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신역동이론 - 정신분석이론

728x90

1.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이론

 

 


- 절대 유일의 심리학은 없다


- 인간의 복잡성 & 다양성 & 역동성 

 

- 완전한 인간 이해 불가능 

 

- 학자의 환경 & 성격 & 관심의 방향 & 문화에 따라 상이


- 심리학 : 인간의 성격구조, 심리작용에 초점


- 성격이론 : 심리학 +신경증, 정신증 pt, 증상형성, 치료 포함 

 

 

 

<주요 성격이론>


1) 정신역동이론 : 프로이드, 에릭슨, 아들러, 융


2) 인지이론 : 피아제, 콜버그, 벡


3) 행동주의이론 : 파블로프 & 스키너, 반두라


4) 인본주의이론 : 매슬로우, 로저스

 

 

 


2. 정신분석이론 (Sigmund Freud) 

 

Sigmund Freud

 

- why, 인간의 행동 
: ‘정신 내의 운동과 상호작용’ 에 초점 두기 때문! 

 

     -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 강조 

        but, 각 이론 : 주요초점 & 병리의 출발점 차이 있으나 …

 

 


- Sigmund Freud (1856-1939)


· 오스트리아 모라비아(Moravia) 출생, 4세, 비엔나로 이사 

 
· 1873 비엔나 대학 의학부 입학, 1881 의학박사, 신경과 의사


· 1885, 샤르코(Charcot), 브로이어(J, Breuer) : 신경증환자 ‘최면요법’ 관심.  but, 비효과적 발견

 

 

 

1)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생애 : 1856~1939 

 

 

- 자유연상(free association)기법 개발


· 1895년 ‘히스테리아 연구’ 발간, 1900년 ‘꿈의 분석’ 발간
· 1901년 정신분석학회 창립
· 독일 나찌정권 : 오스트리아 점령, 그의 모든 서적 방화, 재산 몰수
· 1938년 3월 영국 망명, 1939년 9월 23일 사망

 

 


2) 인간관과 주요개념 

 

 

가. 인간관


- 수동적 인간관 : 무의식적 본능 지배 


- 행동, 사고, 감정 : 무의식적 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 결정
  즉, 인간의 행동 : 성장 & 자아실현 보다는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야기된 긴장 상태 해소 위해 행동


- 인간 : 자유의지, 책임감, 자발성, 자기결정, 선택 불인정 

 

 

 

나. 정신결정론 : psychic determinism

 


-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없다.


-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이더라도 …. 

  예) 분실 & 신호 

 

- ct 현재의 문제 : 지나온 과거의 발달과정에서 경험에 의해 결정


- 성격구조 : 아동기(5~6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 성인 이후 변하지 않고 지속

 

 


다. 지형학적 모형 : topographical model 

 

 

- 의식  

 

· consciousness  
· 현재의 모든 경험, 감각
·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

 


- 전의식

 

· pre-consciousness

· 현재 의식되지 않지만 주의 집중하면 의식
· 무의식, 의식의 연결 교량

 


- 무의식

 

· unconsciousness

· 현재 의식되지 않으나, 인간행동 결정하는 주된 원인
· 사고, 감정, 본능, 욕구, 동기, 갈등 저장       예) 실수, 최면

 

 

라. 구조적 모형 : Structural Model 

 

 

 

- 원초아(id) / 본능


     - 본능적 충동(욕구충족), 출생 시부터, 외부세계 단절, 현실 무관 

 

     - 전체적 성격발달 근원, 정신에너지 저장소

 


     ① 일차적 사고과정(primary thought process)


     - 신체적 긴장 감소 대상 즉시 못 구할 경우, 이미지 만들어 긴장 해소 

       예) 목마를 때 물 마시는 상상, 현실에서 이루지 못할 때 꿈에서...

