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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상담

정신역동가족상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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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과 대상관계


1) 대상관계이론에서의 대상


- 대상이란 유아기 때 자신을 돌봐주던 가까운 사람에 대한 이미지. 아이가 발달 하면서 개인적인 경험들이 축적됨에 따라 변하게 됨
- 초기의 대인관계에서 비롯되는 대상에 대한 이미지는 아이의 마음속에 내재화되어 타인과의 대인관계 영역에서 다시 나타나게 됨
- 내재화된 대상은 유아의 주관적인 지각과 환상에 근거해서 발달과정 중에 형성 되며, 이렇게 이루어진 대상이 다시 지각, 사고, 전이, 환상 및 현재의 대상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반응을 보이게 됨
- 내재화된 대상이란 각 개인이 마음속에서 끊임없이 무의식적으로 상호 반응하는 존재의 근원이라 볼 수 있음


2) Erikson의 정체성을 통한 대상관계


- 사회 속에서 인간의 정체감의 형성과 발전 
- 사회를 인간의 발달을 제한하거나 촉진하는 대상으로 보고 이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서 발달
- 자아의 정체감 형성자아(ego)의 형성을 인간 발달의 핵심으로 봄
- 자아란 의식적 부분과 무의식적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상에 적응을 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역할도 함
- 정체감
- 자아의 기능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의 구조와 내용 모두 이를 통해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유일성과 독특성을 갖게 됨
- 정체감의 형성은 전 생애를 걸쳐서 일어나는 현상 

- 인간의 각 단계들마다 발달 위기 경험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인간은 각 단계들마다 발달 위기를 경험하고 그것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고 함 


3) 밀러의 분리와 개별화를 통한 대상관계


- 자아의 발달은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분리와 개별화를 통해서 발달한다고 보았음
-  특히 유아에 대한  엄마의 태도는 유아  발달의 모든 영역에  걸쳐서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음


- 분리와 개별화의 과정
  분화단계 – 연습단계 – 화해단계 – 대상항상성 단계


4) Winnicott의 이정도면 충분한 엄마노릇과 대상관계


- 엄마와 아이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강조
-  유아는  엄마와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라  자아의  발달이  달라짐.  

자아가  제대로 형성되기 위해서 아이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함. 가장 중요한 변인은 곧 엄마의 돌봄의 질
- 적절한 돌봄이 제공 → 유아는 엄마와 융해되는 관계를 갖게 됨
- 융해관계에서 객관의 세계, 현실의 관계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대상전이를 하게 됨. 이러한 대상은 대체로 장난감 인형들임
- 이런 과정을 통해 환상에 의한 생각이나 실제에 의한 생각, 욕구들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유아는 현실을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됨

 

 


2. 정신역동가족상담의 기초개념 

 

1) 관계본능


- 대상을 찾고 관계를 맺으려는 본능
- 인간은 대상을 찾고 관계를 맺으려는 본능을 갖고 있다고 가정 

- Freud의 대상은 리비도의 충족을 위한 대상, 사물을 지칭
-  대상관계이론에서  대상은  그  자체로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며 살아서 움직이는 실체
- 본능을 생물학적 개념으로부터 사회학적 개념으로 바꿈


2) 완전한 엄마 노릇


- 완전한 엄마 노릇을 하려고 하거나 유아를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경우 유아는 자아를 제대로 발달시킬 수 없게 됨
- 완전한 엄마노릇 : 엄마의 요구에 맞춤
-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경우 : 불안과 두려움
→ 유아의 자아구조는 안정된 형태를 갖지 못함


3) 무의식속의 자아


- 자아의 구조는 대부분 무의식의 세계 속에 존재하지만 사람들의 행동이나 삶의 방향성들을 이끌어 나가는 마음의 행동자 또는 대변자의 역할을 함 
-  자기에 대한 질문에  일정한 방식으로 대답할  수 있는 정체성은  무의식의 세계 속에 들어 있는 거대한 자아가 의식의 세계 속에 나타난 표상을 의미함
- 즉 정체성은 자아의 표상의 의식적 경험을 말함


4) 형상으로서의 자아(형상이론)

 

 

 


- 형상과 기능은 앞으로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될 
- 여러 가지 형상들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여야 하는가에 대해서 일정한 방향을 제시
- 대상관계이론은 형상이론이라 할 수 있음 

 

5) 돌보는 사람


- 돌보는 사람의 자아에 의한 영향
- 유아를 돌보는 사람의 질에 따라 유아는 안정된 자아 구조를 발달시키는가 아니면 불안정한 자아 구조를 발달시키는가 하는 점이 결정됨
- 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이 제공되기 위해서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 노릇’이 필요 함


6) 발달 존재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의 발달은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 중에 발생함 

- 인간의 발달은 단계가 높아질수록 자아의 구조가 하나의 일관된 형태로 만들어져 가는 과정을 의미함
- 인간은 자기 자아의 구조와 맞는 경험들은 받아들이고 맞지 않는 경험들은 받아 들이지 않는 적극적 기능을 함


7) 상호작용


-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는 잠재 가능성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간의 발달을 일어나게 함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들(잠재가능성)의 범위 내에서 인간은 발달함.

환경은 이러한 발달의 방향과 양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됨

 


3. 대상관계이론에서 건강한 사람 

 

□ 대상항상성이 확립된 사람

- 대상이 비록 불만족스러울지라도 계속하여 애착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능력


□ 대상에 대한 통합성이 확립된 사람
- 대상을 좋은 대상 / 나쁜 대상으로 구분해서 경험하지 않고 “좋은 점 / 나쁜 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경험하는 것


□ 개별화가 잘 된 사람
- 자신과 타인 사이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안정된 감각을 가진 사람으로서 정서적 대상영속성을 유지하고 분열을 통합시키는 능력을 가진 사람


□ Self가 확립된 사람

- 경계가 분명하고 진실하며 정서적으로 정체성을 경험할 수 있는 삶의 주도적 대리자로서 삶을 살수 있는 사람

 

 

 

 

학습정리
  
1) 대상관계의 이론가별 개념

- 형상으로서의 자아

- 대상관계에서의 대상
- Erikson의 정체성을 통한 대상관계
- Mahler의 분리와 개별화를 통한 대상관계
- Winncott의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노릇과 대상관계
2) 대상관계이론의 개념 

- 관계본능 
- 완전한 엄마 노릇 

- 무의식속의 자아 

- 형상으로서 자아
- 돌보는 사람의 자아에 대한 영향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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