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사 개념과의 관계
◎ 프로그램의 개념 정의
▶Rapp와 Poertner(1992)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들의 집합체”
▶York(1982)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상호 의존적인 활동들”
▶Barker(1995)
“해야 할 일에 관한 계획과 지침”
▶ 성규탁(1986)
“사회복지 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사전 계획에 따라 전달하는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
▶ 김영종(1998)
“일종의 변화 모델로서 의도적인 개입을 통해 개인, 집단 혹은 사회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
▶ 박경일(1999)
“조직이나 기관이 의도된 계획에 따라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일련의 집합적인 행동들”
√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 관계 프로그램 진행자가 의도된 계획과 일정에 따라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이들과 환경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역동적인 활동
◎ 프로그램 평가
① 프로그램의 각 발달과정에서 성취하게 되는 결과를 자원투입, 효과, 효율, 책무성, 이용자의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하여 체계적인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
②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결정을 하기 위한 총괄적인 정보수집 과정
③ 프로그램의 가치, 장점, 단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적인 연구
④ 프로그램의 질, 중요성, 타당성, 업무수행에 관한 효과, 효율 및 책무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필요한 것
◎ 프로그램, 정책, 서비스와의 관계
√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을 위한 도구이며, 정책이 의도하는 변화를 실천에 옮기는 모델로서 역할을 함
• 사회복지 정책들이 서비스로 전달되어 구체화되어 전달되는 과정
√ 정책: 당위성(무엇이 되어져야 하는가?)
√ 서비스
•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을 구성함
•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수행인력은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에 주안점을 둠
※ 프로그램, 정책, 서비스와의 관계
2. 프로그램 평가
○ 평가
- 측정과 평가는 수혜대상자와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변화, 즉 생산성(products)을 측정하고 효과성(effectiveness)을 평가하는 것
-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 혹은 시행한 프로그램의 가치와 의의를 판단하는 사회적 과정
☞ 프로그램 평가 수행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 프로그램에 요구되는 공식적인 인정
② 프로그램에 사용된 재정의 결산
③ 프로그램의 정보 요청에 대한 답변
④ 행정적인 의사결정에 참고하기 위해
⑤ 프로그램 개발에 직원들의 참여 유도
⑥ 의도하지 않은 효과에 대한 학습
☞ 프로그램 평가의 일반적 목적
① 사회복지 기관이 목표하는 일이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점검 위함
② 기관을 보조, 감독하는 정부, 재단, 후원회, 클라이언트나 그 가족, 주민에게 사회복지의 효과를 증명함으로서 추가지원을 확보하기 위함
③ 프로그램의 개입전략, 실무절차, 서비스 기술을 개선하기 위함
④ 프로그램의 형평성, 효과성, 효율성을 검토하기 위함
⑤ 서비스의 시작 또는 지속을 위한 재정 및 인력자원의 확보여부 확인
⑥ 프로그램의 지속 또는 중단을 결정하기 위함
☞ 프로그램 평가 종류
☞ 프로그램 평가기준의 선정
① 목표 달성 수준
② 기대하는 변화의 정도
③ 변화 또는 성과를 나타내는 점수
④ 의도한 서비스의 효과가 표현되는 맥락이나 상황의 수준
⑤ 원하는 가치가 산출되는 정도나 범위
⑥ 소비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특정지표
⑦ 특정행동 또는 태도의 변화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음
☞ 프로그램 평가기준과 평가요소
※ 각 학자들의 평가기준
Paul | Sudman | Patti | Tripodi | Sanber | York |
• 노력성 • 효과성 • 과정 |
• 노력성 • 효과성 • 효율성 • 과정 • 적합성 |
• 노력성 • 효과성 • 효율성 |
• 노력성 • 효과성 • 효율성 |
• 노력성 • 효과성 • 효율성 • 적합성 |
• 노력성 • 효과성 • 효율성 • 서비스 • 영 향 • 질 • 과정 • 형평성 |
☞ 프로그램 평가요소
▶ 노력성 평가
- 투입된 노력 : 기관이 얼마나 많은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하는 프로그램의 산출을 평가하는 것
- 측정방법 : 제공된 서비스의 양, 수행된 활동의 양이 얼마나 되느냐에 대한 분석임
- 이용자의 수, 상담횟수, 진료건수 등의 프로그램 산출로 그 기관의 활동을 평가함
- 투입 / 노력의 계량적 측정 : 모든 프로그램의 산출을 도표화하여 시간별, 기관별, 서비스별, 지역별에 따라 서비스 통계치가 얼마나 달라졌는가를 관찰하는 것
▶ 중요시 되는 자료
- 클라이언트:수, 나이, 성별, 소득수준, 가족구성 등