 


     ② 쾌락원칙(pleasure principle)


     - 고통 최소화, 만족 극대화 위해 즉각적으로 만족 얻으려는 것 

 

 

 

- 자아(ego) / 현실거래


     - 원초아, 충동 지연, 현실 고려 / 학습 / 생후 1년경 발달

 


     ① 이차적 사고(secondary thought process)

 

     - 현실적 계획 시까지 만족 지연하는 사고과정


       배고플 때 음식의 이미지 떠올리는 것(1차적 사고)으로 즉각적, 일시적 긴장 해소 후,

       자신의 경제적 사정에 맞는 식당 찾아 음식 사먹는 것(2차 과정)

 


     ②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


     - 본능적 충동 충족 위해, 긴장 참고 사회가 수용 가능한 형태로 만족 얻음

 

 

- 초자아(superego) / 양심, 자아이상


     - 양육자가 아이에게 전달하는 사회의 가치, 관습

   

     - 3세~5세(남근기) 발달


     ① 양심(conscience) : 처벌


     ② 자아이상(ego ideal) : 보상

 

 

원초아(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

 

 

 

 

마. 방어기제 : Defense mechanism 

 

- 갈등 : conflict

 

 

갈등:conflict

 

 

특히 사회적, 도덕적 미용납 시 (성적 충동, 공격욕, 미움 원한 등) 

 

- 갈등 → 불안 


자아(ego) : 불안 제거 & 마음 평정 위한 노력(무의식적) : 방어기제 

 

- 대부분 한 가지 이상, 방어기제 동원하여 불안제거 


- 결과 : 욕구충족 & 사회적응  


- 어떠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느냐? → 성격특성 

 

- 과도한 사용시… 현실왜곡

 

 


① 억압


     -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 & 가장 흔히 사용


     -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 들을  무의식 속으로  넣어 버리는 것  

        예) 죄의식, 창피, 자손심의 손상시키는 고통스러운 경험


     - 성공 시 사회적, 도덕적 잘 순응             예) 하기 싫은 과제를 …  

 

 

 

② 억제

  
     - 의식 or 반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예) 실연당한 젊은이가….  화 났을 때 ….

 

 


③ 퇴행


     - 발달과정에서 심한 좌절 경험 시 현재보다 유치했던 과거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예) 동생이 태어나자 형이 …. 

 

 


④ 반동형성


     - 용납할 수 없는 감정, 충동, 상황과 정반대로 행동 하게 되는 정신기제           예) 미운 아이… 

 

 


⑤ 투사 


     - 용납할 수 없는 자기 자신 내부의 문제, 결점이 자기 외부에 있는 것으로 생각           예) 남을 탓 & 안되면 ….

 

 


⑥ 합리화


     -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충동, 행동, ‘그럴듯한 설명, 이유’ 대는 것 

 

     - 빈번히 사용, 무의식적 기제, 본인 인식 못함. 체면유지, 거짓말과 차이(의식적)

 

신포도형 (Sour Grapes)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했으나 실패한 사람 : 자신은 처음부터 그것을 원치 않았다고 변명

    예) 이솝우화 : ‘저 포도는 시어서 먹지 않겠다’
달콤한 레몬형 (Sweet Lemon)     자기가 현재 갖고 있는 것, 그가 원하던 것이라 스스로 믿는 것 , ‘내가 현재 가진 것이 좋은 것이다.’

    예) 대체로 종교에서 많이 사용

     - 부자가 되고 싶지만 그렇게 되지 못했을 경우, → 청렴과 도덕성이 …

 

 

⑦ 승화


     - 용납되지 않는 충동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욕구 만족 하는 것.. 

