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 사회복지실천 과정이란?
- 도움이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일련의 단계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특성]
목적성 | 보편성 | 순환성 |
접수에서 종결까지의 단계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 클라이언트나 기관의 유형과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적 과정 | 한 목표의 종결이 또 다른 목표를 향한 시작이 될 수 있는 순환적 과정 |
[학자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다섯 단계]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접수단계
(1) 접수란?
-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요청한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첫 단계로, 기관에 대한 첫 인상이 결정됨
- 접수단계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결정하는 주요한 단계
(2) 접수의 유형
- 적극적 자기 의뢰
- 공식체계에 의한 자발적 의뢰
- 공식체계에 의한 비자발적 의뢰
- 비공식체계에 의한 의뢰
- 발굴 (아웃리치)
(3) 접수단계의 과업
[접수단계의 과업]
√ 잠재적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
▷ 잠재적 클라이언트 - 접수단계에서 기관에 방문한 클라이언트는 엄밀히 말하면 신청자 혹은 잠재적 클라이언트라고 표현해야 옳지만,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라고도 표현함 |
(4) 접수의 과정과 과업
[접수의 과정과 과업]
① 참여 유도
- 클라이언트가 접수를 비롯한 사회복지실천의 전 과정에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이끌어 내는 것
- 사회복지사와의 라포 형성
- 관계형성, 동기화, 양가감정 수용, 저항감 해소
② 문제 확인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개입을 통해 기대하는 것을 파악하여 기관의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 판단
- 기관의 목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
-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호소하는 문제를 통해 현재 드러난 문제와 욕구 파악에 초점
▶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요청하는 문제 영역(Goldstein & Noonan, 1999)
- 사회환경적 결핍으로 인한 문제, 생애사건과 상황, 대인관계, 유전/ 체질/ 건강 요인, 성격 특성/ 관계 패턴/ 취약성 등
③ 서비스 동의
- 서비스 동의 또는 의뢰 여부 결정
- 서비스 수급 요건 만족시 기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의사결정을 전제로 함
④ 의뢰
-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전문성과 자원을 갖지 못 할 경우
- 기관의 정책이나 서비스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 기관의 책임성을 높이는 수단
▷ 접수담당 인력이 갖추어야 할 자질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분석 및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는 전문성 - 성공적인 라포 형성 기술 - 기관의 정책과 자원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폭넓은 정보 |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념과 특성
- 사회복지실천 과정이란? : 도움이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계획된 원조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
- 특성 : 목적성, 보편성, 순환성
- 과정(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사정, 계획➡개입➡ 종결 및 평가
2) 사회복지실천 과정 : 접수단계
-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요청한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 접수의 유형 : 적극적 자기의뢰, 비공식체계에 의한 의뢰, 공식체계에 의한 자발적 의뢰, 공식체계에 의한 비자발적 의뢰, 발굴(아웃리치)
- 접수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 확인, 서비스의 적격성 여부 판단, 참여 유도, 서비스 동의 또는 의뢰 여부 결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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