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case management) : 사회복지사인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1)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 Moxley(1989) : 이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와 상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과 지역사회를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장하는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체계가 공존하는 활동
▶ 전미사회복지사협회(1992) :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조정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 사례관리의 개념
• 한국사례관리학회(2012) :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해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
▶ 사례관리의 공통 요소
▶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대상 :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
• 목적 : 그들의 사회적 기능 강화 및 삶의 질 향상
• 실천의 기반 : 협력적인 기관 내부 및 지역 단위운영체계
• 실천의 강조점 : 체계적인 욕구 사정과 지역사회자원 연결
• 실천의 원칙 : 지속성, 효과성, 효율성
▶ 사례관리의 목적
• 미국사회복지사협회(2013)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는 것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 서비스 제공 필요성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 보호의 연속성
• 서비스의 연계성
• 서비스의 접근성
• 서비스의 체계성
2)사례관리 실천과정
사례관리 실천과정 | 주요 과업 |
1. 초기단계 | •대상자 발굴 및 초기상담 •서비스 동의와 계약 |
2. 사정단계 | •욕구사정 •자원사정 •강점 및 장애물사정 •재사정 |
3. 계획 단계 | •개별화된 실행계획 수립 |
4. 실행단계 | •자원연계 및 개발 •점검 및 조정 •옹호 |
5. 평가 및 종결 | •평가 •종결 •사후관리 |
①초기단계
• 초기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 발견
- 적격성 여부 판단
- 클라이언트 확정
• 사례 발굴
- 클라이언트의 직접 요청
- 의뢰받기
- 아웃리치
- 인테이크
• 초기 관계 형성하기
•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확인하기 : 대상자의 적합성 판정
• 초기 면접지 및개입정보 수집, 활용 동의서 작성하기
②사정단계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need)와 자원 및 장애물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우선 순위화하고 종합화하는 과정
• 표준화된 사정도구를 활용하여 이용자와 그 가족이 제시한 문제 외에 신체적,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와 재정적, 환경적 욕구를 파악함
③계획단계
• 사정단계에서 확인된 욕구목록을 해결하고자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성해 가는 과정
• 계획단계의 과업
④실행 및 점검단계
• 계획한 서비스를 조정하고 연계함
• 자원 활용 및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적·비공식적 자원 연계
• 점검을 통해 제공된 서비스의 적절성, 서비스의 질, 이용자의 욕구 충족 등을 평가
⑤평가 및 종결단계
• 평가
- 사례관리자에 의해 형성되고 조정되는 서비스 계획, 구성요소, 활동 등이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과정
• 종결
-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가 충족되었거나 목표가 달성되어 더 이상 사례관리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의적 판단이 이루어진 마무리 과정 사후관리
▶ 다문화가족지원사례관리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
-다문화가족의 복합적・만성적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외부 자원 연계 등을 통한 맞춤형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례관리사업
- 센터에 배치된 상담 및 사례관리 전문인력 활용
구분 | 내용 |
위기 관리가구 |
가정폭력, 이혼, 자살(시도), 등의 상황적 위기로 인해 정신적 외상(트라우마)을 경험한 개인 및 가족 등 |
일반형 관리가구 |
다문화가족이 기본 가족역량은 있으나, 정보부족, 소득부족 등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가족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 |
통합형 관리가구 |
다문화가족의 문제 및 욕구의 심각성, 복합성이 높아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개인 및 가족, 기존의 사회서비스로는 욕구 충족이 불가능하여 새로운 내·외부 자원을 발굴・연계해야 하는 가족 등 사례관리 개입 효과가 다문화가족에 국한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의 역량강화와 사회제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두는 사례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
• 입국초기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능력, 가족관계, 자녀유무, 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한 대상자별 특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지원을 위한 전문인력
• 인력기준 : 관련학과(사회복지학, 상담학, 가족복지학 등 사례관리 관련학과) 학사학위이상 소지자 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요약>
1) 사례관리의 이해
개념
: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조정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
목적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는 것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연계성, 서비스의 접근성, 서비스의 체계성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 초기단계, 사정단계, 계획단계, 실행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2) 다문화 사례관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례관리사업
다문화사례관리사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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