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5) 비심판적 태도
(1) 의미
º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책임 여부를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 것
º 윤리와 법, 전문적 가치 등에 의거하여 바람직한 것과 수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수용할 수 있는 상황으로 발전하도록 원조하는 것
▶ 비심판적 태도는 클라이언트의 태도, 기준, 행동 등에 대하여 평가적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 불법적인 태도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개입하는 것이 필요함
(2)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 태도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어야 함
º 클라이언트의 행동, 태도, 가치기준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함 : 클라이언트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위한 것임을 표현함
º 클라이언트와 그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한 선입견, 분류와 성급한 추론은 피하도록 함
[수용과 비심판적 태도] º 수용과 비심판적 태도는 기본적으로 같은 태도이지만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음 º 수용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재 존재하는 그대로의 자신을 표현하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 주며,자신의 문제와 자기 자신을 더욱 현실적인 방법으로 대처해 나 갈 수 있도록 도움 º 비심판적 태도 :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평가는 이루어져야 하며, 이때의 ‘평가’ 또는 ‘심판’은 비난이 섞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
(3) 비심판적 태도 전달의 장애 요인
º 클라이언트의 행위와 진술에 대해 편견과 선입관을 가지고 너무 빠른 결론을 내리는 경우
º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일정한 유형으로 분류하려는 것
º 사회복지사에 대한 적의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 표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1) 의미
º 인간은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고, 동시에 누구나 ‘자기 결정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기초
º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
º 자기결정을 최대화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력을 강조해야 함
(2)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º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에서 활용가능한 자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려줌
º 클라이언트 자신의 잠재적인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자극함
º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경청하고 수용적인 태도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3) 자기결정권의 제한
º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결정을 할 경우
º 신체적 능력, 정신적, 지적 장애로 인해 스스로 결정할 능력이 없는 경우
º 클라이언트의 결정이 법률과 도덕의 규범에 어긋날 경우
º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범위를 벗어날 경우
- 예 1) 중증의 정신지체 미혼여성이 임신한 경우 아이에 대한 자기결정권
- 예 2) 클라이언트가 자살을 결정할 경우 등
[사례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대한 고려] - 가족없이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이나 정신장애인의 경우 º 요양시설에 입소하는 문제를 의논할 때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입소 결정이 될 수 있음 º 입소를 원치 않는 경우 입소를 권고하는 것은 자기결정권에 위배됨 º 그러나 노인이나 정신장애인이 독립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고려했을때, 또한 홀로 살아갈 때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했을때 자기결정권을 다시 고려해 보아야 함 |
▶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가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자기결정권 존중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환경을 조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는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 최소한으로 침해되면서 덜 파괴적이고 더 기능적인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원조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위해 피해야 할 사항
º 사회복지사가 결정하고, 결정한 내용을 클라이언트가 그대로 따르도록 유도함
º 사회복지사 중심의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내용과 방법을 결정함
º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 행동양식을 선택하거나 결정하도록 직간접적으로 조정하는 것
º 통제와 같은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것
7) 비밀보장
(1) 의미
º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이 정보는 전문적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야만 함
º 전문적 치료 목적 외에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것
º 사회복지실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며,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임 → 비밀보장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전문적 원조관계는 성립될 수 없음
▶ 비밀정보 : 절대적 비밀과 상대적 비밀
① 절대적 비밀 : 클라이언트에 대해 알게 된 정보는 어떤 경우에도 비밀을 유지해야 함
② 상대적 비밀 : 사회복지실천에서 요구되는 비밀보장은 제한적 테두리 안에서 정보 공개를 허용함.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가능 → 정보공개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받아야 함
(2) 비밀보장의 한계
º 클라이언트의 여러 문제에 대한 적절하기 위해 기관 내외의 다른 전문가와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야 할 때
º 학생이나 초심자의 경우 지도감독을 받기 위해 수퍼바이저에게 상세하게 보고해야 하는 경우
º 기관 보관 기록이나 사례회의에 사용될 경우
º 타인이나 클라이언트의 생명이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 사회복지 실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º 클라이언트 자신의 내부에 있는 갈등
º 타인의 권리와의 충돌
º 사회복지사의 권리와의 충돌
º 사회복지기관의 권리와의 충동
º 사회 전체의 권리와의 충돌
√ 면접 초기에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하여 고지하고 동의를 구해야 함
(3)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클라이언트에게 비밀보장의 한계(법적인 명령, 클라이언트와 타인의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경우 등)를 실천과정 초기에 명확히 설명함
º 클라이언트의 정보 수집의 목적과 활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함
º 클라이언트에게 그에 관한 공식적인 기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도록 도움
º 클라이언트에게 기록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시킬 때 기록에 포함되는 다른 사람의 비밀을 보호하는 데 유의해야 함
º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한 제 3자의 관찰을 허용하거나, 녹음할 때 기록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승인을 받아야 함
▶ 부적절한 정보 유출의 예
º 가족 및 친구들과의 담소
º 직장동료와의 잡담
º 다른 사회복지사와의 대화
º 타인이 들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구술작업 및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언급
º 사적 모임
º 엘리베이터나 복도 등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언급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1)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5) 비심판적 태도
º 클라이언트를 돕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책임 여부를 심판하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태도, 기준, 행동 등에 대하여 평가적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6) 자기결정
º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자유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욕구를 인정하여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
º 자기결정권의 제한
(7) 비밀보장
º 전문적 원조관계에서 노출한 비밀스러운 정보를 전문적 치료 목적 외에 클라이언트의 동의 없이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것
º 비밀보장의 한계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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