- 표적인구의 서비스 활용 정도:적용 범위, % 등
- 클라이언트에 의한 서비스 경험:서비스 접촉의 수와 빈도, 서비스 요청과 최초 접촉 사이에 걸린 시간, 중도탈락 케이스의 수
- 서비스 담당자들의 활동:케이스 부담률, 제공된 서비스의 단위들, 서비스 유형, 서비스 방법, 시간 등
- 서비스 담당자들의 업무수행의 질:적절한 치료 기법의 활용, 구체적인 계획에 의해 서비스가 진행되는지, 행정적 규칙들과 보고의 의무들을 준수하는지 등
- 지출과 자원 활용:예산 항목의 지출, 물품 사용, 공간과 시설의 적합성 등
- 서비스 비용:서비스 단위의 전달에서 발생한 실질적 비용
▶ 효과성 평가
- 프로그램이 성과가 있었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평가임
- 효과성을 기준으로 한 평가를 하려면 사업의 목표가 확인되고 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었을 때만이 가능함
-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성과를 직접적, 간접적으로 측정할 것인지에 따라 요구되는 자료들의 성격이 각기 달라짐
- 직접 자료: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도된 성과를 직접 측 (예:취업률 향상, 가족기능 증진 등)
- 간접 자료:성과를 추정할 수 있는 간접적인 지표를 측정(예: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참여도,서비스 만족도 등)
▶ 효과성을 측정하는 방법
▶ 효율성 평가
- 효율성은 최소의 자원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냈는가에 초점을 둠
- 효율성은 투입(비용) / 산출(노력)의 비율로 표현되며,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
- 효율성 평가는 서비스 단위당 얼마의 비용이 들었는가를 계산해 프로그램의 능률성을 측정하는 것
- 효율성의 측정을 위해 비용 관련 자료들이 분석됨
- 프로그램 산출물의 단위와 관련한 비용 (예:장애인 취업에 드는 비용)
- 프로그램 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부과된 비용 (예:장애인 취업에 드는 비용 예:인력, 재료, 장비 등)
- 상대적 비용(동일한 산출결과를 내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다른 접근방식들에 의한 비용 계산)
- 프로그램 전달에 따른 비용과 편익의 화폐 가치로의 환산
√ 효율성 평가
• 경제성에 집중됨
• 지나친 효율성 평가 지향은 사회복지 측면에서 부정적임
- 비용 / 노력분석 : 서비스단위당 투입된 비용을 계산
- 비용 / 효과분석 : 프로그램의 질적 이득을 찾아내기 위한 지표로서 비화폐적 형태로 서술
- 비용 / 편익분석 : 이익을 이끌어 내는 것과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원들 사이의 관계로 정의
▶ 서비스의 질 평가
- 서비스를 통해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의 변화를 평가하는 것
- 프로그램의 질은 그 프로그램에서 전문적인 기준이 제공되는 정도를 가리키는 것
- 생산성은 프로그램에 높은 질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될 때 증가하고 낮은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될 때 감소한다는 것
-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시행착오 감소, 과정시간 단축, 재원의 증가,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 이미지 개선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
▶ 이용자 만족도 평가
- 프로그램 종결 시 :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 조사
- 내용 :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가? 제공된 서비스가 욕구 충족이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는가?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목표평가 방법
성과목표 | 목표에 대한 평가 방법 | |||
평가지표 | 자료원 | 자료수집방법 | 자료수집시기 | |
보호아동의 야간 안전사고 전년대 비 50% 감소 | 전년대비 야간안전 사고 발생건수 | 복지관 자체조사 | 아동상태관찰 보호자수시 연락 |
수시 |
동일연령 평균 신체발달지수 95% 달성 | 신체발달지수 (키, 몸무게, 근육량 등) | 보건복지부 아동신체 발달 지수 | 실제 신체지수 측정/ 학교 건강발달사항 정보협조 | 연간 3회 비교(사 업시작 1월 사업 중반 6월 사업종료 12월) |
학교 과제물 90% 이상 완수 | 학습과제물 달성정도 | 학교 담임교사 알림장 | 알림장 매일 점검, 학교 담임 교사와 연락 | 수시 |
※ 프로그램 평가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학습정리
○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사 개념과의 관계
• 프로그램의 개념 정의
• 프로그램, 정책, 서비스와의 관계
○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평가 수행의 이유
• 프로그램 평가종류
• 프로그램 평가기준과 평가요소
- 평가기준의 선정
- 평가요소
○ 평가요소
• 노력성 평가
• 효과성 평가
• 효율성 평가
• 서비스의 질 평가
• 이용자 만족도 평가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목표평가 방법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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