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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회복지와 문화 다양성

다문화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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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case  management) : 사회복지사인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1)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  Moxley(1989)  : 이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와  상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과  지역사회를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장하는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체계가  공존하는  활동


▶  전미사회복지사협회(1992) :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조정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  사례관리의  개념


•    한국사례관리학회(2012)  :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해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


▶  사례관리의  공통  요소

 

 

▶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대상  :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


•    목적  :  그들의  사회적  기능  강화  및  삶의  질  향상


•    실천의  기반  :  협력적인  기관  내부  및  지역  단위운영체계


•    실천의  강조점  :  체계적인  욕구  사정과  지역사회자원  연결


•    실천의  원칙  :  지속성,  효과성,  효율성

 


▶  사례관리의  목적


•    미국사회복지사협회(2013)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는  것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    서비스  제공  필요성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    보호의  연속성


•    서비스의   연계성


•    서비스의  접근성


•    서비스의  체계성

 



2)사례관리  실천과정

 

사례관리  실천과정 주요  과업
    1.  초기단계    •대상자  발굴  및  초기상담
   •서비스  동의와  계약
    2.  사정단계    •욕구사정
   •자원사정
   •강점  및  장애물사정
   •재사정
    3.  계획  단계    •개별화된  실행계획  수립
    4.  실행단계    •자원연계  및  개발
   •점검  및  조정
   •옹호
    5.  평가  및  종결    •평가
   •종결
   •사후관리

 

 

①초기단계


•    초기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  발견


- 적격성  여부  판단


- 클라이언트  확정

 


•    사례  발굴


- 클라이언트의  직접  요청


- 의뢰받기


- 아웃리치


- 인테이크

 


•    초기  관계  형성하기


•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확인하기  :  대상자의  적합성  판정


•    초기  면접지  및개입정보  수집,  활용  동의서  작성하기



②사정단계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need)와  자원  및  장애물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우선  순위화하고  종합화하는  과정


•    표준화된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이용자와  그  가족이  제시한  문제  외에  신체적,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와  재정적,  환경적  욕구를  파악함



③계획단계


•    사정단계에서  확인된  욕구목록을  해결하고자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성해  가는  과정


•    계획단계의  과업

 

 

 

④실행  및  점검단계


•    계획한  서비스를  조정하고  연계함


•    자원  활용  및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적·비공식적  자원  연계


•    점검을 통해 제공된 서비스의 적절성,  서비스의 질,  이용자의 욕구 충족 등을 평가

 


⑤평가  및  종결단계


•    평가


- 사례관리자에  의해  형성되고  조정되는  서비스  계획,  구성요소,  활동  등이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과정


•    종결


-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가  충족되었거나  목표가  달성되어  더  이상  사례관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의적  판단이  이루어진  마무리  과정  사후관리

▶  다문화가족지원사례관리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
-다문화가족의  복합적・만성적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외부  자원  연계  등을  통한  맞춤형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례관리사업


- 센터에  배치된  상담  및  사례관리  전문인력  활용

 

구분 내용
위기
관리가구
  가정폭력,  이혼,  자살(시도),  등의  상황적  위기로  인해  정신적  외상(트라우마)을  경험한  개인  및  가족  등
일반형
관리가구
  다문화가족이  기본  가족역량은  있으나,  정보부족,  소득부족  등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가족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
통합형
관리가구
  다문화가족의  문제  및  욕구의  심각성,  복합성이  높아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개인  및  가족,  기존의  사회서비스로는  욕구  충족이  불가능하여  새로운  내·외부  자원을  발굴・연계해야  하는  가족  등  사례관리  개입  효과가  다문화가족에  국한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역량강화와  사회제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두는  사례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


•    입국초기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능력,  가족관계,  자녀유무,  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한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지원을  위한  전문인력


•    인력기준  :  관련학과(사회복지학,  상담학,  가족복지학  등  사례관리  관련학과)  학사학위이상  소지자   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요약>
1)  사례관리의  이해
개념
: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조정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목적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는  것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연계성,  서비스의  접근성,  서비스의  체계성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  초기단계,  사정단계,  계획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2)  다문화  사례관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례관리사업
다문화사례관리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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