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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복지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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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결중심 가족치료

 

 

 

 

■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관점


- 인간은 진정으로 성장하고자 함


- 인간은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음


-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에너지에 대하여 가장 잘 알고 있음 

 

- 사람들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고 가장 잘 알고 있음

 


1) 주요개념


- 병리적인 것 대신에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둠


-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으며, 예외 상황의 발견으로 해결책을 찾음


- 내담자가 자기 문제에 대한 전문가로서 문제를 해결할 자원과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봄

 

■ 초점


- 문제중심적인 관점이 아닌 문제 해결방안 강조


- 가족의 강점, 긍정적인 것, 성공 경험을 찾아내고 강화 및 확대

 

 

 

 

2) 주요기법

 

 

 

 

■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 해결중심 모델의 가정과 원리인 가족에게서 계속적으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함


- 내담자가 상담 약속을 한 후 상담을 받으러 오기 전에 문제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남
예) 우리의 경험에 의하면 처음 상담을 약속했을 때와 상담을 받으러 오는 사이에 호전되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혹시 그런 변화를 알아차리셨습니까?

 


■ 예외질문


- 인지하지 못했던 예외를 찾아내고 그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시킴 


- 예외적인 상황을 찾고, 내담자의 자원이 활용되도록 하여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음

 
예) “언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때 무엇을 합니까?” “다른 가족은 무엇을 합니까?”
“어떻게 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까?”

 


■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기 위한 질문

 
- 문제 자체를 제거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하는 것

 

- 내담자가 바꾸고 싶어하는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문제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영역으로 들어가게 함 


예) “밤에 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지금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시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 기적이 발생하여 무슨 일이 생겼 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시겠습니까?”
“당신은 처음에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겠습니까?”
“당신에게 변화가 일어난 것을 다른 가족은 무엇을 보고 알 수 있겠습니까?”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기적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아주 작은 신호가 무엇일까요?”

 


■ 척도질문


- 숫자를 사용하여 내담자에게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에 대한 희망,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확신,  변화하기  위한  의지,  문제가  해결된  정도를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대한 태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변화를 격려, 강화해 주는 사람과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예) “1에서 10까지 있는 척도에서 10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몇 점 에 해당합니까?”
“6점에서 7점으로 올라간다면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 대처질문


- 자신의 미래를 매우 절망적으로 보아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내담자에 게 주로 사용

 
- 대처방안에 대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신념 체계와 무력감에 대항하고 성공을 느끼게 함

 
예)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지요?”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었나요?” 

 


■ 치료적 피드백 : 메시지 전달하기

 

⇨회기 중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치료 팀과 치료 메시지를 작성하고 휴식시간이 끝 난 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3) 사례적용

 

레이날도와  수는  30대  중반의  부부다.  
그들은  현재  아이가  없지만  가까운  미래에 아이를 갖고 싶다고 말했다.
그들은 둘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할 수 없어 처음으로 상담을 시작했다.
갈등이 생기면 레이날도가 폭발해 언성을 높이고 언어적으로  학대를  가하므로  수가  위축된다고  했다.  
레이날도는  자신이  어렸을때 부터 이와 같은 불합리한 행동을 하였으며, 부모님은 이런 감정 폭발을 종종 무시했다고 말했다. 수는 그들이 아이를 갖기 전에 고함과 언어적 학대가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 초기단계


- 부인과 남편이 지지적인 관계를 성립하고 유지함


· 자원, 해결책을 경청하고 강조함


- 레이날도의 감정 폭발과 수의 위축에 관한 혹은 이 부부의  갈등해결 능력에 관한 예외 가능성, 해결책을 확인하는 과정 시작


- 긍정적인 용어로 언급된 구체적이고 성취 가능한 목표 확인 및 설정


→ 목표설정을 위한 기적질문 실시
→ 현재의 상태 사정 및 목표를 향한 진전을 위한 척도질문 실시

 


■ 중간단계


- 부부 사이에 문화적 차이와 유사성을 강조하고 부부간의 존중하는 의사소통 교환을 증가시킴


- 부부가 분노 폭발 혹은 위축됨 없이 갈등을 해결하도록 도움
→ 예외를 모니터하고 성공적 결과를 초래하는 요인 규명

 


■ 후기단계


- 부부가 자녀 양육과 자녀를 두는 것에 대해 준비하도록 지원


- 진전과 목표 달성을 강조하고 부부의 강점과 자원, 해결책을 확인하면서 예상되는 도전에 대처하는 계획을 세움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복지론 강의정리 : 권량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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