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상담

다세대가족상담(3)

728x90

1.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가족


1) 기능적가족


- 분화가 잘 되고, 만성적인 불안이 적으며,
- 부모가 원가족과 자율적이고 친밀한 정서적 접촉이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 이나 거리감이 적음
- 서로의 차이점과 주관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격려함 

- 이성적인 객관성과 개별성 
- 사고와 감정을 잘 분리
- 다른 사람과 독립적이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 

-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


2) 역기능가족


- 분화수준이 낮음
- 개인은 불평이 많고,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성향 

- 증상을 쉽게 드러냄
- 관계 갈등의 중심에 위치
- 분화되지 않는 사람은 자신과 분화수준이 비슷한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는 경향
- 갈등이 발생할 때 부부 각자가 상대방의 정서적 미성숙을 탓하고, 서로 상대방의 변화를 기대함

 


2. 다세대가족상담의 상담


1) 상담목표


- 분화수준을 높이는 것
- 개인이 스스로 책임지게 하는 활동 

- 자율성과 독립성을 높임
- 치료를 위한 체계의 변화

- 가족삼각관계의 변화 불안감소
- 불안에 대한 인지도(삼각관계, 핵가족감정체계 등 체계에 대한 지식을 교육) 

- 불안을 인식하고 불안을 처리
- 자신을 변화시킴으로 체계 내의 관계를 변화

 


3. 다세대가족상담의 과정


1) 상담과정


(1) 1단계 : 호소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며 전체가족의 배경 이해단계


- 가족의 문제를 이해
- 핵가족내의 삼각관계 파악
- 증상에 대한 생각 바꾸기
- 가족체계에 대한 교육
- 감정체계에 대한 교육
- 관계를 확장하고 이해
-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가족의 불안을 낮추는데 초점
-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자신을 통제하도록 도움


(2) 2단계 : 가족이 변화하도록 돕는 단계 -변화를 위한 치료계획 세움

- 계획 즉, 언제, 어떻게 무엇을 어디에서 변화시킬 것인가를 계획 

- 예상 즉, 변화에 대한 감정반사행동을 예상
- 연습 즉, 예상되는 감정반사행동을 연습. 특히 자신의 불안에 초점을 맞추고 다루는 연습
- 변화 즉, 연습을 통하여 가족들을 변화시키는 행동을 하면서 상담자와 계속하여 노력


(3) 3단계 : 가족구성원들이 치료자의 역할 하는 단계


- 가족 자신이 스스로 상담자의 역할
- 스스로 가족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 예상, 연습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거침 

- 상담자는 조언자의 역할

 


4. 다세대가족상담기법


1) 치료삼각관계


-  치료자의  개입  하에  삼각관계를  만들어  역기능적  삼각관계를  발견하고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
- 부모들이 자신들의 불안을 이해하게 하여 삼각관계를 해결하도록 도움 

- 부부가 자신들의 불안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삼각관계 해결의 중요한 요인


-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것 : 
     - 자신의 불안을 견딜수 있는 능력 

     - 객관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2) 관계성 실험


- 정서적인 추적자-도망자 관계를 파괴
- 추적자는 의사소통, 결속 등을 더 요구 

- 도망자는 오히려 거리를 두고 회피
예) "당신의 삶에서 그 사람 말고 무엇이 있나요?"


3) 나입장


-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 대신 내가 느끼는 바를 표현함 

- 상대방의 책임추궁 대신 자신의 감정상태표현

4) 교육


-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 

- 지적 능력을 갖도록 조력
- 감정체계와 다세대전이과정 학습
- 자녀들의 출생순위에 따른 상호작용 형태 

- 사회 스트레스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 가계도 등


5) 질문


- 화가 나는 이유를 탐색하고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선택 

- 객관적 관찰자 입장에서 현상을 보도록 조력
- 가족들의 관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 질문을 통하여 세대간 전이, 투사과정,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이해


6) 가계도


- 가족 도형, 가족 구성원들의 구조를 나타내는 상징과 구성원간의 관계를 나타내 는 상징을 사용


포인트
     - 가족구성원에 대한 기본 정보와 상호작용
     - 증상의 원인, 가족의 감정체계, 삼각관계에 대한 이해 

     -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 

     - 가족들이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

 

 

 

 

학습정리 
1) 다세대가족상담 기법 

- 치료삼각관계 

- 관계성 실험
- 나입장 

- 교육 

- 질문 

- 가계도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가족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세대가족상담(2)  (0) 2022.07.11
다세대가족상담(1)  (0) 2022.07.11
정신역동가족상담(3)  (0) 2022.07.11
정신역동가족상담(2)  (0) 2022.07.11
정신역동가족상담(1)  (0) 2022.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