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더십의 유형
① 지시형
- 명령과 복종을 강조, 독선적이며 조직구성원을 보상
-처벌이라는 연속선에서 통제함
장점 : 통제와 조정이 쉽고 정책의 해석과 집행에 일관성이 있음
단점 : 리더가 통제하면 할수록 사기를 저하시키고 조직원의 적대감과 소외감, 경직성을 초래 할 수 있음
② 참여형
- 민주적 리더십
-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직원을 폭넓게 참여시킴
장점 : - 동기유발적, 개인의 지식과 기술을 잘 활용함
- 인간의 가치와 신뢰 및 개방성을 형성함
단점 : - 책임분산으로 인해 조직이 무기력하게 될 수 있고
- 참여에 시간이 걸리고 긴급한 결정을 할 경우에 어려움, 활동성이 떨어짐
③ 자유형
- 자유방임적 리더십
- 의사결정권을 부하직원들에게 위임하여 그들이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것
장점 : 자율성 높음, 전문적인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리더십
단점 : 업무처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내부갈등이 발생할 경우 구성원들 간 조정이나 해 결이 어려워 혼란 발생함
◎ 다양한 리더십의 상호 공통적인 특성
◎ 다양한 리더십의 상호 공통적인 능력
① 영리함
② 개념파악 능력
③ 창의력
④ 재치력, 화술
⑤ 과업에 대한 지식
⑥ 행정능력
⑦ 설득력
⑧ 대인관계 능력
2. 리더십의 수준
☞ 최고관리층의 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을 이끌어 나갈 전반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
(예) 기관장
- 수행해야 할 두 가지 주요 과업
- 내부운영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것
- 환경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
- 최고관리층 주요 역할 : 목표 및 변화 방향의 결정 담당
· 조직의 기본 임무 설정
· 과업 수행을 위한 서비스 기술 선정
· 내부 구조의 발전과 유지
· 변화와 혁신
- 의사결정 형태들은 조직의 발전 단계에 따라 그 중요성과 관련되는 정도가 달라짐
☞ 중간관리층의 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의 중간관리층 : 조직 내 주요 프로그램 부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부장)
- 최고 관리층의 지시를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한 후,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 전략을 선택할지 판단, 인적∙ 물적 자원 확보, 활동을 감독∙ 조정∙평가함
- 수직적·수평적 연결고리 역할 수행
• 수직적 의사소통 매개
• 수평적 통합 및 조정
- 개개 직원들의 욕구 및 기대를 조직 목표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 기술
☞ 지도감독층의 리더십
- 일선 사회복지사들과 매일 접촉하는 단위 감독자, 조정자, 팀 리더(팀장, 슈퍼바이저)
• 사업 단위의 조정자와 팀장의 역할을 수행
- 역할
• 프로그램 감독과 위임, 서비스의 올바른 제공 여부 검토
• 사례관리에서 일선 직원을 상담하는 주요 책임
- 필요 기술
• 실천과 관련된 관리기술과 지식
직원과 자원의 효율적인 지도 감독에 도움을 줌
• 형평성을 유지하는 기술 보상과 제재의 기준 공정성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 전문적 기술 :
사회복지의 전문화된 방법·과정·절차·기법 등에 대한 이해, 전문적 기술 보유, 분석 능력, 전문적 훈련을 위한 활용력 등
- 인간관계 기술 :
조직 내 구성원 간의 협동을 이루어 효과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 개념적 기술 :
조직내외 정보의 종합 및 체계화를 통한 지침설정, 문제 분석, 조직구조 형성, 의사결정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처리하는 기술
○ 리더십의 수준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2. 리더십의 측정
- 리더십의 측정이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기 위해 리더가 수행하는 역할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
↓
리더의 역할과 기술의 정도를 측정하는 작업
Quinn(1988)의 8가지 리더십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Quinn(1988)의 리더십 8가지 역할
1. 혁신가
- 혁신가 : 창조적이고 명석한 자질이 요구됨
- 변화를 예상하고 촉진시키는 사람
- 변화와 함께 살아가는 능력
-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조정, 격려하며, 모호성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견디어 낼 수 있음
2. 중개자
- 중개자 : 자원확보 능력이 뛰어나고 정치적으로 민첩한 자질을 가짐
- 힘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 합의와 이에 따른 책임있는 실행을 협상하는 능력
- 조직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능력
- 조
직내부와 외부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이해관계와 관련된 조직들의 이해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3. 조언자
- 조언자 : 보호(Caring)적이고 감정이입적인 자질 가짐
-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 구성원을 성장∙ 발전시키고자 하는 자세
- 조직 구성원을 가치있는 자원으로 보고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함
- 경청자의 자세, 개인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능력,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보여주는 자세를 갖추고 있음
4. 촉진자
