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 - 평가유형 / 절차

728x90

1.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


-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성적을  그가  속한  집단구성원들의  점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로  나타내는  방법
-  참여자들의  개인차를  밝히는  데  초점


-  장점  :  참여자  개인차  변별  용이
               평가자의  편견  배제
               동기유발에  도움


-  단점  :  프로그램  목표  달성에  무관심
               타  집단과의  비교는  불가능
               인간  발전가능성에  대한  신념  약화  우려


(2)  절대평가


-  프로그램  목적∙목표의  달성도에  의해  나타내는  방법


-  프로그램  개발  동향  :  절대평가  필요성  높아짐


-  장점  :   프로그램  개선  위한  실질  자료  제공
                프로그램  활동내용  개선에  도움
                참여자에게  성취감  제공


-  단점  :  참여자  개인적  변별  어려움
               동기유발  부절적
               절대  기준  설정  어려움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형성평가  :  진행  중  평가


-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수행되는  지  분석  →  향후  운영전략  수립


①  원래  운영계획대로  활동들이  이루어졌는가
②  계획된  인적,  물적  자원이  계획된  시간에  투입되었는가
③  원래  의도한  대상집단을  상대로  실시되었는가
④  관련된  법규나  규정에  순응하는가

-  의도한  효과,  예상  못한  부수효과  발생  경로  파악  →  매개,  외생변수  파악


①  프로그램  효과는  어떠한  경로  거쳐서  발생하게  되었는가
②  프로그램  효과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어떤  경로에  잘못이  있었는가
③  프로그램  효과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없었는가

 


(2)  총괄평가  :  진행  후  평가

-  효과성


①  의도했던  효과가  과연  프로그램으로  인해  발생하였는가
②  프로그램  통한  효과는  목표  대비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③  프로그램  효과는  사회문제나  욕구  해결하는  데  충분한가

-  효율성


①  프로그램  위한  직접적  비용은  얼마인가
②  부작용이나  사회적  충격을  포함한  사회적  비용은  얼마인가
③  프로그램  효과는  비용을  상쇄할  만큼  큰  것인가


3)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  평가  방법


-  수집되는  자료  계량화됨
-  조사설계를  통해  객관적  자료가  연역적으로  분석되는  평가  방법  활용

(2)  질적  평가


-  관찰이나  면접  통해  자료  수집
-  귀납적으로  자료를  획득하고  분석하는  평가  방법

4)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1)  내부평가  :  평가  주체


-  조직  내의  구성원에  의해  이루어짐
-  프로그램  운영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자기반성적  성격의  평가
-  목적  :  프로그램  개선
-  객관적,  공정  및  비판적  평가  어려움

(2)  외부평가


-  외부  전문가가  컨설턴트로서  수행
-  목적  :  조직  운영이나  프로그램  개선
-  평가의  신뢰성  확보할  수  있으나,  양적  측면만  강조할  수  있음

 



2.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단계 하위단계 활동
준비단계 1.  평가근거와  목적의  확인
2.  평가준거의  선정
ㆍ평가활동의  정당화와  근거  확인
ㆍ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확인,평가요구자와  후원자  및  수혜자  확인
ㆍ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확인과  상세화
ㆍ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ㆍ프로그램의  영역∙차원∙내용의  구체화
기획단계 3.  평가활동의  기획 ㆍ평가목적의  구체화,  평가의  강조점과  초점  확인
ㆍ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및  내용  구체화
ㆍ평가의  관점과  모형  확인
ㆍ평가설계:평가목적-프로그램  차원  평가관점-설계방안
ㆍ평가상황과  여건  확인:가용자원,  제한점
ㆍ구체적인  평가일정  확인
판단근거
수집단계
4.  평가자료  수집
     계획의  수립
5.  평가자료  수집
     활동의  전개
ㆍ자료의  출처  확인과  선정
ㆍ자료와  증거의  적합성  판단
ㆍ평가도구와  절차의  모색
ㆍ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수집활동  전개
ㆍ자료의  분석과  처리
ㆍ평가지표의  정리∙추출∙선정
평가결과
활용단계
6.  평가결과의
     분석과  판단
7.  평가결과의  보고
ㆍ가치  주장과  추론  형식  고려
ㆍ판단근거의  종합  정리,  준거별  판단
ㆍ종합적인  판단
ㆍ보고대상자  확인,  보고의  형태∙일시∙방식  결정
ㆍ판단결과의  종합,  정리,  권고와  제언,  평가  결과의  보고

 

 

 

 


<요약>
1.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  상대평가  /  절대평가  :  참여자  또는  목표  중심
-  형성평가  /  총괄평가  :  평가  시기와  내용
-  양적평가  /  질적평가  :  평가  방법
-  내부평가  /  외부평가  :  평가  주체
2.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  준비  →  기획  →  판단근거  수집  →  평가결과  활용단계
-  하위  단계
1.  평가근거와  목적의  확인
2.  평가준거의  선정
3.  평가활동의  기획
4.  평가자료  수집계획의  수립
5.  평가자료  수집활동의  전개
6.  평가결과의  분석과  판단
7.  평가결과의  보고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