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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2-1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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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   비에스텍(Biestek)의 관계론

   º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º 
  원조를 구하는 사람에게는 공통적인 기본 감정 및 태도 유형이 존재함

   º 
  이를 바탕으로 관계형성의 7대 원칙 정립


[ 비에스텍의 원조관계의 7대 원칙]

 

비에스텍의 원조관계의 7대 원칙

 

 

[ 비에스텍의 원조관계의 7대 원칙 ]

 

관계의 기본원칙 관계의 요소
    모든  클라이언트는  개별적  욕구  가진  존재로  개별화해야 한다.    개별화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의도적인 감정표현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수용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해야 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
    클라이언트를 심판하거나 비난하지 않아야 한다.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최대한 존중해주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비밀보장



1) 개별화(individualization)


(1) 의미


º  인간은 개별적이고 개인차를 가진 인간으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인간의 권리에 기초  
º  모든 클라이언트는 다른 사람과 다르며 각 클라이언트의 감정, 사고, 행동, 독특한 생활양식, 경험 등은 각각 존중되어야 함
º  개별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방법과 내용도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함


(2)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인간에 대한 사회복지사 자신의 편견이나 선입관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함
º  인간행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함
º  클라이언트의 언어  표현과  내용,  표정,  몸짓,  침묵  등에  대해  경청하고  진지하게 관찰하고 이해할 능력이 있어야 함
º  클라이언트가 현재 처해있는 곳에서 출발하며, 보조를 맞추어 진행함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º  클라이언트가 속한 환경을 포함한 클라이언트의 전체 상황을 이해하고 관여할 수 있어야 함


(3) 개별화의 방법
º  세밀한 배려, 비밀보장, 약속시간 엄수, 면접 준비, 클라이언트의 참여 유도, 융통성을 가짐 등

▶ 진정한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신체적, 지적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들 요소간 상호작용의 영향력과 파급성에 대해 조망하는 것도 포함해야 함

 


2) 의도적인 감정표현


(1) 의미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 원칙  
º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º  특히 비판받게 될 지도 모르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


(2) 중요성


º  클라이언트가  스트레스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고,  자신의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음
º  클라이언트가 진술한 문제의 의미와 문제를 보는 시각 등을 파악할 수 있음
º  클라이언트의 약점에 대한 이해 및 강점까지 파악하여 적절한 평가를 내리는데 도움이 됨


(3)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안정된 환경을 조성함
º  허용적인 태도와 편안한 분위기를 마련해 줌
º  자유로운 감정표현의 수단과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함 ­

-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의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 증진을 위해 감정을 표현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º  자유로운 감정 표현을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함 ­

- 심리적 격려 및 안정감, 자신감을 줌
­-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집단에게 그들의 존재와 권리를 현실적으로 인정하는 것
º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클라이언트의 속도에 대하여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함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의 환기를 위한 노력 필요함
º  비현실적인 보상이나 해석을 피할 것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1) 의미


º  문제에 대해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욕구에 기초함
º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하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2) 중요성


º  사회복지사가 공감 반응을 보이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이 수용된다는 느낌을 받고, 심리적 안정을 갖게 됨
º  사회복지실천 관계에서 중요한 심리적 요소이며,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부분임


(3)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 클라이언트가 의미하는 것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


① 민감성 가지기
º  클라이언트의  말이나  행동,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잘  관찰하고  경청하여 적절하고 기민하게 대처해 가는 것

 

② 의도적으로 적절하게 반응 보이기
º  클라이언트의 행동, 표현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적절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원조의 목적에 맞게 통제하고 조절해야 함

 

③ 감정이입적 이해
º  사회복지사는 감정의 의미를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시켜 이해하고, 나타내는 언행의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


4) 수용


(1) 의미


º  가치있는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에 기초
º  클라이언트의 타고난 존엄성과 개인적 가치에 대한 관념을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정, 행동, 감정 그리고 관점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지각하고 다루어 나가 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견해, 가치관, 현실 인식 등에 동의하거나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약점을 가진 개인을 존재하는 그대로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


(2) 사회복지사의 역할


º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져야 함 
º  클라이언트와 가치관 차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함 
º  수용하는 것(acceptance)와  허용,  동의(agreement)하는  것과의 차이를  인식해야 함
√ 수용은 자신이 타인과 다를 수 있다는 권리를 허용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일탈적 태도나 행동을 허용한다는 것은 아님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생각을 비판 하지 않고 판단하지 않는 것


(3) 수용의 장애 요인


º  인간행동과 성장 발달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º  사회복지사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이 개입되는 경우
º  사회복지사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
º  사회복지사의 편견과 선입관
º  보장할 수 없는 것을 말로만 안심시킴
º  수용할 수 있는 일과 수용할 수 없는 일의 구분이 모호할 경우
º  수용과 허용의 혼동
º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 상실
º  과잉 동일시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1)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1) 개별화
º  클라이언트마다 개별적인 독특한 특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개별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방법과 내용도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함
(2) 의도적인 감정표현
º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비판받게 될지도 모르는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것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º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성과 이해로서 반응하는 것
(4) 수용
º  클라이언트의 타고난 존엄성과 개인적 가치에 대한 관념을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정, 행동, 감정 그리고 관점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지각하고 다루어 나가는 것
º  클라이언트의 견해, 가치관, 현실 인식 등에 동의하거나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약점을 가진 개인을 존재하는 그대로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실천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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