 

     - 가장 건강한 형태의 방어기제

       예) 어릴 때 싸움을 일삼던 말썽꾸러기가 커서…

 

 


⑧ 취소 


     - 스스로 용납할 수 없는 또는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 생각, 사고, 감정을 무효화 하는 것    

       예) 어린아이가 동생을 때리고 난 뒤 … 노벨평화상

 

 

 

⑨ 부정 


     - 무의식적으로 현실 거부 & 현실과 관련된 고통을 잊으려는 것 

 

     - 현실에서의 왜곡 초래 , 부적응 원인
       예) 남편과 사별했음에도…  

 


⑩ 보상 


     - 자신 약점 보완하기 위해 → 긍정적 부분 강화 하는 것
       예) 작은 고추가 … 못 배운 부모가 자식들의 공부에 …. 나폴레옹 콤플렉스 

 

 

 

⑪ 격리  


     - 특정 대상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기억(경험)과 감정을 분리하는 것 

       예) 자신의 운전 중 부주의로 가족사망사고시 ….

 

 


 ⑫ 동일시


     - 자신이 이상화하는 중요한 사람(부모, 유명인 등)과 태도, 행동을 닮는 것 

 

     - 건전한 자아성장(ego, superego)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정신기제
       예) Oedipus Complex , 적대적 동일시… 

 

 

 

⑬ 전이


     - 즉, 어릴 때(과거) 중요했던 인물 대한 감정 → 현재 대상에게 동일한 감정 느끼는 것  
       예) 까닭 없이 누군가를 좋아하던지 싫어하는 경우   

 

 

⑭ 상환


     - 무의식에 있는 죄책감 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서 고생하는 것 즉, 상환행위를 통해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기제 
       예) 평생 단칸 셋방살이를 하면서 돈이 조금만 생기면 몽땅 자선사업에 …

 

 


바. 심리성적발달 5단계 

 

단계 연령
1단계 구강기 출생 ~ 18개월
2단계 항문기 18개월 ~ 3세
3단계 남근기 3세 ~ 6세
4단계 잠재기 6세 ~ 12세
5단계 생식기 12세 이후

 

- 1단계 : 구강기(oral stage) : 출생 ~ 18개월


· 생존 위해 타인에게 전적 의존


· 리비도(Libido) : 입 집중 :  젖 먹는 것,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위 쾌감

 

 

전기 6개월 이전      빠는 행위 쾌감      - 자신, 대상(object) 구분 不
후기 6개월 이후      깨무는 행위 쾌감, 공격성 발달      - 자신, 대상(object) 구분(분리개별화)
        대상 보이지 않거나 or 이유

     : 욕구불만 발생 & 최초의 양가감정

 

 

· 구강기 고착성격 


심리적 갈등 시, 구강기 쾌감 위해 퇴행
→ 음식 집착 & 물어뜯기(연필, 사물) & 음주 & 흡연 몰두

 

 

 

- 2단계 : 항문기(anal stage) : 18개월 ~ 3세


· 리비도 : 항문 집중 ; 배변 조절(괄약근 발달)

 

     - 배변훈련(toilet training) 


     : 쾌감, 최초의 외부로부터 통제 경험 
       쾌락 지연방법 훈련, 양육자(사회)와 갈등 

 

     - 본능 : 외부 간섭, 통제 싫음, 저항, 분노 느끼나 분노 대신 철저한 복종(반동형성)

 

     항문공격(폭발)적 성격     - 일부로 더 어지럽히거나 지저분하게...
항문보유적 성격     - 대변 방출 않고 가지고 있음으로 양육자 애태우는 방법 : 지나치게 깨끗하고 질서정연, 인색

 

 

- 3단계 : 남근기(phallic stage) : 3세 ~ 6세


· 리비도 : 성기집중,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 & 동일시 (identification)  

     - 父 가치체계 내면화, 역할 습득 과정 통해 초자아의 분화 시작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남근선망(penis envy) : 비판

 

 

 

 

- 4단계 : 잠복기(latency period) : 6세 ~ 12세(사춘기 이전)


· 리비도 : 성적 에너지 무의식으로 잠복


· 에너지, 신체 발육과 성장, 학습, 동성친구와의 우정, 취미 집중


· 동일시 대상 : 동성친구, 사회화 기술 발달 / 자아 & 초자아 강해짐

 


