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적 모형
1) 고객지향 평가모형
(1) 주 사용 주체
- 사회복지서비스 정보 체계화 책임 있는 개인, 기관
(2)평가모형 사례
-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체계
① 1단계 :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기술
② 2단계 : 합리성 및 목표 분석
③ 3단계 : 서비스를 활용하는 선행 조건 고려
④ 4단계 : 내용 고려
⑤ 5단계 : 서비스에 활용하는 교육 이론 및 전략에 대한 고려
⑥ 6단계 : 전반적 평가
(3) 고객지향 평가모형의 장∙ 단점
① 장점
- 고객이 서비스에 대한 지식 증가 →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 선택하는데 기여
② 단점
- 프로그램 사전 심의 및 평가 위해 투입된 기간 및 비용 이용자에게 전가 → 이용자의 비용 부담 증가
- 프로그램 개발 시 엄격한 기준에 의한 심의 강조 → 실패관련 위험성 있는 창의적 프로그램 개발 어려워짐
- 고객의 입장만을 강조한 프로그램 개발 → 제공자 중심의 지역단위 프로그램 개발 위축시킬 수 있음
2) 전문성지향 평가모형
- 가장 오래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접근방법
- 기관, 프로그램, 상품, 활동 등에 대한 평가 → 전문지식에 주로 의존
(1) 모형
- 공식적 전문가 심의체계, 비공식적 전문가 심의체계, 특별심의 위원회, 특별 개별심의 위원회
(2) 사회복지분야 전문성지향 평가모형 도입
- 미국 장기요양시설 인증제도 등
(3) 전문성지향 평가모형의 장∙ 단점
① 장점
- 조직 효과성 측정할 수 있는 기준과 가이드라인 개발 → 교육 및 휴먼서비스의 우월성 높일 수 있음
- 계속적인 자체 조사와 평가 통해 → 조직 기능 향상 유도
- 프로그램이 매우 명확하게 기술, 적절한 목적 가짐 → 목적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 인력 구성, 업무 지원 등 확인
- 기관 설립 및 발전 위한 조언과 도움 제공
② 단점
- 기준들이 뒤범벅되어 있어 가중치 부여하지 않음 → 합리적인 가중치 부여 부재
- 부수효과 배제하고 목표에만 치중
- 기관에 대하여 가장 비판적인 사람을 투입과정에서 배제시킬 수 있음
3) 참여자지향 평가모형
(1)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다양한 욕구 및 시각 등에 초점
-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해 판단하게 됨
(2) 평가
- 프로그램 참여한 사람들의 비판적 성찰과정 통해 도출된 결과
- 프로그램 활동 및 기관에 대한 직접적 경험, 프로그램 대상자의 참여 강조
(3) 참여자지향 평가모형의 장∙ 단점
① 장점
- 프로그램 관계자의 다양한 시각과 가치를 중요하게 반영 → 새로운 통찰과 이론 획득 가능
- 융통성, 맥락적 상황에 대한 반영, 인간 및 조직의 특성 반영 등
- 평가 의뢰자에게 매우 신뢰할 수 있는 풍부하고 설득력 있는 정보 제공
- 프로그램 참여자의 역량강화 가능케 함
② 단점
- 복잡성을 추구 → 현장 활용 어렵고, 이론가들에게 적합
- 주관적 특성 갖는 한계
- 비용 및 시간 면에서 비효율적
- 몇몇 사례만 중점적으로 분석 → 일반화의 한계
<요약>
1. 고객지향 평가모형
- 사용주체 : 사회복지서비스 정보 체계화 책임 있는 개인, 기관
- 장점 : 고객이 서비스에 대한 지식 증가 →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 선택에 기여
- 단점 : 이용자의 비용 부담 증가
실패 위험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 어려워짐
고객의 입장만을 강조한 프로그램 개발
→ 지역단위 프로그램 개발 위축시킬 수 있음
2. 전문가지향 평가모형
- 기관, 프로그램 등에 대한 평가 → 전문지식에 의존
- 공식적 전문가 심의체계, 특별심의 위원회 등
- 장점 : 조직 효과성 측정 기준과 가이드라인 개발
조직 기능 향상 유도
목적 달성 위한 조직화, 인력 구성, 업무 지원
- 단점 : 합리적인 가중치 부여 부재
부수효과 배제하고 목표에만 치중
비판적인 사람을 투입과정에서 배제시킬 수 있음
3. 참여자지향 평가모형
- 프로그램 참여한 사람들의 비판적 성찰과정 통해 도출된 결과
- 장점 : 프로그램 관계자의 다양한 시각과 가치 반영
인간 및 조직의 특성 반영
평가 의뢰자에게 신뢰, 설득력 있는 정보 제공
프로그램 참여자의 역량강화 가능케 함
- 단점 : 현장 활용 어렵고, 이론가들에게 적합
비용 및 시간 면에서 비효율적
몇몇 사례만 중점적으로 분석 → 일반화 한계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 - 평가유형 / 절차 (0) | 2022.06.11 |
---|---|
프로그램 평가도구 (0) | 2022.06.11 |
프로그램 평가 - 목표지향평가 모형/관리지향평가 모형 (0) | 2022.06.11 |
프로그램 평가 - 개념과 목적 (0) | 2022.06.11 |
프로그램 실행 - 체크 리스트 (0) | 2022.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