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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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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1) 경청


º  클라이언트 이해를 위한 기초로 관계발전의 전제조건임
º  단순한 듣기(hearing)가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청취활동(active listening)

 

   적극적 경청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전달함으로써 자신이 정확하게 이해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하는 행위까지 포함

 

▶ 경청의 효과


º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 사고의 준거틀 이해
º  클라이언트에 대해 성급한 판단이나 평가 예방
º  심도 있는 접근, 감정적 정화 가능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모두 주의를 기울여야 함


▶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방법


º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º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반응

 

   ※ 좋은 경청자의 특징

   º  자신의 이야기는 최소화함
   º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들음
   º  중간에 끼어들지 않음
   º  섣부른 충고를 하지 않음
   º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담겨 있는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들음 
   º  상대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표현을 적절히 함
   º  질문은 명확하게 함


▶ 경청기술 연습하기


① 경청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두 사람이 짝을 지어라. 
② 한 사람이 경청하는 동안 다른 한 사람은 클라이언트가 되어 역할연기를 하라. 셋째 사람은 경청자가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어떻게 듣는지 피드백을 줄 것이다. 
③ 경청자는 먼저 위에 제시한 것처럼 경청을 준비해야 한다. 

④ 그리고 가능한 한 방해요인을 없애도록 한다. 
⑤ 그 다음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자 노력하라. 
⑥ 첫째 역할연기가 끝난 후 역할을 바꾸어 모두가 경청자, 클라이언트, 관찰자의 역할을 해볼 수 있도록 하라.


(2) 관찰


º  가장 기본적인 면접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관찰도 중요함
√ 클라이언트의 특성,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역량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 제공


▶ ‘어떻게 말하는가(말하는 태도)’가 ‘무엇을 말하는가(말의 내용)’ 못지 않게 중요함

 

Albert Mehrabian의 법칙

 
   ※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º  눈맞춤
   º  옷차림과 외양
   º  표정
   º  자세와 몸동작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의 일치성 여부 점검
   º  신체언어
   º  시작하는 말과 종결하는 말
   º  주제의 이동이나 반복
   º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
   º  일관적이지 않은 내용
   º  감춰진 의미
   º  침묵

 


(3) 질문


º  클라이언트로부터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
º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
√ 질문의 목적과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고려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속도에 맞추어야 함
√ 적절한 시점에 이루어져야 함


▶ 질문기술 사용의 목적


º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º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º  어긋나고 있는 대화의 초점을 바로잡기 위해
√ 질문의 내용과 의도는 그 순간의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해야 함

 

   [질문하기에 대한 의문?]

   º  왜 질문하는가? 
   º  질문을 해야만 하는가? 
   º  어떤 조건  아래서,  만약에  있다면?  과 같은  질문  대신에 다른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º  질문이 어떤 사람에게 방어적 느낌을 만들게 하는가?

 

▶ 질문의 유형

 

질문의 유형

 


① 개방형 질문


º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방식
º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논의가 가능함
º  예) 어떤 일로 이곳을 방문하게 되었습니까?

   예) 그 일에 대해 ○○씨는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

 

[개방형 질문의 유형]

 

구조화된 질문 비구조화된 질문
   - 주제를 제한하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대로 대답하게 하는 것    - 주제의  선택도  클라이언트에게  맡기는 질문

 


[개방형 질문의 장단점]
­

장점 단점
 º  클라이언트에게   통제권을   줌으로써 권한부여
 º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말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하게 대답할 수 있음
 º  대답하기 어렵고 시간이 소요됨
 º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 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클라이언트에게는 불안감을 야기할 수있음

 


② 폐쇄형 질문


º  클라이언트가 반응하는  것을 제한하는  질문으로, 사실적, 구체적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단편적 내용을 얻기 위해
√ 상세한 내용을 부각시키기 위해
√ 좀 더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º  예) 그러니까 실제로 가출을 했습니까?
º  예) 그러니까, 생활비 보조가 필요한 것이지요?
º  예) 이제 시험이 끝나서 후련하지요?

 


[폐쇄형 질문의 장단점]

 

장점 단점
 º  클라이언트가 대답하기 쉬움
 º  명백한 사실을 간단하게 확인하기 용이함
 º  클라이언트가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을 제한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의 폭을 좁힘
 º  반복시 심문받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음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과 면접 

1) 사회복지실천 면접 기술
º  관찰 :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의사소통에 대한 관찰도 중요함
º  경청 :
­ - 경청의 효과 :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 사고의  준거틀 이해, 클라이언트에 대해 성급한 판단이나 평가 예방, 심도 있는 접근, 감정적 정화 가능
­ - 경청의 전달방법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   반응,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반응
º  질문
­ - 질문의 유형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유도형 질문, 복합적인 질문, “왜” 로 시작하는 질문,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질문, 과도한 질문, 모호한 질문 등
­ - 질문의 내용과 의도는 그 순간의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면을 반영해야 함 ­

 - 클라이언트의 속도에 맞추고 적절한 시점에 이루어져야 함
­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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