- 촉진자 : 과정 지향적이며 교섭에 능하고 감각적으로 세련된 자질이 필요함
- 팀을 구성하는 능력, 참여적 의사결정의 사용, 다양한 갈등 상황의 관리 능력
- 팀 구성원들이 독립적으로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가질 수 있도록 분배
- 팀 내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의사소통 구조 구축
- 각 팀은 상호책무성을 지닐 수 있게 해야 함
5. 점검자
- 점검자 : 기술적인 능력과 훈련을 충분히 갖추고 받은 사람
- 진행되고 있는 일 자체에 대한 완전한 이해
- 과업진척에 대한 정보 파악, 관련 정보 축적하고 정보를 읽어내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함
- 조직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 수준을 발휘함
- 개인, 집단, 조직전반의 과업수행 점검 수행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 갖춰야 함
6. 조정자
- 조정자 : 필수조건 관리자로서 신뢰성을 획득하는 것
-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능력, 직무를 설계하는 능력, 각기 다른 기능을 관리하는 능력
- 각 과업수행에 필요한 업무의 양을 예측하여 배분할 수 있어야 함
-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을 목록화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상황에 맞춰 과업을 설계, 재설계하는 능력을 지녀야 하며 상황에 맞춰 전략적 접근 시도 필요
7. 생산자
- 생산자 : 과업 지향적이고 업무 지향적 자질을 가짐
- 조직구성원들이 생산적으로 일하게 하기, 생산적인 업무환경 조성하기, 시간과 스트레스 관리 및 조직구성원들의 상충되는 요구에 균형을 잡는 능력
-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이 모두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개방성을 지녀야 함
- 조직의 비전이 일관되게 수행되게 하기 위한 물적자원 및 인적자원의 조정필요
8, 감독자
- 감독자 : 적절한 업무 수행과 업무 방향을 안내할 수 있고, 상당한 결단력을 가짐
-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역할의 명료화, 업무진행에 대한 모니터링 및 환류의 제공, 확실한 역할기대를 설정해 줌
- 감독자에게 있어서는 특히 권위의 활용에 무리가 없어야 하고, 위임, 기획 및 목표설정 기술에 능숙함
- 비전개발 및 소통, 목표 및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위한 성과목표 설정, 업무 설계 및 조직화
◎ Quinn(1988)의 리더십 네 가지 기술
① 경계
- 확장 기술 : 새로운 전달체계 구축 및 개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준비, 법률 영향분석, 각종 연합회 활용, 언론과의 관계
② 인간관계기술 : 유능한 직원 모집, 동기부여, 직원 개인 문제 및 욕구에 대응
③ 조정기술 : 조직 내 원활한 기능 수행과 업무 흐름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정
④ 지도기술 : 구성원의 업무 수행 자극, 관리상의 효율, 역할 부여 등
◎기술과 역할의 관계(Quinn, 1988)
기술 | 리더 유형 | 역할 |
경계-확장기술 | 혁신가 | 새로운 기회 모색, 아이디어 개발 |
중개자 | 자원확보, 아이디어 개발 | |
인간관계기술 | 조언자 |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 |
촉진자 | 절충안을 제시하며 협동적이고 팀 지향적 스타일 | |
조정기술 | 점검자 | 조직 기능 수행, 업무에 필요한 정보 수집, 배분 |
조정자 | 조직의 문제해결, 시간관리 및 규칙 기준 제시 | |
지도기술 | 생산자 | 구성원의 적절한 업무 수행을 자극, 에너지 투입 |
감독자 | 목표설정, 역할의 명료화, 모니터링 및 환류 제공 |
리더십 측정 및 자기평가표
3. 복지기관과 리더십 적용
사례 : 365일 24시간 제공되는 서비스 : 긴급출동 및 보호
- 서비스, 요양서비스, 수용자 보호서비스
(문제점)
- 커뮤니케이션 기회 부족
- 지속적인 회의나 정보교환이나 공유의 어려움
(관리자-현장근무자)
- 케어 정보 공유의 어려움
- 서비스나 케어 추진의 어려움(주-야간)
- 실천 현장에서의 자율적인 판단의 어려움
- 개별 클라이언트 중심 케어로 인한 소규모 구성원 참여
- 인력 부족 및 야간근무로 인한 어려움
※ 필요한 리더
- 혁신가 및 중개자 : 서비스 제공 및 업무 관리효율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및 자원확보, 추진
- 조언자 및 촉진자 : 개인적인 문제 및 고충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 협동적이고 팀지향적인 방향 설정
- 점검자 및 조정자 : 개인의 전문성 향상, 서비스 및 케어를 위한 방향, 규칙, 기준 등의 제시
- 생산자 및 감독자 : 업무 수행 동기부여, 역할의 명료화, 모니터링 및 환류 제공
학습정리
○ 리더십의 유형
- 지시형 : 명령과 복종을 강조, 권위적 리더십 형태
- 참여형 : 부하 직원들에게 의견을 묻고 결정과정에 참여
- 자유형 : 의사 결정권을 부하 직원들에게 위임하는 형태
○ 리더십의 수준
- 최고관리층의 리더십 : 개념적 기술
- 중간관리층의 리더 : 인간관계기술
- 지도감독층의 리더십 : 전문적 기술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 리더십의 측정
- Quinn(1988)의 리더십 역할과 네 가지 기술 분류
- 기술과 역할의 관계(Quinn, 1988)
- 리더십 측정 및 자기평가표
- 리더십 자기평가표
○ 복지기관과 리더십 적용
- 문제점
- 필요한 리더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 > 3-2사회복지 행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관리, 조직몰입 (0) | 2022.07.08 |
---|---|
동기부여 (0) | 2022.07.08 |
인재양성과 확보, 인재육성 (0) | 2022.07.08 |
리더십의 이론 (0) | 2022.07.08 |
리더십의 개념, 이론 (0) | 2022.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