반화(generalization)


- 조건화된 자극(종소리)과 유사한 자극(유사한 종소리)에도 조건화 반응 나타 낼 수도 (타액 분비) : 유사할수록 
  예)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③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 특정한 반응이 보상 or 보상되지 않는다는 단서 or 신호 두 가지 (A & B) 소리 

   → A만 강화물 제공 이후 A, B 소리 변별(학습) :  A 소리에만 반응

 

 


④ 학습소거(extinction)


- 무조건 자극(고기) 생략... 조건 자극(종)의 계속적 제공 시... → 학습된 조건반응(타액분비) 소멸

 

 


⑤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학습된 행동 소거 후... 다시 원래의 조건화 제공 시 (종 울리고.. 고기 제공)...  조건화 반응 회복

 

 

 

 • 스키너 (Skinner) 1904. 3 ~1991. 8


- 미국 심리학자,  미국, 펜실바니아주 출생.


- 1926년 해밀턴 대학 영문학사(작가 지망생, 실패) 

 

- 1928년 하버드대 심리학 대학원 진학, 1931년 박사


- 행동주의 심리학의 거장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연구를 토대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체계화


- 인간행동 : 환경에서 부과되는 힘의 결과
                   인간 문제해결 위해 → 환경의 힘... 적절하게 조작화 해야 함 

 

 

 

나. 주요개념 

 


(2) 조작적 조건형성 

 

① 조작적 조건형성 


: 유기체 원하는 결과 얻기 위해 자발적 & 능동적으로 환경 활용

 

스키너 상자

 

② 강화(reinforcement) : 목적 - 특정 행동 증가


- 강화물(reinforcers) : 반응을 증가시키는 사물 or 행위

 

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 부적 강화 (negative reinforcement)
       • 정적 강화물 제공

       • 특정 행동 증가 

       • 유쾌한 결과(보상)제공 ( + )   예) 아이 방 청소 시

       <칭찬, 용돈, 음식 제공>이후  보상 받으려 행동 ↑
       • 부적 강화물 제거 

       • 특정 행동 증가

       • 혐오(불쾌)스러운 결과 제거( - )

       예) 수업시간 지각하지 않을시 <과제물 면제>이후 
             수업 시작 전 강의실 도착 행동↑

 

 

 

③ 처벌(punishment) - 목적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 

 

- 부적 강화와의 차이 : 강화 → ‘행동의 증가’ 목적
                                 처벌 → ‘행동의 감소’ 목적

 

정적 처벌 (positive punishment) 부적 처벌 (negative punishment)
       • 혐오(불쾌)스러운 결과 제공( + )    ex) 동생과 싸움 시 

       <벌 세우기>  → 싸움 ↓
       • 유쾌한 결과(보상)제거( - )     ex) 동생과 싸움 시
    
       <놀이동산취소> → 싸움 ↓

 

 

 

④ 강화물의 유형

 

일차적 강화물 이차적 강화물
       • 학습 필요하지 않은 것(무조건적 반응)

       예) 음식물 & 물
       • 학습 필요한 것 (조건 반응)

       예) 돈 & 관심 & 칭찬 & 애정

 

 

 

⑤ 강화 계획 (연속적 강화 & 간헐적 강화)

 

연속적 강화        - 특정 행동 시 마다 강화물 제공

       - 강화물 제거행동 소거 가능
간헐적 강화
(간격 & 비율)
고정간격 강화계획 ④        - 특정 시간마다 일정하게 강화물 제공

       ex) 1시간 동안 10분마다 1회 먹이 제공
가변간격 강화계획 ③        - 강화물 제공 시간 불규칙한 것

       ex) 1시간 동안 시간간격 관계없이 6회 먹이 제공
고정비율 강화계획 ②        - 특정 행동이 일정 수만큼 발생시 강화물 제공

       ex) 책 한권 집필 종료 시 집필료 지급
             과일 한바구니 따면, 보수 5,000원 지급
가변비율 강화계획 ①        - 강화물 제공 비율 정해져 있으나 다음 강화물 언제 제공되는지 모름
       ex) 도박장 슬롯머신

       - 다음 강화 예상 불가. 반응률 높고 지속적

 

 

 

다. 정신역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정신역동이론 학습이론
       * 개인 내부의 성격구조에 관심

         - 초점 : 내적 과정(동기, 욕구, 지각)
         - 행동 : 내적 욕동
         - 개인적 차이
         - 임상적 자료 / 질문
       * 실험 & 관찰 통한 환경 관심

         - 초점 : 관찰 가능한 행동
         - 행동 : 학습 - 보상(강화 : 증가) 
                                처벌(감소)
         - 일반적 법칙 / 실험실 자료

 

 

 

(1) 인간관 : 환경결정론


(2) 성격 : 행동유형의 집합체 ; 행동 → 강화 & 처벌로 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 - 무조건 자극 / 중립자극 / 조건자극 & 무조건 반응  
                                   조건반응 / 일반화 / 변별자극 / 학습소거 / 자연적 회복


(4) 조작적 조건형성 - 강화 & 처벌 (정적, 부적) 

 

- 강화물 유형(1차적 2차적) 


- 강화계획   (1) 연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  ① 고정간격    ② 가변간격 
                                                 ③ 고정비율    ④ 가변비율

 

 


(5) 정신역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다.   학습이론의 평가

 


(1) 공헌점

 

- 외부환경의 중요성 인식


- 인간행동 발달에 구체적 & 명확한 지식 제공(과학적 실험 통해)

 

- 실용적 기법(강화, 처벌, 강화계획 등) 다양한 활용


- 비교적 짧은 기간 내 효과 기대 

 

 

 

(2) 제한점

 

       환경결정론의 지나친 강조        인간의 내면적, 정신적 특성 배제 : 자유의지 & 존엄성 무시 
       지나치게 비인간화 (동물실험의 결과)        객관화 & 단순화 & 과학화 / 처벌의 정당화
       일반화의 문제        주로 실험 연구의 결과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 원조의 초점 이동 : 정신내적 갈등 → 외적 요인(환경) 

 

- 환경의 중요성 강조 (신체적 & 심리적 발달에서 과정에서) 


- 사회복지실천의 토대


- ct의 문제 행동수정 & 행동치료 근거, 다양한 개입법 제시

 

 

 

 

 

 

 

학습정리 
· 학습이론(Pavlov & Skinner)
1) 학습이론의 특징
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② 행동은 학습 통해 수정 및 변화 가능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 
① 고전적 조건형성        

② 일반화         

③ 변별자극                   
④ 학습소거               
⑤ 자발적 회복

(2)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 
① 조작적 조건형성

② 강화

③ 처벌

④ 강화물의 유형                
⑤ 강화계획
(3) 정신역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3) 학습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