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 실행 - 체크 리스트

728x90

1.   프로그램의  실행

 

 

-  의미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직접  실현되게  하는  결정적인  단계


준비단계  →  실시단계  →  정리단계

 


1)  준비단계

-  프로그램  전개할  지도안  편성  및  확인  작업
-  사전  체크리스트  작성  및  점검∙  확인
-  점검  결과에  대한  신속한  보완
-  상황  변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

 


▶프로그램  지도  실시를  위한  준비  사항

구분  점검  ∙  정비 행정  ∙  확인 비고
중점
처리
사항
1.  인적  체제의  정비
ㆍ운영자의  확인
ㆍ지도자,강사 의뢰  및  연락
2.  역할분담
ㆍ지도자의  역할
ㆍ운영자의  역할
3.  조건의  정비
ㆍ장소확보ㆍ점검
ㆍ프로그램자료의  내용
ㆍ재정확보   상태
1.  홍보  실시를  통한  참여자  모집
2.  참가의  준비
ㆍ참가자  명부  및  명찰
ㆍ프로그램형태ㆍ방법
ㆍ프로그램 자료  작성
3.  조건의  확정ㆍ확인
ㆍ전개안  편성
ㆍ프로그램  환경  확보  및  확인
ㆍ사전  체크리스트  확인
사전  점검
확인  철저

 

 

▶준비 단계에서의  체크리스트  구성  내용

1.  장소는  잘  준비되어  있는가 ㆍ장소는  지정된  날에  사용할  수  있는가
ㆍ강의실의  크기,  밝기,  환기,  온도는  적절한가
ㆍ책상  및  의자의  수는  적당한가
ㆍ명찰  및  장소의  표시는  되어  있는가
2.  필요한  교구  준비는  잘  되어  있는가 ㆍ칠판  준비(청결  상태,  분필  준비  등)는  좋은가
ㆍ괘도  등은  준비되어  있는가
ㆍ필요한  기자재는  준비되어  있는가
3.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였는가 ㆍ참석자  수만큼의  자료는  준비되었는가
ㆍ참석자들을  위한  종이,  필기구  등은  준비되었는가
4.  장소의  배치는  적절한가 ㆍ책상ㆍ의자ㆍ칠판ㆍ스크린ㆍ마이크   등의   위치는
ㆍ지도자ㆍ자문가ㆍ기록자,    그리고    배석자의  위치는
5.  기록준비는  되어  있는가 ㆍ기록의  계획은,  녹음기ㆍVTR을  사용하는가
ㆍ기록용지ㆍ필기구  등은  준비되어  있는가
6.  참석자들에  대한  통지는  잘  되었는가 ㆍ목적ㆍ일시ㆍ장소  등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렸는가
ㆍ준비물,  미리  조사해  올  항목에  대하여  잘 알렸는가
ㆍ강사ㆍ지도자ㆍ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연락은
7.  참석한  사람들에  대한  안내 ㆍ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자들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안내할  수  있는  준비는  되어  있는가

 

 

2)  실시단계


-  실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
-  역할  분담  내용의  확인,  프로그램  실행안의  진행  및  상황변화에의  대응  등  중요

 

 

▶프로그램  실시단계에서의  주요  과업

 

구분 역할분담  확인 프로그램  실행안의   진행 상황변화에의  대응
중점
처리
사항
1.  지도의  확인
ㆍ지도자  등  확인
ㆍ참여자  실태  파악
2.  운영자의  확인
ㆍ체크리스트  점검
ㆍ자원봉사자  확인
3.  참여자  조직
ㆍ그룹편성
ㆍ대표자  선정
1.  도입-전개-심화-정리단계별  시간  배분

2.  실시  단계마다  반응  파악
(지도자,  참여자의  반응)

3.  내용,  방법,  평가의  점검
ㆍ기상조건  변화  
ㆍ지도자의  사정  
ㆍ참여자의  사정변화
ㆍ프로그램   장소의   변화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활동

 

 

 

 

