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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 개입과정/평가 및 종결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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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4)  개입

▶  상담을  통한  직접적  개입
•    상담회기를  몇  회로  할  것인가?
•    상담과정에서  가족이나  통역  등에  필요한  사람을  대동하게  할  것인가?  등  결정

▶  자원을  탐색해서  연결하는  간접적  개입
•    다문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국의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이해  우선시되어야  함
•    제도적으로 연결이 안 될 경우 지역사회에서 동원 가능한 자원을 탐색해서 연결

▶  직접적  개입전략


① 강점관점(strengths  perspective)


•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는  개입모델
•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활동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병리  현상보다  강점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관점
•    Saleebey  (2009)  : 사회복지실천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탐색,  활용하려는  총체적인  노력
•    강점관점의  가정 : 개인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발견하지  못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음
•    더  나은  미래,  더  나은  삶에  대한  희망과  가능성
•    Lum: 다문화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는  개인을  가족이나  집단,  지역사회  단위에서  관련성을  가지고  볼  필요  있음


•    강점관점의  집단  적용
✓   다문화  실천현장에서  유용한  강점관점의  실천방법으로  간주됨
✓   지지체계가  부족하거나  취약한  타  문화권의  클라이언트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고립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개입방법이  될  수  있음
✓   다른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임파워먼트를 촉진할 수 있는 기제
✓   집단이  형성,  유지,  발전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할  때  적절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집단이  치료적  기능과  사교적  기능,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와야  함
✓   자조집단의  효과성  높음

 


▶  위기개입


•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해  정서적  불균형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즉각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이후   발생  가능한  정서적  붕괴현상을  예방
•    타문화권에서  온  클라이언트의  경우,  문화적  차이  존재  및  자원활용  방법의  어려움  존재함을  감안해야  함

 


① 비지시적  개입


▪    목적  :  클라이언트의  대처기제와  문제해결기술  활성화
▪    적용  :  위기의  정도가  낮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고,  적절한  행동  수준을  보이는  경우
▪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에게  반영적이고,  지지적인  질문과  반응을  보임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찾도록  도움

 


② 협력적  개입


▪    목적  :  클라이언트가  위기를  구분하도록  함
▪    적용  :  중간단계  수준의  위기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의사소통이  모호하고,  자신과  타인에게  위협적이지는  않으나  불안정한  상태일  때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완전히  의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스로  위기해결을  위한  자원을  동원하고,  대처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③ 지시적  개입


▪    적용  :  심각한  위기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매우  취약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며,  타인이나  자신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경우
▪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직접적이고  지시적인  태도와  방법으로  구체적인  행동이나  방향을  제시해  줌
▪    클라이언트가  위기개입  사회복지사에게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  필요함

 


▶  문화적  역량강화  전략


•    전미사회복지사협회: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지하며  중시하고  각각의  존엄성을  보호하고  간직하는  태도로,  모든  문화나  언어,  계층,  인종·민족적  배경,  종교,  또는  다른  요소를  가진  사람에게  개인이나  체계가  정중하고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방식


•    문화적  역량의  네  요소
①  인간행동에  대한  자신의  가정과  가치  및  편견  알아가기
②  문화적으로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세계관  이해하기
③  적절한  개입  전략과  기술  개발하기
④  문화적  역량을  고취하거나  부정하는  조직적·제도적  힘  이해하기

 


5) 평가  및  종결


•    별도의  순차적  과정이기도  하지만,  그  동안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핵심  과업이라는  측면에서  동시에  진행될  수  있음
•    Walsh  :  “종결은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탄력성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    “종결은  종결에  동의하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
•    종결  시  과업
①  종결시기  결정하기
②  정서적  반응  다루기
③  효과의  유지와  강화
④  사후관리
⑤  의뢰





<요약>
2)  다문화사회복지  실천의  과정

개입
-  상담을  통한  직접적  개입,  자원을  탐색해서  연결하는  간접적  개입
-  직접적  개입  전략  :  강점관점(임파워먼트적  접근)  개입전략,  위기개입  전략,문화적  역량강화  전략
평가  및  종결
종결  시  과업  :  종결시기  결정,  정서적  반응  다루기,  효과의  유지와  강화,  사후관리,  의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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