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 : 자료수집 및 사정(1)

728x90

Ⅰ. 사회복지실천 과정 :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1) 자료수집이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해결하는데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인 및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는 것


√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하게 함
 개입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음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짐

 


▶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출처


-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가정환경서와 같은 서류


-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 부수적 자료 수집 : 가족, 이웃, 친구, 친척, 교사, 의사, 직장동료, 종교기관 등


- 심리검사


-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2) 사정의 개요


▶ 사정(assessment)이란?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욕구의  성격과  원인을  규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전문가적인 평가를 내리는 실천활동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을 이해하며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교류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파악 및 분석, 해석하는 종합적인 과정

 


▶ 사정단계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단계로, 개입의 방향성 제시 및 구체적인 개입 계획 수립의 토대


▶ 사정의 특성

 

사정의 특성



    [참고]

   - 지속성 : 원조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 과정

   - 이중 초점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이해하는 동시에 개입계획과 행동을 위한 기초를 제공함 

   - 상호성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양자가 참여하는 상호과정임

   - 사고의 전개 과정 : 사정의 과정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고, 부분적인 정보를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통합해서 사고를 전개하는 과정임

   - 수평적 탐색과 수직적 탐색 : 횡적 및 종적 탐색 모두 중요함. 초기에는 수평적 정보, 진행되면서 수직적 정보 탐색이 바람직함
   √  수평적 정보 : 현재의 인간관계, 능력, 기능 등
   √  수직적 정보 : 과거력, 개인력 문제력 등

   - 지식기반  :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지식적  근거가  있어야 함

   - 욕구  발견과  문제정의  :  클라이언트  생활상황에서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들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해 줌

   - 강점 발견 : 개입동안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생태체계의 강점을 확인함

   -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사정 내용은 달라짐

   - 판단의 관여 : 클라이언트의 욕구 및 문제 파악과 해결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함

   - 한계성 : 이해상황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에 따른 사정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여야 함



▶   사정


- 사정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계획적인 변화단계가 진전됨에 따라 변화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취급하는 동안 그 변화에 따라 계속되는 과정으로, 계속적으로 보충하거나 수정함


☞ 사정(assessment) : 무엇을 사정할 것인가? 어떻게 사정할 것인가?

 

    ▶ 사정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1. 클라이언트는 어떤 사람인가? 
    2.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어 왔는가? 
    4. 클라이언트는 그동안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으며, 효과가 있었는가? 
    5. 어떤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가? 
    6.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주요한 타인들은 누구인가? 
    7.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기화되어 있는가? 
    8.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2) 사정단계의 과업


▶ 사정의 차원 :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환경적 차원


- 개인적 차원 :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규명, 클라이언트의 기능 사정


- 가족 차원 : 가족에 대한 사정


- 환경적 차원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환경에 대한 사정

 


▶ 사정단계의 과업 : 문제의 발견, 정보의 발견, 문제 형성 



(1) 문제의 발견


-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이해하는 것


-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평가에 비중을 둠

 


▶ 문제 발견의 단계


- 1단계 : 클라이언트가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무엇인지 확인


- 2단계 :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 장애물 파악


- 3단계 : 문제해결 계획이나 개입방향이 드러나도록 문제 규명

 

 

호소문제의 유형(Kirst-Ashman & Hull,1993)


[호소문제의 유형(Kirst-Ashman & Hull, 1993)]

 


▶ 문제 사정의 필요성

 

   - OO씨는 임신 5개월로 기형아 검사 결과 태아가 다운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고 의료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클라이언트는 기다렸던 임신에서 뜻밖의 결과가 나와 매우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다.
   → 클라이언트는 무엇을 고민하고 있을까?


- 클라이언트는 무엇을 고민하고 있을까?

 


(2) 정보의 발견


- 정보 및 자료수집과 사정은 동시적으로 진행함


-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집함

 


[ 사정 시 정보수집을 위한 질문 ]

 

   ▶문제에 대한 질문

   - 문제는 무엇인가?

   - 어디서, 얼마나, 언제부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 주로 언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가?

   -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 누가 이 문제에 관여되어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는 욕구는 무엇인가?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무엇인가?

   - 그런 일이 생길 때 주로 어떻게 대처했는가?

   - 그 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혹은 동원 가능한 자원은 무엇인가?

 


(3) 문제 형성(문제 규정)


-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판단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호소 문제,충족되지 못한 욕구, 욕구충족을 방해하는 요인을 고려하여 문제 규명


-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사정단계에서  문제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질문임

 


[문제 규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 문제(욕구) 체계에 관련된 사람들


- 문제(욕구) 발생에 관련된 사람과 기타 요인 간의 상호작용


- 개입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외적 자원과 참여자


- 적절한 목표 설정에 대한 지침


- 가능한 개입방법

 


▶ 자료수집과 사정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원칙


-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평가함


- 한 가지 문제만 있는 클라이언트는 거의 없음.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다양하게 규정할 수 있어야 함


- 개입방법도 다양하게 설정되어야 하며, 실현 가능성, 효과성의 기준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자료수집과 사정 

▶ 자료수집이란?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인 및 환경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는 것
▶ 자료수집의 출처 :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서류, 면담, 부수적 자료수집원,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가정방문,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 사정이란?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을 이해하며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교류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파악 및 분석, 해석하는 종합적인 과정
▶ 사정의 특성 : 지속성, 이중초점, 상호성, 지식기반, 수평적/수직적 탐색, 사고의 전개, 욕구 발견과 문제 정의, 강점 포함, 개별화, 판단의 관여, 한계성
▶ 사정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발견, 정보의 발견, 문제 형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