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갈등관리
1) 갈등의 발생배경과 정의
갈등의 발생배경은 무엇일까요?
◉ 갈등의 정의
① 개인적 관심에 대한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영향이나 영향을 줄 것으로 지각하는 것( Thomas, 1992)
②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지향적 행동이나 기대가 다른 집단에 의해 좌절 또는 방해되는 것( Miles)
③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에 의한 개인간 또는 집단 내 대립 작용( Stooner, 1978)
④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형 배분 또는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로 인해서 개인, 집단 및 조직의 심리,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나는 대립적 상호작용( 박연호, 1994)
2) 갈등수준과 조직유효성
◎ 갈등수준과 조직유효성
① 조직에 거의 갈등이 없는 경우 구성원들은 의욕 상실, 정태적인 무사안일 상태에 빠지게 되어 유효성 낮음
② 갈등 정도가 너무 높은 경우, 투쟁과 대립, 비협력적, 조직은 분열과 혼란, 목표의식 잃어 유효성 떨어짐
③ 조직에서 갈등이 거의 없거나 반대로 그 정도가 너무 높은 것은 모두 바람직한 현상이 아님
④ 조직의 유효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적당한 갈등을 조성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 갈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Moore(1986)
- 사회적 갈등의 원인
· 관계상의 문제
· 가치상의 갈등
· 정보의 불일치
· 구조적 문제
· 이해상의 갈등
◉ 박경일(2001)
- 사회복지사 갈등의 원인
· 인력부족
· 다른 방법에 의한 업무수행 및 처리
· 물적 자원의 불충분
3)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 개인 또는 조직 상황에 적응적이어야 함
◉ 갈등관리전략
- 갈등예방 전략 - 역기능적인 갈등을 미연에 발견하여 방지하는 것
(예) 갈등의 원천에 대한 진단, 의사소통 활성화,문제 해결안 사전 마련, 대인관계 교육훈련
- 갈등적응 전략 - 조직내의 갈등 상황이나 그 원천을 근본적으로 변동시키지 않고 발생시 적응 또는 해결해나가는 것
(예) 상호협력과 타협 협상을 통한 건설적 해결, 갈등 중재, 갈등관리위원회
- 갈등조장 전략 - 조직 효과성 제고를 위한 순기능적 갈등의 조장
(예) Robbins(1992) : 구성원들간 경쟁 유도, 토론 기회의 조장, 조직구조의 변동이나 기능조직단위의 확대, 의식적인 의사소통의 경로변경, 외부집단의 도전이나 위협을 느끼도록 유도, 이질적인 구성원들을 집단에 유입시킴, 경쟁적인 환경의 조성
◎ 갈등해소 전략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상위목표 설정
② 희소자원의 증대
③ 상호의존성 경감
④ 연락조정역이나 통합전담부서로서 통합기능 설치
⑤ 쟁점토론과 평가를 통한 문제해결
⑥ 갈등의 이슈나 문제 철회
⑦ 유사성이나 공통된 공동이익을 강조함으로서 완화
⑧ 협상, 표결, 제 3자에 의한 중재방법으로서 타협
⑨ 갈등예측과 해결을 위한 규정과 절차의 설정
⑩ 공식적인 권한에 근거한 상사의 명령
⑪ 공동경쟁 대상의 설정
⑫ 갈등당사자 집단들의 구성원에게 직접 교육 훈련의 실시
⑬ 갈등해소를 위한 당사자간의 협력에 의한 혁신
2. 조직몰입
1) 조직몰입의 개념
◉ 조직몰입 :
- 조직구성원이 소속되어 있는 조직을 얼마나 동일시하며, 헌신하고자 하는 정도
◉ 중요성 :
- 조직몰입도가 높은 구성원은 직무를 열심히 수행하고 이직률이 낮음
- 개인적 요인, 조직적 요인의 영향을 받음
2) 몰입의 이론적 배경
◆ 인지부조화 이론
- 두 개의 인지가 서로 모순이 되어 대립되는 경우 부조화 상태를 없애기 위해 심리학적으로 두개의 인지가 조화를 이루도록 할 필요가 있음
◆ 교환이론
- March & Simon(1988) : 몰입은 조직과 구성원 간의 유인(임금, 승진기회, 직무안정성)과 공헌 (시간, 노력, 훈련)이라는 상호작용의 결과임
- 조직구성원이 유리하다고 인식할수록 몰입이 증대
◆ 부수적 투자이론
- 개인이나 조직의 이해 관계요소들에 대한 부수적인 투자로 인하여 개인은 조직에 몰입함
