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
-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성적을 그가 속한 집단구성원들의 점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로 나타내는 방법
- 참여자들의 개인차를 밝히는 데 초점
- 장점 : 참여자 개인차 변별 용이
평가자의 편견 배제
동기유발에 도움
- 단점 : 프로그램 목표 달성에 무관심
타 집단과의 비교는 불가능
인간 발전가능성에 대한 신념 약화 우려
(2) 절대평가
- 프로그램 목적∙목표의 달성도에 의해 나타내는 방법
- 프로그램 개발 동향 : 절대평가 필요성 높아짐
- 장점 : 프로그램 개선 위한 실질 자료 제공
프로그램 활동내용 개선에 도움
참여자에게 성취감 제공
- 단점 : 참여자 개인적 변별 어려움
동기유발 부절적
절대 기준 설정 어려움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형성평가 : 진행 중 평가
-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수행되는 지 분석 → 향후 운영전략 수립
① 원래 운영계획대로 활동들이 이루어졌는가
② 계획된 인적, 물적 자원이 계획된 시간에 투입되었는가
③ 원래 의도한 대상집단을 상대로 실시되었는가
④ 관련된 법규나 규정에 순응하는가
- 의도한 효과, 예상 못한 부수효과 발생 경로 파악 → 매개, 외생변수 파악
① 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 경로 거쳐서 발생하게 되었는가
② 프로그램 효과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어떤 경로에 잘못이 있었는가
③ 프로그램 효과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없었는가
(2) 총괄평가 : 진행 후 평가
- 효과성
① 의도했던 효과가 과연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하였는가
② 프로그램 통한 효과는 목표 대비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③ 프로그램 효과는 사회문제나 욕구 해결하는 데 충분한가
- 효율성
① 프로그램 위한 직접적 비용은 얼마인가
② 부작용이나 사회적 충격을 포함한 사회적 비용은 얼마인가
③ 프로그램 효과는 비용을 상쇄할 만큼 큰 것인가
3)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 평가 방법
- 수집되는 자료 계량화됨
- 조사설계를 통해 객관적 자료가 연역적으로 분석되는 평가 방법 활용
(2) 질적 평가
- 관찰이나 면접 통해 자료 수집
- 귀납적으로 자료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평가 방법
4)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1) 내부평가 : 평가 주체
- 조직 내의 구성원에 의해 이루어짐
- 프로그램 운영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자기반성적 성격의 평가
- 목적 : 프로그램 개선
- 객관적, 공정 및 비판적 평가 어려움
(2) 외부평가
- 외부 전문가가 컨설턴트로서 수행
- 목적 : 조직 운영이나 프로그램 개선
- 평가의 신뢰성 확보할 수 있으나, 양적 측면만 강조할 수 있음
2.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단계 | 하위단계 | 활동 |
준비단계 | 1. 평가근거와 목적의 확인 2. 평가준거의 선정 |
ㆍ평가활동의 정당화와 근거 확인 ㆍ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확인,평가요구자와 후원자 및 수혜자 확인 ㆍ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확인과 상세화 ㆍ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ㆍ프로그램의 영역∙차원∙내용의 구체화 |
기획단계 | 3. 평가활동의 기획 | ㆍ평가목적의 구체화, 평가의 강조점과 초점 확인 ㆍ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및 내용 구체화 ㆍ평가의 관점과 모형 확인 ㆍ평가설계:평가목적-프로그램 차원 평가관점-설계방안 ㆍ평가상황과 여건 확인:가용자원, 제한점 ㆍ구체적인 평가일정 확인 |
판단근거 수집단계 |
4. 평가자료 수집 계획의 수립 5. 평가자료 수집 활동의 전개 |
ㆍ자료의 출처 확인과 선정 ㆍ자료와 증거의 적합성 판단 ㆍ평가도구와 절차의 모색 ㆍ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수집활동 전개 ㆍ자료의 분석과 처리 ㆍ평가지표의 정리∙추출∙선정 |
평가결과 활용단계 |
6. 평가결과의 분석과 판단 7. 평가결과의 보고 |
ㆍ가치 주장과 추론 형식 고려 ㆍ판단근거의 종합 정리, 준거별 판단 ㆍ종합적인 판단 ㆍ보고대상자 확인, 보고의 형태∙일시∙방식 결정 ㆍ판단결과의 종합, 정리, 권고와 제언, 평가 결과의 보고 |
<요약>
1.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 상대평가 / 절대평가 : 참여자 또는 목표 중심
- 형성평가 / 총괄평가 : 평가 시기와 내용
- 양적평가 / 질적평가 : 평가 방법
- 내부평가 / 외부평가 : 평가 주체
2.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 준비 → 기획 → 판단근거 수집 → 평가결과 활용단계
- 하위 단계
1. 평가근거와 목적의 확인
2. 평가준거의 선정
3. 평가활동의 기획
4. 평가자료 수집계획의 수립
5. 평가자료 수집활동의 전개
6. 평가결과의 분석과 판단
7. 평가결과의 보고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직모델 (0) | 2022.06.11 |
---|---|
프로그램 개선 (0) | 2022.06.11 |
프로그램 평가도구 (0) | 2022.06.11 |
프로그램 평가 - 고객지향 평가모형, 전문성지향 평가모형, 참여자지향 평가모형 (0) | 2022.06.11 |
프로그램 평가 - 목표지향평가 모형/관리지향평가 모형 (0) | 2022.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