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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접 기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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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접 기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접 기술

 


(6) 명료화


º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한 말을 보다 분명히 하도록 격려하거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


º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일관성이 없거나 모호한 경우, 좀 더 분명히 대답을 요구하는 방법
º 예) - 클라이언트 : 부장님은 쉽게 말씀하시지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좀 그렇습니다. 

        - 사

회복지사 : ‘좀 그렇다’라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떻다는 것인가요?


(7) 재보증(안심)


º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불안과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기법
-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생각 또는 결정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의구심을 갖고 있거나 자신 없어 할 때 사용

º 예) 잦은 사고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지금까지 잘 해내신 것을 보니 --씨가 성실하고 열심히 살았다는 것을 알겠네요.

 


(8) 재명명(재구성)


º 특정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줌으로써  주어진  상황을  정적인 시각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기술
- 인지행동치료에서 주로 활용되며, 클라이언트의 인지 및 사고 과정의 변화와 함께 행동 수정을 목표로 함


º 예) 모범생이고 부모의 말에 순종하던 15세 딸이 갑자기 반항이 늘어 근심하는 어머니의 경우, 딸의 행동이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 따른 전환기적 현상으로 정상적인 발달의 한 과정이라고 해 주는 것

 


(9) 요약


º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해 줌으로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었음을 보여 주고, 동시에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수단


▶ 요약의 효과


º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대해 좀 더 명확한 관점을 가질 수 있음


º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모두 면접의 초점을 유지하고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됨

 

   요약기술 사용의 적절한 시기

   •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두서가 없고 장황해서 혼란스러울 때

   • 여러 가지 생각이나 정보를 한꺼번에 전달할 때
     → 상담의 방향을 정하고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

   •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기

   • 이야기의 마무리 과정에서

   • 전 회기에 다루었던 내용을 상기시키기 위해

 


(10) 일반화


º 클라이언트가 자신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생각,  느낌,  행동 등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일임을 지적해 주는 것


º 다른 사람에게 가질 수 있는 이질감이나 소외감을 해소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기술
º 예)  -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상황이라면 비슷하게 느끼고 경험했을 것입니다. 

         - “제가 그런 상황에 처했더라면 저도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11) 초점화


º 클라이언트가 초점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로 흐를 경우, 간단히 질문하여 다시 본래의 초점으로 되돌리는 기술


º 클라이언트의 말  속에 숨겨진  선입견, 가정, 혼란을  드러내어 자신의  사고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함


º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 낭비를 막아줌


º 예) “따님의 학교생활 가운데 친구관계를 이야기하다가 학업부진에 대해 이야기했네요.  그럼 다시 학교 친구와의 관계로  돌아가서 이야기를 계속 나누어 보겠습니다.”

 


(12) 반영


º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메시지나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말로 적절하게 표현해 주는 것

 

내용 반영하기 감정 반영하기
  º 클라이언트의 말 속에 담긴 주된 생각 재진술   º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을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명확하고 간결하게 요약하기

 

º 예)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자신이 겪은 일을 이야기하다가 울음을 터뜨린다.

- 사회복지사 : 그때 일을 떠올리니 지금 너무 슬프고 힘드시겠어요.

 


(13) 환기


º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억압된 감정(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을 스스로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이 문제해결을 방해하거나 감정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해소시킴

 


(14) 정보 제공


º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의사결정이나 과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유의해야 함
º 예)  부모교육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과  교육  내용  소개,  부모의  자조모임  소개 등

 


▶ 대화 전개 방향

 


▶ 면접과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º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º 클라이언트가 그 자신의 삶의 전문가라는 전제 하에 장점과 긍정적인 일을 중심으로,


º 클라이언트는 서비스 이용자로서 자기 생의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권한을 가진 사람으로 인식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º 명료화
-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일관성이 없거나 모호한 경우, 좀 더 분명히 대답을 요구하는 방법
º 재보증
-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불안과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기법
º 재명명
- 특정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줌으로써 주어진 상황을 부정적인 시각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기술
º 요약
-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해 주는 기술
º 일반화
- 클라이언트가 자신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생각, 느낌, 행동 등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일임을 지적해 주는 것
º 초점화
- 클라이언트가 초점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로 흐를 경우, 간단히 질문하여 다시 본래의 초점으로 되돌리는 기술
º 반영
-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메시지나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말로 적절하게 표현해 주는 것
º 환기, 정보제공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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