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2사회복지 행정론

평가의 정의, 목적

728x90

평가의 정의와 유형 

 

 

1. 평가의 개념 정의 


- 기본적으로 효과성, 효율성 혹은 적절성 등이 측정되는 과정


-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수행과정과 결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절차


- 프로그램의 특성 및 활동과 결과에 관한 정보수집을 통해서 불확실성을 제거, 효과성 증진, 프로그램의 진행상황과 영향에 관한 의사결정을 위한 것


평가의 차원 

 

○ 정책 평가


- 정책의 조직목표 반영 정도 

- 정책들 간의 일관성
-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달성 여부에 초점


○ 프로그램 평가


- 정책 평가 없이는 진행될 수 없는 특징을 가짐
  평가의 영역이나 대상자의 측면에서 프로그램 평가가 정책 평가보다 넓은 의미를 가짐

 

평가의 유형

 

▶ 내부평가 대 외부평가

 

○ 내부평가


-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운영을 담당하는 사람 또는 같은 조직 내의 다른 구성원이 실시하는 평가


- 자체평가로 불리기도 함


- 조직이나 프로그램 운영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자기반성적 성격을 가짐


- 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조직 내에 환류함으로써 조직운영이나 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할 때 주로 활용됨


○ 외부평가


- 조직체가 아닌 대학교수, 조사연구기관 등 외부의 제삼자가 행하는 평가 

 

- 내부평가와   마찬가지로 조직운영이나 프로그램 개선을 목표로 함


- 평가결과가 외부에 공표, 타 기관과의 비교자료로 활용되는 등 평가결과의 활용방법에 있어서는 내부평가와 차이가 있음

 


▶ 프로그램 평가 대 기관평가

 

- 평가대상이 기관(조직)인가 프로그램(단위사업)인가에 따라 기관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구분됨


- 기관평가 : 기관(조직)의 효과성이나 목표달성을 주로 강조함


-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에 주된 관심이 있음 

 

- 프로그램 평가와 기관평가는 평가대상을 기준으로 명확하게 구분함 

 

- 각각 평가의 틀과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므로 구분이 필요

 

 

▶ 형성평가 대 총괄평가

 


○ 형성평가 : 과정중심


- 프로그램 진행 중에 프로그램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정·보완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


- 항상 변화하는 프로그램의 전달, 기관의 운영상황, 클라이언트의 변동하는 요구 등 “앞으로의 결정을 위하여 알아야만 될 것이 무엇인가?” 에 초점


- 모니터링의 테크닉과 환류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많음 

 

 

○ 형성평가 : 성규탁(1994)


• 첫째, 기능을 수행하는 형성평가는 운영과정평가


- 활동을 계획에 근거하여 확인하면서 절차와 자원,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 대상영역을 점검함


① 원래 운영계획대로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② 계획된 양ㆍ질의 자원(인적, 물적)이 계획된 시간에 투입이 되었는가? 

③ 원래 의도한 프로그램 대상집단을 상대로 실시되었는가?
④ 관련된 법규나 규정에 순응하였는가?


• 둘째, 좁은 의미의 형성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과로 하고 프로그램을 원인으로 한 인과관계와 개입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


① 프로그램 효과는 어떤 경로를 거쳐서 발생하게 되었는가?
② 프로그램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어떤 경로에 잘못이 있었는가? 

③ 프로그램 효과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없는가?

 


○ 총괄평가 : 결과중심, 목표지향적


- 한 기관의 정책 또는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했는가의 여부를 평가함


- 프로그램의 결과와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며 프로그램이 종결된 후에 실시함 

 

- 모든 직원들이 기관의 사명, 목표를 숙지한다는 전제하에 효과,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해왔는가를 알고 싶어함


- 프로그램 종결 후 프로그램 투입에 대한 판단 

 

 

○ 총괄평가 : 성규탁(1994)


첫째, 효과성 평가


- 프로그램이 원래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판단하기 위한 것
① 의도했던 프로그램 효과가 과연 그 프로그램 때문에 발생했는가? 

② 발생한 프로그램 효과는 프로그램 목표와 대비하여 어느 정도인가?
③ 프로그램 효과의 크기는 해결하고자 했던 원래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가? 