 

 

(1)  도입단계

-  동기유발  단계,  개시의  단계  또는  오리엔테이션  단계  등을  포함함


-  도입단계  유념사항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전반  소개  준비
.담당자  자기소개  통해  프로그램  분위기  형성
.참가자들  자기소개  통해  친밀도  향상
.운영상의  사무처리  완료  및  주요  공지사항  설명
.프로그램  전체  과정  소개  통해  참가자  이해  증진
.참가자  불안,  걱정  제거하며  프로그램  전개

 


(2)  전개  및  심화단계

-  프로그램  계획에  의해  활동을  진행해  나가는  중심적  부분


-  계획에  의해  진행


-  진행과정  상의  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  수정된  전개활동  실시

 

 

▶전개  및  심화단계에서의  전략  및  과제

 

단계 목표 전략  및  과제
전개 ㆍ참가자의  주의유지
ㆍ참가자의  관심  형성
ㆍ참가자의  적극적인  참여  확대
1.  모든  참가자들에  대해  적절한  반응  을  보여라.
2.  참여과정에  대한  책무성을  주지시켜라.
3.  지도과정을  참가자의  관심ㆍ흥미와  연결  지어라.
4.  참여활동으로부터  얻게  되는  이익을  명백하게  제시하라.
5.  참여과정에  있어서  적극적인  반응  및  참여를  유도하라.
6.  연속적인  경험을  위한  기회ㆍ조건을  만들어라.
심화 ㆍ지도과정에서  참가자의  정서  격려  및  통합
ㆍ집단  내에서  최적의  정서적  풍토  유지
7.  참여과정에  있어서  선택적으로  인간적인  관점을  강조하고  다루어라.
8.  참가자로  하여금  물리적ㆍ정서적  수준에서  직접적인  인지적  경험             을  하도록  도와라.
9.  선별적으로  프로그램  내용  및  지도  절차를  참가자의  관심과  일치하          도록  하여라.
10. 참여집단  내에서  응집력을  개발ㆍ극대화  할  수  있도록  협동적인  목        표구조를  사용하라.

 

(3)  종결단계

-  전체  활동을  정리∙  발표하고,  반성
-  주목적  :  심리적으로  자기만족의  정서  가지며,  사회적으로  경험의  교환  및  통합기회  제공
-  개인이나  그룹별  발표  등  사용

3)  정리단계

-  실시한  프로그램  활동의  과정  및  결과를  기록∙정리하고  평가∙보고하는  단계

 

▶정리단계에서의  과업

 

구분 기록 정리 평가
중점
처리
사항
1.  기록,  보고
 ㆍ내용  정리
 ㆍ참가자  실태파악
2.  기록  방법
 ㆍ슬라이드,   VTR,   사진,  문서  등
1.  장소,  강의실,  기구,게시물  점검ㆍ정리
2.  경비의  처리


1.  프로그램  성과  파악
2.  평가  실시  및  분석
3.  결과  보고


 

 

 



<요약>
1.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직접  실현되게  하는  결정적인  단계
-  준비단계  →  실시단계  →  정리단계
2.  준비단계
-  프로그램  전개할  지도안  편성  및  확인  작업
-  준비단계에서의  체크리스트
    :  장소  /  교구  준비  /  자료  /  장소  배치  /  기록  준비  /  참석자  통지  /  참석자  안내
3.  실시단계
-  실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
-  실시단계에서의  주요  과업
    :  역할분담  /  실행안의  진행  /  상황변화  대응
-  실시단계의  세부단계
  .도입단계  :  동기유발,  오리엔테이션  단계  등
  .전개  및  심화단계  :  활동  진행하는  중심적  부분
  .종결단계  :  전체  활동을  정리∙  발표하고,  반성
4.  정리단계
-  활동  과정  및  결과를  기록∙  정리  /  평가∙  보고
-  정리단계  과업  :  기록,  정리,  평가

 

 

 

 

 

 

 

부산디지털대학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강의정리 : 배의식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