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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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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의 유형

 

질문의 유형

 

③ 유도형 질문


º 원하는 답이 나오도록 클라이언트를 유도하여 조종하는 질문
예)  “ 당신은  반드시  그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그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를 유도함
예) 요양원에 보내려는 것은 집에서 모시기 너무 힘들어서죠, 그렇죠?


④ 복합적인 질문(이중질문)


º 질문의 초점을 흐려 피상적이거나 중요한 정보 누락되기 쉬움

예)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나요? 그 상황을 처리할 다른 방법이 있었나요?


⑤ “왜”로 시작하는 질문


º  비난이나 위협의 뉘앙스를 주기에 판단, 불인정, 충고를 내포할 수 있어 정당화나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기 쉬움
√ 다른 질문을 하거나 감정이입 반응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왜’로 시작하는 질문]

 

   클라이언트 : 나는 여기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왔고, 내가 가진 많은 것은 전부 바보 같은 것이다. 아무도 진심으로 나를 도와주고자 하지 않는다. 아무도 나와 나의 가족을 돌보아 주지 않는다.
   사회복지사 1 
­   - 당신은  왜  그렇게  느끼십니까?  우리가  왜  당신을  돌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사회복지사 2 
­   - 여기에 아무도, 당신이나 당신 가족을 돌보거나 도와주지 않을 것 같다고 생 각하시는군요.

 

 

⑥ 기타 질문


º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질문


º 과도한 질문 : 심문이나 질문공세의 느낌을 줌


º 모호한 질문 :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거나 상황에서 벗어난 질문을 하여 부적절하고 때에 맞지 않는 질문

 


⊙ 질문기술


- 개방형 질문에서 폐쇄형 질문으로의 이행


- 구체적인 질문에서 일반적인 질문으로의 이행

 


▶ 사적인 논평과 질문


º 사적인 질문과 논평의 동기 : 단순한 호기심, 사교적 차원에서의 예의성 질문,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기 위한 질문 등
- 사적인  질문에는  간결하고  솔직하게  대답  논평은  클라이언트의  보조에  맞추어야 함

 

   [질문의 지침(Benjamin, 1987)]

   1. 당신은 당신이 질문하는 것을 알고 있는가?
   2. 당신은 특별한 질문하기의 바람직한 상황을 신중하게 심사숙고 하였는가? 
   3. 당신이 이용할 수 있는 질문 유형과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질문 유형을 검토해 보았는가? 
   4. 질문에 대한 다른 대안을 고려해 보았는가? 
   5. 클라이언트가  묻는  질문에  민감한가?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는가? 
   6. 가장 중요하게 당신이 질문하는 것이 면담의 흐름을 방해하는가?

 

 

▶ 침묵 다루기


º 새로운 주제로 전환


º 클라이언트가 중요한 사건을 떠올리는 시간을 갖게 함


º 말한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함


º 무엇을 말할 지 결정하는 과정


º 면접을 통제하거나 불쾌한 주제에 대해 피하기 위한 시도

 


(4) 해석


º 클라이언트의 행동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결정적 요인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통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와 신뢰가 형성된 이후 해석하는 것이 효과적임
 예) 동생이 태어난 이후 보이는 퇴행적 행동으로 밤에 오줌을 싸는 행위  →  부모 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위로 이해

 

   [해석 시 고려사항]

   - 클라이언트가 해석에 대해 방어적이거나 불안, 저항을 보이면 해석을 보류함

   - 해석은 클라이언트의 실제 메시지에 기반을 두고 해야 하며, 사회복지사의 편견이나 가치로 해서는 안됨 

   - 해석 후에는 사회복지사의 해석이 정확했는지 확인할 것

   - 해석할 때는 문제의 긍정적 양상을 강조하는 것이 좋음

   - 해석할 때는 “--처럼 보인다”,  “아마 --가아닌지 궁금하다” 같이 말할 것

   - 연속적 해석은 오히려 클라이언트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으므로 해석 후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함

   - 클라이언트가  자기탐색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사회복지사도 정보를 충분히 확보한 다음에 사용함

 

 

(5) 직면


º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스스 로 인식하고 직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예) --씨가 어제는 "어머니하고 터놓고 지냅니다"라고 했는데, 방금 말씀하신 내용으로는 사실상 어머니하고 터놓고 지내는 사이가 아닌 것 같은데요.

 

직면(confrontation)

☞ 클라이언트의 세상에 대한 이해에 대한 좀 더 부드러운 도전

                                                                            - Byrne(1995)

 

▶ 직면을 적용하는 경우


-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행동 사이의 모순


- 감정과 행동 사이의 모순


- 이상화된 자기와 현실적 자기의 모순


- 표현된 감정과 클라이언트가 인식하지 못하는 근원적 감정 사이의 모순
√ 클라이언트를 공격하거나 비난하기 위한 것이 아님

 

   [직면 사용 시 고려사항]

   - 가능한 한 신뢰관계가 형성된 후 사용해야 함

   - 극심한 긴장상태에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음

   - 직면을 남발하지 않음

   - 가능할 때마다 클라이언트의 자기직면을 격려함

   - 직면 이후 공감 반응이 이어져야 함 

   - 직면 후 즉각적인 변화를 기대하지 않음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술
º 질문
‐   질문의 유형 : 유도형 질문, 복합적인 질문, “왜”로 시작하는 질문, 전문적인 용어 를 사용하는 질문, 과도한 질문, 모호한 질문 등
‐   질문의 지침
º 해석
‐   클라이언트의 행동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결정적 요인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통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방법 
‐   해석시 고려사항
º 직면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스스로 인식하고 직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직면을 사용하는 경우 

‐   직면시 고려사항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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