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원리

728x90

1. 인간발달의 개념 


- 전 생애(출생~사망)에 걸쳐 전인적 측면(신체적 & 인지적 & 정서적 & 사회적)에서 연속적인 인간의 총체적 변화


※ 상승적 발달 + 하강적 발달 포함

 

 

하강적 발달 sv 퇴행

 

 

 

- 성장 (growth)


· 신체적, 생리적 양적 증가 (크기, 비율의 변화, 성숙포함)


· 유전적 & 환경적 요인 반영 & 일정시기에 성장 중단

  예) 키, 몸무게, 근력 등  

 

 


2. 인간발달의 유사개념 

 

 

- 성숙(maturation)


· 개체 성장 후 본래 기능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


· 유전적 요인 반영 (경험 or 훈련과 관계 無)  


· 체계적 & 규칙적 변화. 사춘기의 신체적(2차 성징) 변화 

 

 

 

- 학습(learning)


· 직, 간접 경험(연습, 훈련 등)의 산물


· 환경에 의해 개인 변화

 

 


3. 인간발달의 원리


-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 존재


- 체계적 & 규칙적 & 일관성 원리 따라 진행

 

 

     (1)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특정 연령 도달 시 예측하고 기대         예) 키 & 몸무게 & 사고기능 등
     (2) 연속적 과정     전 생애 통해 이전 발달에 이어 연속적으로 계속 발달           예) 출생~사망 
     (3) 속도의 불규칙성     발달의 속도는 빠른 시기 & 더딘 시기 존재       예) 개인차이 & 발달단계별 차이
     (4)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양쪽과 상호작용으로 진행         예) 키 & 몸무게 & 인지기능 등
     (5) 개인차     발달은 보편적 과정(일정순서와 방향 & 연속적)  but, 개인차 존재

     - 연령 증가할수록, 외적변수(환경) 영향 多 → 개인차 大, 예측 어려움
     (6) 분화와 통합의 과정     신체 & 인지 & 성격 등 각각 분화되어 발달

     - 각 측면은 상호밀접한 상호작용 통해 발달하고 통합
     (7) 점성원리     이전 발달단계를 토대로, 다음 단계로 발달 가능 즉, 특정 발달단계 발달 : 이전 단계의 발달에 영향 받음     예) 유아기(신뢰감)  → 이후 타인 불신(친 사회적 행동 부족)
     (8) 결정적 시기 (적기성)     신체 및 심리적발달 가장 용이한 결정적 시기(최적기) 有 즉, 이 시기 발달과업 미달성 시,
    이후 과업달성의 효율성 낮음
     (9) 기초성     어릴 때의 발달은 이후 모든 발달의 기초        예)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10) 불가역성     특성시기의 발달 잘못되면, 이후 충분한 보상적 자극 or 제공되어도 원래의 발달 상태로의 회복 어려움

 

 

 

 

학습정리 
· 사회복지복지에서 인간발달의 원리
1) 인간발달의 개념 - 전생에 걸친 총제적 변화
2) 인간발달의 유사개념 - 하강적 발달과 퇴행
                                       - 성장 & 성숙 & 학습
3) 인간발달의 원리
①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② 연속적 과정  
③ 속도의 불규칙성        

④ 유전+환경과 상호작용    
⑤ 개인차 존재            

⑥ 분화와 통합의 과정
⑦ 점성원리               
⑨ 기초성                 
⑧ 결정적 시기(적기성) 
⑩ 불가역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정리 : 김태준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