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1) 경청
º 클라이언트 이해를 위한 기초로 관계발전의 전제조건임
º 단순한 듣기(hearing)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전달함으로써 자신이 정확하게 이해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하는 행위까지 포함 |
▶ 경청의 효과
º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 사고의 준거틀 이해
º 클라이언트에 대해 성급한 판단이나 평가 예방
º 심도 있는 접근, 감정적 정화 가능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모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방법
º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º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반응
※ 좋은 경청자의 특징 º 자신의 이야기는 최소화함 º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들음 º 중간에 끼어들지 않음 º 섣부른 충고를 하지 않음 º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담겨 있는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들음 º 상대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표현을 적절히 함 º 질문은 명확하게 함 |
▶ 경청기술 연습하기
① 경청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두 사람이 짝을 지어라.
② 한 사람이 경청하는 동안 다른 한 사람은 클라이언트가 되어 역할연기를 하라. 셋째 사람은 경청자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어떻게 듣는지 피드백을 줄 것이다.
③ 경청자는 먼저 위에 제시한 것처럼 경청을 준비해야 한다.
④ 그리고 가능한 한 방해요인을 없애도록 한다.
⑤ 그 다음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자 노력하라.
⑥ 첫째 역할연기가 끝난 후 역할을 바꾸어 모두가 경청자, 클라이언트, 관찰자의 역할을 해볼 수 있도록 하라.
(2) 관찰
º 가장 기본적인 면접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관찰도 중요함
√ 클라이언트의 특성,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역량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 제공
▶ ‘어떻게 말하는가(말하는 태도)’가 ‘무엇을 말하는가(말의 내용)’ 못지 않게 중요함
※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º 눈맞춤 º 옷차림과 외양 º 표정 º 자세와 몸동작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성 여부 점검 º 신체언어 º 시작하는 말과 종결하는 말 º 주제의 이동이나 반복 º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 º 일관적이지 않은 내용 º 감춰진 의미 º 침묵 |
(3) 질문
º 클라이언트로부터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
º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
√ 질문의 목적과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고려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속도에 맞추어야 함
√ 적절한 시점에 이루어져야 함
▶ 질문기술 사용의 목적
º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º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º 어긋나고 있는 대화의 초점을 바로잡기 위해
√ 질문의 내용과 의도는 그 순간의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해야 함
[질문하기에 대한 의문?] º 왜 질문하는가? º 질문을 해야만 하는가? º 어떤 조건 아래서, 만약에 있다면? 과 같은 질문 대신에 다른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º 질문이 어떤 사람에게 방어적 느낌을 만들게 하는가? |
▶ 질문의 유형
① 개방형 질문
º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방식
º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논의가 가능함
º 예) 어떤 일로 이곳을 방문하게 되었습니까?
예) 그 일에 대해 ○○씨는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
[개방형 질문의 유형]
구조화된 질문 | 비구조화된 질문 |
- 주제를 제한하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대로 대답하게 하는 것 | - 주제의 선택도 클라이언트에게 맡기는 질문 |
[개방형 질문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º 클라이언트에게 통제권을 줌으로써 권한부여 º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말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하게 대답할 수 있음 |
º 대답하기 어렵고 시간이 소요됨 º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 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클라이언트에게는 불안감을 야기할 수있음 |
② 폐쇄형 질문
º 클라이언트가 반응하는 것을 제한하는 질문으로, 사실적, 구체적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단편적 내용을 얻기 위해
√ 상세한 내용을 부각시키기 위해
√ 좀 더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º 예) 그러니까 실제로 가출을 했습니까?
º 예) 그러니까, 생활비 보조가 필요한 것이지요?
º 예) 이제 시험이 끝나서 후련하지요?
[폐쇄형 질문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º 클라이언트가 대답하기 쉬움 º 명백한 사실을 간단하게 확인하기 용이함 |
º 클라이언트가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을 제한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의 폭을 좁힘 º 반복시 심문받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음 |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과 면접
1) 사회복지실천 면접 기술
º 관찰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의사소통에 대한 관찰도 중요함
º 경청 :
- 경청의 효과 :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 사고의 준거틀 이해, 클라이언트에 대해 성급한 판단이나 평가 예방, 심도 있는 접근, 감정적 정화 가능
- 경청의 전달방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반응
º 질문
- 질문의 유형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유도형 질문, 복합적인 질문, “왜” 로 시작하는 질문,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질문, 과도한 질문, 모호한 질문 등
- 질문의 내용과 의도는 그 순간의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속도에 맞추고 적절한 시점에 이루어져야 함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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