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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가족상담

정신역동가족상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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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역동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역기능적 가족관계


(1) 잘못된 부모노릇

 

완벽한 부모 거부하는 부모
아이의  모든  욕구를  충족하려는  행동 →  부모가  좌절경험,  아이들  제대로 돌볼 수 없는 상태가 됨 부모가 모두 지나치게 바쁜 경우 → 자녀의 욕구를 무시하여 좌절
부모가 아이의 욕구를 잘못 판단 → 부모가 원하는 욕구를 아이를 통해서 충족 부모가  정신적으로  안정을  갖지  못한 경우 
→ 아이의 욕구를 무시, 욕구가 좌절 되는 상태를 견딤, 자신의 욕구보다 부모의 욕구에 민감

 

 

2) 역기능적 성격장애


(1) 정신분열성격장애 –다른 사람과 관계의 단절


- 엄마가 유아를 거부하거나 거절하는 태도
- 유아에게 두려움과 불안, 다시는 경험하지 않았으면 하는 강한 환상 

- 유아가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하면 유아는 다른 여러 대상들과 관계 단절


(2) 자아도취적 성격장애 –인정받고자 하는 영원한 갈망으로 인생을 살아감 

 

- 거부하는 엄마의 태도는 자신이 보잘것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확인 

- 전능의 환상에 의해서 초라한 모습을 받아들이지 않고 회피
- 투사동일시와 내사동일시를 통해서 자신은 대단한 존재이고 다른 사람들은 형편 없는 존재라고 생각


(3) 경계선 성격장애 –자신을 비하하고 신뢰하지 못함

 
- 거부하는 부모는 부모자신의 욕구를 유아를 통하여 충족
- 유아는 자율성의 의지를 상실하고 자신이 발견한 것들은 형편없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자신을 신뢰하지 못함
- 다른 대상을 지나치게 이상화함. 이상화된 대상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고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이 통합되지 못함.


2) 치료의 목표와 과정


(1) 치료의 과정


① 가능한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치료에 임하게 하지만, 일반적으로 치료의 핵심은 부부치료임


②  특정한  가족구성원이  원가족으로부터  분화하기를  원한다면  그  사람만으로  충분. 구성원의 분화가 향상되면 부모의 기능도 향상


③ 가족구성원들은 심리적인 감정경험이 의식을 통한 인지 경험보다 많다는 사실을 인정

-억압된 감정들을 이해하고 수용

-통찰력을 확장


④ Kohut(1977)은 정신분석치료는 통찰에 의한 치료라기보다는 환자가 경험한 억압된 부분들의  표현을 방해하는 방어기제를  줄이는 것   / 통찰과  억압된 충동의 표현 등을 장려


⑤행동이면을 직시함으로 숨겨진 내재된 동기를 이끌어냄 

- 과거로부터 숨겨진, 무의식적 다른 사건을 노출시켜 분석

⑥신뢰하는 분위기를 창출하면서 천천히 문제를 다룸
- 내담자는 자아노출을 걱정하기 때문에 충분한 안정성을 제공


⑦안정된  분위기  형성한  후  투사기제를  규명하는데,  가족구성원에게  투사된  자신의 부분들을 통찰하고 어린 시절 내면화된 대상관계 이미지를 노출하고 분석, 미 해결된 발달적 과업을 노출하고 분석


⑧반복적인  과거  패턴의  재경험과  표출을  통한  개인의  상호작용들을  객관적으로 보기 시작, 치료자의 도움으로 반복되는 병적 순환과정을 파괴


⑨전이반응을 다룸 : 가족들은 과거의 가족관계에 대한 억압된 이미지들을 치료자 / 가족과의 상호작용으로 드러남
- 가족의 정서체계를 이해하게 하는 작업모델이 됨. 

- 전이를 기본으로 상호작용을 보완


⑩ 가족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한 병리적 애착을 극복하기 위해서 개개인이 하나가 되도록 도움


⑪ 치료자는 모델, 교사, 친구, 지도자, 안내자, 성직자의 역할


⑫ 치료자의 기능
- 배우자 관계를 규정하고 명확히 함 

- 가족정서체계의 삼각관계로부터 분화 

- 정서체계의 기능에 대한 교육 

- 자기입장을 취하도록 함

 

3) 치료기법


1) 공감적 이해


- 상대방이 느끼거나 보는 것 등을 마치 자신이 보고 느끼는 것처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고 그것을 상대방에게 되돌려 전달할 수 있는 것 
- 치료자는 공감적 이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자아, 가치관과 믿음들에 대해서 이해해야 함
- 이야기를 통해서 묻어 있는 감정들과 태도를, 그리고 형상들을 이해하도록 함 

- 치료자는 가족들의 내면에 대해서 세 가지 수준으로 탐색


① 문화가치와 규범
② 중심자아
③ 무의식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힘

 

2) 해석


- 연관짓기와 의미를 발견 
: 가족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 연관짓기 : 현재가족들이 경험하고 있는 여러가지 현상들을 과거의 부모와 자녀 관계 속에서 일어나 상호작용과 관련을 맺는 방법(수직해석)
- 의미부여하기 : 관련을 통해서 이해하고 깨달은 내용들을 현재의 관계를 확장하고 바람직하게 만드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이해하고 알도록 하는 치료자의 활동(수평해석)

 

 

 

학습정리
1) 역기능적 가족관계

- 완벽한 부모와 거부하는 부모 모두

- 역기능적 가족관계
-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관계의 단절
- 자아도취적 성격장애 –인정 받고자 하는 갈망 

- 경계선 성격장애 –자신을 비하/신뢰하지 못함
2) 치료의 목표는 가족의 통합 

- 성숙한 방어기제
- 개별화
- 증상완화
- 성격변화
- 새로운 삶의 방식
3) 치료의 기법 

- 공감적 이해 

- 해석


 

 

 

 

부산디지털대학교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강의정리 : 송종원 교수 2022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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