 

둘째, 효율성 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와 프로그램 비용을 함께 고려한 평가로 프로그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함
① 프로그램의 직접적 비용은 얼마인가?
② 부작용이나 사회적 충격을 포함한 사회적 비용은 얼마인가? 

③ 프로그램 효과는 비용을 상쇄시킬 만큼 큰 것인가?

 

 

형성평가 대 총괄평가

 

구분 형성평가 총괄평가
평가 시점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시행 중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혹은 완료된 시점
평가 목적    프로그램의 개선 혹은 향상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정하여 지속 ∙ 중단의 총괄적 의사결정

 

 

평가의 목적

 

※ Sarri(1979)가 제시한 평가 목적


① 사회복지조직의 업무 수행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추적
② 업무 수행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추적
③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하기 위한 응용 연구
④ 논리적이고 공정한 체계적인 연구
⑤ 합리적인 방법으로 자원할당을 하기 위한 수단
⑥ 사회개혁 또는 사회혁신을 제도화시키기 위한 정치활동
⑦ 개혁 또는 개입적 복지 프로그램의 시도를 시범할 수 있는 테크닉 

⑧ 일반적인 문제해결의 첫 단계 - 오리엔테이션, 평가와 규제 

⑨ 행동변화측정, 요인의 규명, 비용의 산출, 일반화될 가능성 검토

 

 

※ 사회복지에서 평가 목적

 

 

 

▶ 사회복지에서 평가 목적

 

 

• 첫째, 행정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  평가는  기관이  수행하는  활동에  관한  정보와  활동이  클라이언트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함


-  정보는  의사결정자에게  자원할당,  직원의  역할, 서비스  제공내용과  여부  등  중요  이슈에 관한 도움을 제공


- 평가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하에서 조직운영을 위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을 수행할 수 있음

 

 

• 둘째,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선


-  평가의  목적은  기획  혹은  설계단계에서  마련된  기준에  비추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데 있음


- 평가는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됨


-  체계적으로  평가를  활용하면  기획과  운영과정상의  차이를  알게  되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음

 


• 셋째, 책임성의 수행


- 책임성은 특정 업무에 대한 책임 이외에도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책임의 의미를 포함함 

 

- 책임성은  조직뿐 아니라 조직 내 전문인력에게도 적용될 수 있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책임성은 프로그램 평가와 서비스 전달과정에 관한 조사를 통해 파악될 수 있음 

 

- 평가보고서는 기관의 책임성 여부와 기관의 책임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함

 


• 넷째, 기관에 대한 외부의 지원을 증가시킴 

 

- 평가는 기관의 효과성 등을 입증해주고 알림 

 

- 기관의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음


- 평가는 지역사회, 정부로 부터 지원이나 지지를 획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

 


• 다섯째, 서비스 제공방법에 관한 지식 획득


- 평가는 기관의 활동 내용이나 그 여부에 대한 일상적인 의미도 가짐 

 

- 최근 기관의 성과에 대한 평가라는 의미로 해석됨


- 평가방법은 기관의 개입활동과 계획한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개발에도 활용됨

 

 

사회복지에서 평가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 Patton의 활용중심적 평가

 

▶ 평가의 목적 –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제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도록 함 

 

▶ 평가의 결과 – 충분한 활용이 가능해야 함

 

 

 

 

 

 

학습정리


○ 평가의 정의와 유형
• 평가의 개념
• 평가의 유형
- 내부평가 대 외부평가 

- 형성평가 대 총괄평가
• Sarri(1979)가 제시한 평가 목적


○ 사회복지조직에서 평가의 목적
① 합리적인 의사결정    

② 지식개발     

③ 프로그램 개선 

④ 지원 확보               

⑤ 책임성의 수행


○  사회복지에서 평가목적
• 첫째, 행정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 둘째,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선
• 셋째, 책임성의 수행
• 넷째, 기관에 대한 외부의 지원을 증가시킴
• 다섯째, 서비스 제공방법에 관한 지식 획득


○  Patton의 활용중심적 평가
• 평가 목적 -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제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제공함
• 평가 결과 - 충분한 활용이 가능해야 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