- 5단계 : 생식기(genital stage) : 12세(사춘기) 이후


· 리비도 : 신체 성숙, 억압되었던 성적 에너지 이성에게 표현, 충족


· 억압되었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의식화 : 부모 앞 불안, 떨어져 있어야 편안 


· 과제 : 부모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독립   but, 고통. 일, 사랑

 

단계 연령 주요 과업
1단계 구강기 출생~18개월      분리개별화
2단계 항문기 8개월~3세      배변훈련(최초의 외부통제 경험)
3단계 남근기 3세~6세      외디푸스 콤플렉스(거세불안 & 동일시)
      – 초자아 발달 시작

     엘렉트라 콤플렉스(남근선망)
4단계 잠재기 6세~12세      동성과의 경쟁 및 사회화
5단계 생식기 12세이후      정신적 & 신체적 성숙, 일 & 사랑 

 

 

 

2.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1) 공헌점


- 성격발달에 관한 최초의 포괄적 & 과학적 이론

 
- 발달이론을 형성하여 인간행동 사정(assessment)에 많은 도움 

 

- 심리적 문제 가진 사람에 대한 인식 증가


- 인간의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기법에 지대한 공헌

 


2) 제한점

 


① 지나치게 결정론적 & 수동적 인간관  

 

     - 성적 욕망, 과거 경험, 무의식에 의해 지배


     - 인간 학습 & 자유의지 부정 & 대인관계적 및 사회적 요인 무시

 


② 사회의 여성 편견  

 
     예) 여성 : 남근선망 有, 남성보다 초자아의 발달 부족(여권주의자들 강한 비판)

 


③ 과학성에 대한 비판 : 개인의 견해일 뿐, 

     

     과학적 이론 : 정신병리(신경증) 가진 성인들의 기억 & 환상 & 꿈 통해 
     → 보편적 아동발달 이론 정립? 개인 견해일 뿐

 


④ 습득에 오랜 시간 소요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 1920년 전후의 사회복지 전문직에 기여


     - 개인의 과거 경험을 중심으로 ct 개별적인 접근 강조 및 중요성 인식 

 

     - 진단주의학파(진단 & 사정 & 개입), 개별사회사업에 영향 


     - 행동 결정요인 무의식, 인간행동 
     : 심층적 & 체계적 분석 & 과학적 기반  → 개인 역기능 이해 기여


· 사회복지영역에서의 전통적인 환경의 중요성 약화

 

     - 정신 내적 현상에 치중, 사회복지실천에서 불균형 초래

 

     - 20세기 후반 새롭고 다양한 이론, 모델로 영향력 감소

 

 

 

 

 

 

 

학습정리 
1.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이론

구분 주요성격이론
정신역동이론        ①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Sigmund Freud)    ②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Eric, Erikson)
       ③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Alfred, Adler)             ④ 분석심리이론 - 융(Carl Gustav Jung)
인지이론        ① 인지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 포함) - 피아제(Piaget) / 콜버그(Kohlberg)      
       ② 인지치료이론 - 벡(Aaron Beck)
행동주의이론        ①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프(Pavlov)  &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Skinner)       
       ②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 
인본주의이론        ① 욕구위계이론 - 매슬로우(A, Maslow)       ② 현상학이론 - 로저스(C, Rogers)

2. 정신분석이론 (G, Freud )
1) 프로이드의 생애
2)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인간관 : 수동적 &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   
(2) 정신결정론 : 세상에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없다.
(3) 지형학적 모형 : ① 의식  ② 전의식  ③ 무의식
(4) 구조적 모형 : ① 원초아(id)  ② 자아(ego)  ③ 초자아(superego) 

(5) 방어기제 
① 억압        ② 억제         ③ 퇴행       ④ 반동형성       ⑤ 투사
⑥ 합리화    ⑦ 승화         ⑧ 취소       ⑨ 부정               ⑩ 보상
⑪ 격리        ⑫ 동일시     ⑬ 전이        ⑭ 상환

(6) 심리성적발달 5단계
3.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사회복지실천에의 영향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