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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 : 접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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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 사회복지실천 과정이란?


- 도움이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일련의 단계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특성]

 

목적성 보편성 순환성
  접수에서 종결까지의 단계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클라이언트나 기관의 유형과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적 과정   한 목표의 종결이 또 다른 목표를 향한 시작이 될 수 있는 순환적 과정

 


[학자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학자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다섯 단계]

 

사회복지실천의 다섯 단계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접수단계

 


(1) 접수란?


-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요청한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첫 단계로, 기관에 대한 첫 인상이 결정됨


- 접수단계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결정하는 주요한 단계

 


(2) 접수의 유형 


- 적극적 자기 의뢰

 

- 공식체계에 의한 자발적 의뢰


- 공식체계에 의한 비자발적 의뢰


- 비공식체계에 의한 의뢰


- 발굴 (아웃리치)

 



(3) 접수단계의 과업 

 


[접수단계의 과업]

접수단계의 과업

 


√ 잠재적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

 

    ▷ 잠재적 클라이언트

    - 접수단계에서 기관에 방문한 클라이언트는 엄밀히 말하면 신청자 혹은 잠재적 클라이언트라고 표현해야 옳지만,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라고도 표현함

 


(4) 접수의 과정과 과업

 

 

[접수의 과정과 과업]

접수의 과정과 과업

 

접수단계의 과업

 


① 참여 유도


- 클라이언트가 접수를 비롯한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에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이끌어 내는 것


- 사회복지사와의 라포 형성


- 관계형성, 동기화, 양가감정 수용, 저항감 해소

 


② 문제 확인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개입을  통해  기대하는  것을  파악하여  기관의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 판단


- 기관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


-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호소하는 문제를 통해 현재 드러난 문제와 욕구 파악에 초점

 


▶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요청하는 문제 영역(Goldstein & Noonan, 1999) 


- 사회환경적 결핍으로 인한 문제, 생애사건과 상황, 대인관계, 유전/ 체질/ 건강 요인, 성격 특성/ 관계 패턴/ 취약성 등

 


③ 서비스 동의


- 서비스 동의 또는 의뢰 여부 결정


- 서비스 수급 요건 만족시 기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의사결정을 전제로 함

 


④ 의뢰


-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전문성과 자원을 갖지 못 할 경우


- 기관의 정책이나 서비스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 기관의 책임성을 높이는 수단

 

   ▷ 접수담당 인력이 갖추어야 할 자질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분석 및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는 전문성

     - 성공적인 라포 형성 기술

     - 기관의 정책과 자원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폭넓은 정보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념과 특성
- 사회복지실천 과정이란? : 도움이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
- 특성 : 목적성, 보편성, 순환성 
- 과정(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사정, 계획➡개입➡ 종결 및 평가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접수단계
-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요청한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 접수의 유형 : 적극적 자기의뢰, 비공식체계에 의한 의뢰, 공식체계에 의한 자발적 의뢰, 공식체계에 의한 비자발적 의뢰, 발굴(아웃리치)
- 접수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확인,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 판단, 참여 유도, 서비스 동의 또는 의뢰 여부 결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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