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문화 상담 역량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화에 대한 특수성을 알고 있을 때, 내담자는 상담자의 말에 더욱 신뢰하고 순응도도 높음
①문화적 유능성 : 인식
• 문화적 감수성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민감하게 인식해야 함
- 주류 문화의 잘못된 편견, 고정관념 등을 파악하고 버릴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함
- 다양한 문화들의 차이점/유사점, 독특성/공통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함
- 상담자 자신의 가치, 고정관념, 편견 등이 내담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해야 함
• 문화적 감수성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민감하게 인식해야 함
• 내담자를 사회인구학적 집단 구성원 또는 다른 집단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하는 상황에 민감해야 함
• 자신에게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동성애차별주의 또는 기타 해로운 태도, 신념, 감정 등이 있는지 인식해야 함
• Ross(1922) :언어와 행동에 대해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차이점 예상➠“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행동한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결론을 내리기 전에, 언제나 일정시간을 두고 뒤로 한 발 물러서서, 그러한 언어나 행동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의 행동이 문화적 관심에서 오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
②문화적 유능성 : 지식
• 많은 문화적이고 다양한 집단, 특히 상담하는 집단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소수집단과 비주류 집단의 치료와 예방에 대해 어떤 지원체계를 가지고 있는지파악하고 있어야 함
-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에게 어떤 제도와 정책이문제해결의 장애가 되는지 알고있어야 함
• 사회정치적 배경들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이에 대해 상담자를 포함한 자국민이 편견과 차별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함
• 상담과 치료의 일반적 특징에 대한 구체적 지식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③문화적 유능성 : 기술
• 수용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
- 자신의 문화적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내담자의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긍정적인 태도로 수용하는 자세 필요함
• 광범위하고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정확하고 충분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함
• 적절한 제도적 개입기술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함
• 자신의 원조기술과 한계점의 영향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함
▶ 문화 차이 이해를 위한 주요 요소
• 가족과 지역사회 안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역할
• 언어적 그리고 정서적 표현성
• 관계에 대한 기대감
• 대화 형태
• 언어
• 개인적인 우선순위, 가치관과 믿음
• 시간관
①개인, 가족, 지역사회
• 내담자가 자신의 정체성을 개인 또는 가족이나 공동체 등 어디에 두고 있는지 고려 내담자가 확대가족이나 지역사회 구성원을 상담에 포함하기 원하는가를 고려할 필요 있음
예) 노인에 대한 존경심과 의사결정
예) 아프리카인, 아시아인, 중동지역 사람들 및 북미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가족을 포함하기를 기대함
②언어적, 정서적 표현성
• 소수집단 내담자에게서 일상생활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문적 상담에 대한 접근법
예)내담자를 맞이할 때 내담자의 문화와 잘 어울리는 음악을 대기실에 틀어 놓거나 상담소 및 실내 가구나 그림을 문화적으로 친밀한 것으로 걸어놓는 것
③ 관계 기대
• 사회복지사에게 가지는 기대
• 신체적 접촉과 문화
• 공간적 간격
• 소수집단의 내담자가 다수문화권에 가지고 있는 감정
➠역할과 상담 과정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함
④커뮤니케이션 양식
• 내담자의 시선 처리, 신체적 공간과 거리, 침묵의 사용 등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파악할 것
예)어떤 문화권에서는 시선 접촉을 관심과 존중의 표현으로 여기지만, 다른 문화권에서는 똑바로 쳐다보는 것을 심한 불인정, 버릇없음으로 여김
⑤ 언어
•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함
• 단어는 문화권에 따라 다른 의미나 상징을 나타낼 수 있음
• 내담자가 기대하는 공식성의 정도도 고려해야 함
예) 내담자를 부를 때의 호칭으로 ~씨, ~님 등으로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음
⑥개인적 우선 순위,가치, 신념
• 사회복지사에게서 도움을 얻고자 하는 내담자의 믿음이 어떠한지 파악해야 함
- 도움을 받는 것이 약함의 표시라고 믿는가
- 외부의 개입 없이 오로지 가족 내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믿는가
• 어떤 내담자는 상담자가 이끌어 나가기를 기다리는 경향이 있고, 상담자의 권위에 도전하기를 원치 않으며, 모든 질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겸손하려고 함
➔동의하지 않는 듯한 비언어적 표현을 민감하게 알아차려야 함
⑦시간관념
• 각 문화에 따라 시간을 보는 관점이 다름
예) 캐나다 :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시간의 제약을 많이 받음. 미래지향적임
예) 아시아계 : 현재나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삶을 정의하는 데 조상과 노인을 앞세움
예) 북미 원주민 : 현재에 관심을 두고 스케줄을 짜는 등의 시간분배는 자연스러움을 망친다고 봄
8) 내담자를 통한 학습
• 내담자를 정보의 원천으로 활용하여 그들의 믿음에 대하여 가르쳐 달라고 요청할 필요 있음
• 내담자의 문화를 배우는 학생이 됨으로써 전문가 역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함
▶ 문화가 다른 내담자와 상담할 때
• 언어, 실직, 빈곤, 차별, 문화적 충격, 부모-자녀관계 문제, 남녀 성 역할 문제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그들의차이를 존중하고, 상담과정에서 확대가족과 어른들을 포함시키고, 그들에게서 배우고자 하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할 때 성공 가능성이 높음
▶ 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적 태도
① 전문성의 유지와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함
② 상담 시작 전에 구조화를 통해 상담 목표, 방법, 규칙, 비용, 예상효과, 한계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함
③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함
- 상담 초기에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고지해야 함
④ 내담자와 이중관계, 다중관계를 금지해야 함
예) 감독자와 상담자의 역할, 친구와 상담자의 역할,친인척과 상담자의 역할,연인과 상담자의 역할 등 상담 진행 전 이미 이중관계 혹은 다중관계가 형성되어 있을 경우,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함
⑤ 상담자와 내담자는 종결 후 2년 이내까지 성적인 관계를 금지해야 함
⑥ 기타
- 내담자와 금전 거래, 영업 및 동업 등의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 가치관, 인종, 종교, 경제력, 생활양식 등에 따라 편견을 갖거나 차별하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복지와 이익을 증진시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해야 함
-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해 주어야 함
<요약>
문화 상담 역량
▶ 문화차이 이해를 위한 주요 요소
• 가족과 지역사회 안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역할
• 언어적 · 정서적 표현성
• 관계에 대한 기대감
• 대화 형태 및 언어
• 개인적인 우선순위와 가치관, 신념
• 시간관
• 내담자를 통한 학습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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