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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다문화 상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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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문화  상담  사례

1)  상담사례
▶  다문화가족  상담  사례
•    본  사례는  2007.10.11일에  OO시설에  입소하여  2008.02.27일에  퇴소한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8회  클라이언트  면담,  2회  배우자  면담,  3회  전체가족  면담,2회  가정방문이  실시된  사례임
①  클라이언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이름  :  Le  OO
•    나이  :  24세
•    제시된  문제  :  클라이언트는  2004년6월에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에  입국한  베트남  여성으로  농촌지역에서  시부모와  함께  거주하고  있다.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한  어려움,  시부모의  지나친  간섭과  무시  및  언어폭력,  남편의  무관심등으로  상처를  많이  받아  더  이상  결혼생활이  힘들다고  느껴  쉼터에  입소하였다.  한국어  구사능력은  일상회화를  보통으로  하는  정도이다.

②가계도(c/t의 원가계도)


③생태도

④가족관계
•    시부:  봉건적인  70대  한국  남성으로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이며  무뚝뚝하고  성격이  급한  편이다.  경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아들  부부를  신뢰하지  않는다.  부인에  대한  폭력,  며느리에  대한  언어폭력을  보이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친정어머니와  갈등관계에  있다.
•    시모:남편의  폭력과  학대로  인해  자존감이  낮다.  클라이언트를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으로  인식하지  못하여  배려와  위로보다는  잔소리를  하거나  야단을  친다.  결혼생활을  자신처럼  하라고  한다.
•    남편:내성적이고  몸이  약해  어려서부터  병치레가  많아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으며  성장했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  농사를  짓고  있고,  혼자  술을  마시며,  클라이언트와  하루  5분도  대화를  안  하고,  애정표현도  안  한다.  클라이언트가  가진  불만의  원인이  되고  있다.
•    딸:유순하고  눈치를  많이  보는  편이며,  또래보다  빠른  발달단계를  보인다.

2)상담  사례  개입  및  분석
①클라이언트의  다면적  정체성과  통합
•    민족주의와  억압의  복합적  상호작용
클라이언트는  베트남  남부  컨토지역  출신으로,  베트남  역사상  중국에  대한  저항성,독립성,  반골기질,  자존심이  강한  특유의  민족성이  있는데  클라이언트에게도  이러한  성향이  나타난다.  베트남에서의  전체성이  변화된  환경에서도  바뀌지  않아  가족들과의  갈등을  초래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생활  적응력이  매우  높고  정열적이지만,  이유  없이  도움을  받거나  사과하는  것을  싫어한다.  성격이  매우  강하나  솔선수범하는  편이고,  결혼  전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공장에서  일을  하여  가정경제를  도왔다.
•    같은  민족집단  경험
클라이언트는  쉼터에  머물며  많은  정보를  얻었고,  한-베트남  자조모임에  가입했다.그녀가  살고  있는  지역과  가정에서는  한국적  사고와  행동양식을  요구  받고  있으나,  자조공동체에서는  베트남  언어와  문화가  통용되기에  많은  힘을  얻고  있다.

②문화적  유능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통합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차원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  집단상담:  문화에  대한  차이와  공통점을  느끼고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가도록  유도함
-  다문화  집단상담  :  다양한  결혼이주여성과의  관계에서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함
-  체험학습:  생활,  문화,  오락,  양육  등의  체험학습을  통해  보고  배운  것을  생활에  적용함
•    클라이언트의  반응
-  교육기간  동안  모든  교육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입소  초기  막연했던  가정과  자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개선할  의지와  방법에  대해  생각했다.  교육의  기회가  계속  연결되기를  바란다.

③  과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
•    클라이언트의  변화  :  전반기
-  가족구성원  모두의  문화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  미숙한  언어소통으로  오해하고  있던  문제를  이해시킨다.
-  Ct의  위치  회복과  Ct-시부모  간의  제휴를  증진시킨다.
-  세대  간의  경계를  명료화한다.
-  Ct  남편-시부-시모  간의  강한  밀착관계를  완화시킨다.
-  부부간의  애정관계를  증진시킨다.
-  Ct의  개별화와  사회화를  위해  가족  외부와의  경계를  열어준다.
•    클라이언트의  변화  :  중반기
-  상담을  통해  가족  간의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해  소원했던  관계를  개선한다.
-  가족구성원에게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이해  및  적응을  돕는다.
-  시아버지의  언어폭력  금지  및  클라이언트의  위치  회복  및    부부간  관계  증진을  돕는다.
•    클라이언트의  변화  :  후반기
-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문화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본다.
-  Ct  남편-시부-시모  관계를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환대,  존중,  정의,  사랑,  평등  등에  대해  확인하고  적용한다.

④클라이언트의  미시체계,  중시체계,  거시체계  개입
-   가족체계  변화를  위한  행동
•    상담  및  가정방문,  행정지원,  교육(인권,  다문화,  육아  등)
•    자원연결  :  멘토링,  언어지원,  상담소,  교육기관,  자조집단
-   지역사회  내  변화를  위한  행동
•    교육(인권  및  다문화  의식  교육),  홍보
-   정책  및  제도적  개선을  위한  행동
•    연대활동을  통한  정책  모니터링  및  정책  제안
•    다문화  사회를  위한  세미나  참여




<요약>
3)  다문화  상담  사례
•    클라이언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파악
•    가계도,  생태도를  활용한  사정
•    클라이언트의  다면적  정체성과  통합
•    문화적  유능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통합
•    개입  과정에  따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클라이언트를  위한  가치와  신념체계  가동
•    클라이언트의  미시체계,  중시체계,  거시체계에  개입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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