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의 실행
- 의미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직접 실현되게 하는 결정적인 단계
준비단계 → 실시단계 → 정리단계
1) 준비단계
- 프로그램 전개할 지도안 편성 및 확인 작업
- 사전 체크리스트 작성 및 점검∙ 확인
- 점검 결과에 대한 신속한 보완
- 상황 변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
▶프로그램 지도 실시를 위한 준비 사항
구분 | 점검 ∙ 정비 | 행정 ∙ 확인 | 비고 |
중점 처리 사항 |
1. 인적 체제의 정비 ㆍ운영자의 확인 ㆍ지도자,강사 의뢰 및 연락 2. 역할분담 ㆍ지도자의 역할 ㆍ운영자의 역할 3. 조건의 정비 ㆍ장소확보ㆍ점검 ㆍ프로그램자료의 내용 ㆍ재정확보 상태 |
1. 홍보 실시를 통한 참여자 모집 2. 참가의 준비 ㆍ참가자 명부 및 명찰 ㆍ프로그램형태ㆍ방법 ㆍ프로그램 자료 작성 3. 조건의 확정ㆍ확인 ㆍ전개안 편성 ㆍ프로그램 환경 확보 및 확인 ㆍ사전 체크리스트 확인 |
사전 점검 확인 철저 |
▶준비 단계에서의 체크리스트 구성 내용
1. 장소는 잘 준비되어 있는가 | ㆍ장소는 지정된 날에 사용할 수 있는가 ㆍ강의실의 크기, 밝기, 환기, 온도는 적절한가 ㆍ책상 및 의자의 수는 적당한가 ㆍ명찰 및 장소의 표시는 되어 있는가 |
2. 필요한 교구 준비는 잘 되어 있는가 | ㆍ칠판 준비(청결 상태, 분필 준비 등)는 좋은가 ㆍ괘도 등은 준비되어 있는가 ㆍ필요한 기자재는 준비되어 있는가 |
3.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였는가 | ㆍ참석자 수만큼의 자료는 준비되었는가 ㆍ참석자들을 위한 종이, 필기구 등은 준비되었는가 |
4. 장소의 배치는 적절한가 | ㆍ책상ㆍ의자ㆍ칠판ㆍ스크린ㆍ마이크 등의 위치는 ㆍ지도자ㆍ자문가ㆍ기록자, 그리고 배석자의 위치는 |
5. 기록준비는 되어 있는가 | ㆍ기록의 계획은, 녹음기ㆍVTR을 사용하는가 ㆍ기록용지ㆍ필기구 등은 준비되어 있는가 |
6. 참석자들에 대한 통지는 잘 되었는가 | ㆍ목적ㆍ일시ㆍ장소 등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렸는가 ㆍ준비물, 미리 조사해 올 항목에 대하여 잘 알렸는가 ㆍ강사ㆍ지도자ㆍ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연락은 |
7. 참석한 사람들에 대한 안내 | ㆍ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자들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안내할 수 있는 준비는 되어 있는가 |
2) 실시단계
- 실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
- 역할 분담 내용의 확인, 프로그램 실행안의 진행 및 상황변화에의 대응 등 중요
▶프로그램 실시단계에서의 주요 과업
구분 | 역할분담 확인 | 프로그램 실행안의 진행 | 상황변화에의 대응 |
중점 처리 사항 |
1. 지도의 확인 ㆍ지도자 등 확인 ㆍ참여자 실태 파악 2. 운영자의 확인 ㆍ체크리스트 점검 ㆍ자원봉사자 확인 3. 참여자 조직 ㆍ그룹편성 ㆍ대표자 선정 |
1. 도입-전개-심화-정리단계별 시간 배분 2. 실시 단계마다 반응 파악 (지도자, 참여자의 반응) 3. 내용, 방법, 평가의 점검 |
