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다문화 상담 역량

728x90

▶  다문화  상담  역량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특수성을  알고  있을  때,  내담자는  상담자의  말에  더욱  신뢰하고   순응도도  높음

①문화적   유능성  :  인식
•    문화적  감수성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민감하게  인식해야  함
-  주류  문화의  잘못된  편견,  고정관념  등을  파악하고  버릴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함
-  다양한  문화들의  차이점/유사점,  독특성/공통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함
-  상담자  자신의  가치,  고정관념,  편견  등이  내담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해야  함
•    문화적  감수성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민감하게  인식해야  함
•    내담자를  사회인구학적  집단  구성원  또는  다른  집단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하는  상황에  민감해야  함
•    자신에게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동성애차별주의 또는 기타  해로운  태도,  신념,  감정  등이  있는지  인식해야  함
•    Ross(1922)  :언어와  행동에  대해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차이점  예상➠“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행동한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결론을  내리기  전에,  언제나  일정시간을  두고  뒤로  한  발  물러서서,  그러한  언어나  행동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의  행동이  문화적  관심에서  오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

②문화적   유능성  :  지식
•    많은  문화적이고  다양한  집단,  특히  상담하는  집단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소수집단과  비주류  집단의  치료와  예방에  대해  어떤  지원체계를  가지고  있는지파악하고  있어야  함
-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에게  어떤  제도와  정책이문제해결의  장애가  되는지  알고있어야  함
•    사회정치적  배경들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이에  대해  상담자를  포함한  자국민이  편견과  차별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함
•    상담과  치료의  일반적  특징에  대한  구체적  지식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③문화적   유능성  :  기술
•    수용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
-  자신의  문화적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내담자의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긍정적인  태도로  수용하는  자세  필요함
•    광범위하고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정확하고 충분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    적절한  제도적  개입기술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함
•    자신의  원조기술과  한계점의  영향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함

▶  문화  차이  이해를  위한  주요  요소
•    가족과  지역사회  안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역할
•    언어적  그리고  정서적  표현성
•    관계에  대한  기대감
•    대화  형태
•    언어
•    개인적인  우선순위,  가치관과  믿음
•    시간관

 

①개인,  가족,  지역사회
•    내담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개인  또는  가족이나  공동체  등  어디에  두고  있는지  고려  내담자가  확대가족이나  지역사회  구성원을  상담에  포함하기  원하는가를  고려할  필요  있음
예)  노인에  대한  존경심과  의사결정
예)  아프리카인,  아시아인,  중동지역  사람들  및  북미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가족을  포함하기를  기대함

②언어적,  정서적  표현성
•    소수집단  내담자에게서  일상생활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문적  상담에  대한  접근법
예)내담자를  맞이할  때  내담자의  문화와  잘  어울리는  음악을  대기실에  틀어  놓거나  상담소  및  실내  가구나  그림을  문화적으로  친밀한  것으로  걸어놓는  것

③  관계  기대
•    사회복지사에게  가지는  기대
•    신체적  접촉과  문화
•    공간적  간격
•    소수집단의  내담자가  다수문화권에  가지고  있는  감정
➠역할과  상담  과정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함

④커뮤니케이션  양식
•    내담자의  시선  처리,  신체적  공간과  거리,  침묵의  사용  등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파악할  것
예)어떤  문화권에서는  시선  접촉을  관심과  존중의  표현으로  여기지만,  다른  문화권에서는  똑바로  쳐다보는  것을  심한  불인정,  버릇없음으로  여김

⑤  언어
•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함
•    단어는  문화권에  따라  다른  의미나  상징을  나타낼  수  있음
•    내담자가  기대하는  공식성의  정도도  고려해야  함
예) 내담자를 부를   때의 호칭으로 ~씨,  ~님 등으로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음

⑥개인적  우선  순위,가치,  신념
•    사회복지사에게서  도움을  얻고자  하는  내담자의  믿음이  어떠한지  파악해야  함
-  도움을  받는  것이  약함의  표시라고  믿는가
-  외부의  개입  없이  오로지  가족  내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믿는가
•    어떤  내담자는  상담자가  이끌어  나가기를  기다리는  경향이  있고,  상담자의  권위에  도전하기를  원치  않으며,  모든  질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겸손하려고  함
➔동의하지  않는  듯한  비언어적  표현을  민감하게  알아차려야  함

⑦시간관념
•    각  문화에  따라  시간을  보는  관점이  다름
예) 캐나다  :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시간의  제약을  많이  받음.  미래지향적임
예)  아시아계  :  현재나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삶을  정의하는  데  조상과  노인을  앞세움
예)  북미  원주민  :  현재에  관심을  두고  스케줄을  짜는   등의  시간분배는  자연스러움을  망친다고  봄

8)  내담자를  통한  학습
•    내담자를  정보의  원천으로  활용하여  그들의  믿음에  대하여  가르쳐  달라고  요청할  필요  있음
•    내담자의  문화를  배우는  학생이  됨으로써  전문가  역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함

▶  문화가  다른  내담자와  상담할  때
•    언어,  실직,  빈곤,  차별,  문화적  충격,  부모-자녀관계  문제,  남녀  성  역할  문제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그들의차이를  존중하고,  상담과정에서  확대가족과  어른들을  포함시키고,  그들에게서  배우고자  하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할  때  성공  가능성이  높음

▶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태도
①  전문성의  유지와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함
②  상담  시작  전에  구조화를  통해  상담  목표,  방법,  규칙,  비용,  예상효과,  한계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함
③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함
-  상담  초기에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고지해야  함
④  내담자와  이중관계,  다중관계를  금지해야  함
예)  감독자와  상담자의  역할,  친구와  상담자의  역할,친인척과  상담자의  역할,연인과  상담자의  역할  등  상담  진행  전  이미  이중관계  혹은  다중관계가  형성되어  있을  경우,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함
⑤  상담자와  내담자는  종결  후  2년  이내까지  성적인  관계를  금지해야  함
⑥  기타
-  내담자와  금전  거래,  영업  및  동업  등의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  가치관,  인종,  종교,  경제력,  생활양식  등에  따라  편견을  갖거나  차별하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복지와  이익을  증진시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해야  함
-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해   주어야  함

 

 

 

 

<요약>
문화  상담  역량
▶  문화차이  이해를  위한  주요  요소
•    가족과  지역사회  안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역할
•    언어적  ·  정서적  표현성
•    관계에  대한  기대감
•    대화  형태  및  언어
•    개인적인  우선순위와  가치관,  신념
•    시간관
•    내담자를  통한  학습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