(예) 개인의 부수적 투자: 직장을 자주 옮기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기 싫음(명예),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의 어려움
(예) 조직의 부수적 투자: 호봉 상승, 승진 기회 제공
◆ 역할갈등이론
- 역할 갈등이 일어나면 몰입이 힘듦
(예) 역할기대와 역할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 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가 있으나 원조해 주지못할 때
(예) 두 가지 역할 갈등이 동시에 나타날 때
: 관리자로서의 역할, 실천가로서의 역할
(예) 다양한 역할 기대를 조절하지 못할 때
: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역할 가정의 경제책임자로서의 역할, 아버지로서의 역할
- 역할기대와 역할행동이 일치하면 할수록 조직에 몰입함
◆ 준거집단이론
• Hyman(1942)
자신이 준거집단으로부터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 몰입이 높아짐
• 준거집단
개인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며, 가치를 함께하는 사회단위로서 준거의 역할을 하는 집단
(예) 가족, 친구, 동료직원이나 동료조합원 등
3) 몰입의 구성요소와 분류
연구자 | 구성요인 | 개념 정의 |
Staw & Salancik (1977) |
태도적 몰입 | 다양한 조직들에 의한 조직에의 강한 동질성 또는 조직에의 심취(조직행 위론적 접근) |
행위적 몰입 | 조직에 투자된 매몰비용에 의해 조직에 구속된상태(사회심리학적 접근) | |
Allen & Meyer (1990) |
정서적 몰입 | 조직에 대한 구성원이 갖는 감정적 애착과 조직과의 일체감 |
계속적 몰입 | 구성원이 조직을이탈함으로서발생하는 손실비용이 크기 때문에 거래적으 로 몰입 | |
규범적 몰입 | 조직에의 의무에 대한 조직구성원으로 남으려는 도덕적 의무감 |
4) 조직몰입 전략(Walton, 1985)
① 직무설계
집단의 업적 까지 개인 책임의 확대, 업무내용 확대, 전체 업무 강조, 기초적 책임단위로서 팀, 상황변화 적응
② 업적기대
동태적, 시장지향적, 목표 확대
③ 조직관리
평면 조직, 목표/가치/전통의 공유, 전문성 강조, 지위 격차 최소화
④ 보수
공평성, 집단 업적 자극하는 이윤분배제, 기능과 숙련관련 급여 평등화, 고통의 평등화
⑤ 고용보장
교육참가 시 직무 보장, 고용에 대한 지원
⑥ 의사결정참여
종업원 참여 보장, 경영정보의 폭넓은 공유
⑦ 구성원관계
상호의존적, 과제에 대한 노사간 합동
학습정리
○ 갈등의 발생배경과 정의
- 갈등의 발생배경
- 갈등의 정의
· 개인적 관심에 대한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영향이나 영향을 줄 것으로 지각하는것(Thomas, 1992)
·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지향적 행동이나 기대가 다른 집단에 의해 좌절 또는 방해되는 것( Miles )
·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에 의한 개인간 또는 집단 내 대립 작용(Stooner, 1978)
·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형배분 또는 목표, 가치, 인지 등의 차이로 인해서 개인, 집단 및 조직의 심리,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나는 대립적 상호작용(박연호, 1994)
○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 갈등예방 전략 - 역기능적인 갈등을 미연에 발견하여 방지하는 것
- 갈등적응 전략 - 조직내의 갈등 상황이나 그 원천을 근본적으로 변동시키지 않고 발생시 적응 또는 해결해나가는 것
- 갈등조장 전략 - 조직 효과성 제고를 위한 순기능적 갈등의 조장
○ 갈등해소 전략
- 상위목표 설정 / 희소자원의 증대 / 상호의존성 경감
- 연락조정역이나 통합전담부서로서 통합기능치
- 쟁점토론과 평가를 통한 문제해결 / 갈등의 이슈나 문제철회
- 유사성이나 공통된 공동이익을 강조함으로써 완화 등
○ 조직몰입
- 조직몰입의 개념
- 조직몰입의 중요성
○ 몰입의 이론적 배경
- 인지부조화이론
- 교환이론
- 부수적 투자이론
- 역할갈등이론
- 준거집단이론
○ 몰입의 구성요소와 분류
- 태도적 몰입
- 행위적 몰입
- 정서적 몰입
- 계속적 몰입
- 규범적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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