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복지실천 과정 :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1) 자료수집이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해결하는데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인 및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는 것
√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명확하게 함
√ 개입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음
√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짐
▶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출처
-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가정환경서와 같은 서류
-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 부수적 자료 수집 : 가족, 이웃, 친구, 친척, 교사, 의사, 직장동료, 종교기관 등
- 심리검사
-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2) 사정의 개요
▶ 사정(assessment)이란?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욕구의 성격과 원인을 규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전문가적인 평가를 내리는 실천활동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을 이해하며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교류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파악 및 분석, 해석하는 종합적인 과정
▶ 사정단계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단계로, 개입의 방향성 제시 및 구체적인 개입 계획 수립의 토대
▶ 사정의 특성
[참고] - 지속성 : 원조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 과정 - 이중 초점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이해하는 동시에 개입계획과 행동을 위한 기초를 제공함 - 상호성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양자가 참여하는 상호과정임 - 사고의 전개 과정 : 사정의 과정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고, 부분적인 정보를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통합해서 사고를 전개하는 과정임 - 수평적 탐색과 수직적 탐색 : 횡적 및 종적 탐색 모두 중요함. 초기에는 수평적 정보, 진행되면서 수직적 정보 탐색이 바람직함 √ 수평적 정보 : 현재의 인간관계, 능력, 기능 등 √ 수직적 정보 : 과거력, 개인력 문제력 등 - 지식기반 :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지식적 근거가 있어야 함 - 욕구 발견과 문제정의 : 클라이언트 생활상황에서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들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해 줌 - 강점 발견 : 개입동안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생태체계의 강점을 확인함 -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사정 내용은 달라짐 - 판단의 관여 : 클라이언트의 욕구 및 문제 파악과 해결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함 - 한계성 : 이해상황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에 따른 사정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여야 함 |
▶ 사정
- 사정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계획적인 변화단계가 진전됨에 따라 변화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취급하는 동안 그 변화에 따라 계속되는 과정으로, 계속적으로 보충하거나 수정함
☞ 사정(assessment) : 무엇을 사정할 것인가? 어떻게 사정할 것인가?
▶ 사정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1. 클라이언트는 어떤 사람인가? 2.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어 왔는가? 4. 클라이언트는 그동안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으며, 효과가 있었는가? 5. 어떤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가? 6.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는 주요한 타인들은 누구인가? 7.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기화되어 있는가? 8.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2) 사정단계의 과업
▶ 사정의 차원 :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환경적 차원
- 개인적 차원 :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규명, 클라이언트의 기능 사정
- 가족 차원 : 가족에 대한 사정
- 환경적 차원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환경에 대한 사정
▶ 사정단계의 과업 : 문제의 발견, 정보의 발견, 문제 형성
(1) 문제의 발견
-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이해하는 것
-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평가에 비중을 둠
▶ 문제 발견의 단계
- 1단계 : 클라이언트가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무엇인지 확인
- 2단계 :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 장애물 파악
- 3단계 : 문제해결 계획이나 개입방향이 드러나도록 문제 규명
[호소문제의 유형(Kirst-Ashman & Hull, 1993)]
▶ 문제 사정의 필요성
- OO씨는 임신 5개월로 기형아 검사 결과 태아가 다운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고 의료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었다. 클라이언트는 기다렸던 임신에서 뜻밖의 결과가 나와 매우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다. → 클라이언트는 무엇을 고민하고 있을까? |
- 클라이언트는 무엇을 고민하고 있을까?
(2) 정보의 발견
- 정보 및 자료수집과 사정은 동시적으로 진행함
-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집함
[ 사정 시 정보수집을 위한 질문 ]
▶문제에 대한 질문 - 문제는 무엇인가? - 어디서, 얼마나, 언제부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 주로 언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가? -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 누가 이 문제에 관여되어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는 욕구는 무엇인가? -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무엇인가? - 그런 일이 생길 때 주로 어떻게 대처했는가? - 그 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혹은 동원 가능한 자원은 무엇인가? |
(3) 문제 형성(문제 규정)
-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판단하는 과정
- 클라이언트의 호소 문제,충족되지 못한 욕구, 욕구충족을 방해하는 요인을 고려하여 문제 규명
-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사정단계에서 문제를 형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질문임
[문제 규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 문제(욕구) 체계에 관련된 사람들
- 문제(욕구) 발생에 관련된 사람과 기타 요인 간의 상호작용
- 개입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외적 자원과 참여자
- 적절한 목표 설정에 대한 지침
- 가능한 개입방법
▶ 자료수집과 사정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원칙
-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평가함
- 한 가지 문제만 있는 클라이언트는 거의 없음.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다양하게 규정할 수 있어야 함
- 개입방법도 다양하게 설정되어야 하며, 실현 가능성, 효과성의 기준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사회복지실천 과정 : 자료수집과 사정
▶ 자료수집이란?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인 및 환경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확보하는 것
▶ 자료수집의 출처 :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서류, 면담, 부수적 자료수집원,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가정방문,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 사정이란?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을 이해하며 문제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교류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파악 및 분석, 해석하는 종합적인 과정
▶ 사정의 특성 : 지속성, 이중초점, 상호성, 지식기반, 수평적/수직적 탐색, 사고의 전개, 욕구 발견과 문제 정의, 강점 포함, 개별화, 판단의 관여, 한계성
▶ 사정단계의 과업 :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발견, 정보의 발견, 문제 형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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