ㆍ기상조건 변화 ㆍ지도자의 사정 ㆍ참여자의 사정변화 ㆍ프로그램 장소의 변화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활동 |
(1) 도입단계
- 동기유발 단계, 개시의 단계 또는 오리엔테이션 단계 등을 포함함
- 도입단계 유념사항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전반 소개 준비
.담당자 자기소개 통해 프로그램 분위기 형성
.참가자들 자기소개 통해 친밀도 향상
.운영상의 사무처리 완료 및 주요 공지사항 설명
.프로그램 전체 과정 소개 통해 참가자 이해 증진
.참가자 불안, 걱정 제거하며 프로그램 전개
(2) 전개 및 심화단계
- 프로그램 계획에 의해 활동을 진행해 나가는 중심적 부분
- 계획에 의해 진행
- 진행과정 상의 상황 등의 변화에 따라 수정된 전개활동 실시
▶전개 및 심화단계에서의 전략 및 과제
단계 | 목표 | 전략 및 과제 |
전개 | ㆍ참가자의 주의유지 ㆍ참가자의 관심 형성 ㆍ참가자의 적극적인 참여 확대 |
1. 모든 참가자들에 대해 적절한 반응 을 보여라. 2. 참여과정에 대한 책무성을 주지시켜라. 3. 지도과정을 참가자의 관심ㆍ흥미와 연결 지어라. 4. 참여활동으로부터 얻게 되는 이익을 명백하게 제시하라. 5. 참여과정에 있어서 적극적인 반응 및 참여를 유도하라. 6. 연속적인 경험을 위한 기회ㆍ조건을 만들어라. |
심화 | ㆍ지도과정에서 참가자의 정서 격려 및 통합 ㆍ집단 내에서 최적의 정서적 풍토 유지 |
7. 참여과정에 있어서 선택적으로 인간적인 관점을 강조하고 다루어라. 8. 참가자로 하여금 물리적ㆍ정서적 수준에서 직접적인 인지적 경험 을 하도록 도와라. 9. 선별적으로 프로그램 내용 및 지도 절차를 참가자의 관심과 일치하 도록 하여라. 10. 참여집단 내에서 응집력을 개발ㆍ극대화 할 수 있도록 협동적인 목 표구조를 사용하라. |
(3) 종결단계
- 전체 활동을 정리∙ 발표하고, 반성
- 주목적 : 심리적으로 자기만족의 정서 가지며, 사회적으로 경험의 교환 및 통합기회 제공
- 개인이나 그룹별 발표 등 사용
3) 정리단계
- 실시한 프로그램 활동의 과정 및 결과를 기록∙정리하고 평가∙보고하는 단계
▶정리단계에서의 과업
구분 | 기록 | 정리 | 평가 |
중점 처리 사항 |
1. 기록, 보고 ㆍ내용 정리 ㆍ참가자 실태파악 2. 기록 방법 ㆍ슬라이드, VTR, 사진, 문서 등 |
1. 장소, 강의실, 기구,게시물 점검ㆍ정리 2. 경비의 처리 |
1. 프로그램 성과 파악 2. 평가 실시 및 분석 3. 결과 보고 |
<요약>
1.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직접 실현되게 하는 결정적인 단계
- 준비단계 → 실시단계 → 정리단계
2. 준비단계
- 프로그램 전개할 지도안 편성 및 확인 작업
- 준비단계에서의 체크리스트
: 장소 / 교구 준비 / 자료 / 장소 배치 / 기록 준비 / 참석자 통지 / 참석자 안내
3. 실시단계
- 실제로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
- 실시단계에서의 주요 과업
: 역할분담 / 실행안의 진행 / 상황변화 대응
- 실시단계의 세부단계
.도입단계 : 동기유발, 오리엔테이션 단계 등
.전개 및 심화단계 : 활동 진행하는 중심적 부분
.종결단계 : 전체 활동을 정리∙ 발표하고, 반성
4. 정리단계
- 활동 과정 및 결과를 기록∙ 정리 / 평가∙ 보고
- 정리단계 과업 : 기록, 정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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