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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2사회복지 행정론

리더십의 유형, 수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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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의 유형 

 

① 지시형


- 명령과 복종을 강조, 독선적이며 조직구성원을 보상

 

-처벌이라는 연속선에서 통제함 

장점 : 통제와 조정이 쉽고 정책의 해석과 집행에 일관성이 있음
단점 : 리더가 통제하면 할수록 사기를 저하시키고 조직원의 적대감과 소외감, 경직성을 초래 할 수 있음


② 참여형 

 

- 민주적 리더십


- 의사결정 과정에 부하직원을 폭넓게 참여시킴 

 

장점 :   - 동기유발적, 개인의 지식과 기술을 잘 활용함
            - 인간의 가치와 신뢰 및 개방성을 형성함


단점 :   - 책임분산으로 인해 조직이 무기력하게 될 수 있고
            - 참여에 시간이 걸리고 긴급한 결정을 할 경우에 어려움, 활동성이 떨어짐

 

③ 자유형


- 자유방임적 리더십


- 의사결정권을 부하직원들에게 위임하여 그들이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것


장점 : 자율성 높음, 전문적인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리더십
단점 : 업무처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내부갈등이 발생할  경우  구성원들  간 조정이나 해 결이 어려워 혼란 발생함

 


◎ 다양한 리더십의 상호 공통적인 특성

 

 

◎ 다양한 리더십의 상호 공통적인 능력 

 

① 영리함
② 개념파악 능력 

③ 창의력
④ 재치력, 화술 

⑤ 과업에 대한 지식 

⑥ 행정능력 

⑦ 설득력
⑧ 대인관계 능력

 

 

2. 리더십의 수준

 

 

☞ 최고관리층의 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을 이끌어 나갈 전반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


(예)   기관장

 

- 수행해야 할 두 가지 주요 과업


- 내부운영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것 

 

- 환경과의 관계를 확립하는 것


- 최고관리층 주요 역할 : 목표 및 변화 방향의 결정 담당 

 

· 조직의 기본 임무 설정
· 과업 수행을 위한 서비스 기술 선정 

· 내부 구조의 발전과 유지
· 변화와 혁신


- 의사결정 형태들은 조직의 발전 단계에 따라 그 중요성과 관련되는 정도가 달라짐

 


☞ 중간관리층의 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의 중간관리층 : 조직 내 주요 프로그램 부서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부장)


- 최고 관리층의 지시를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로 전환한 후,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 전략을 선택할지 판단, 인적∙ 물적 자원 확보, 활동을 감독∙ 조정∙평가함


- 수직적·수평적 연결고리 역할 수행


• 수직적 의사소통 매개
• 수평적 통합 및 조정


- 개개 직원들의 욕구 및 기대를 조직 목표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 기술

 


☞ 지도감독층의 리더십

 

- 일선 사회복지사들과 매일 접촉하는 단위 감독자, 조정자, 팀 리더(팀장, 슈퍼바이저)
• 사업 단위의 조정자와 팀장의 역할을 수행

 

- 역할


• 프로그램 감독과 위임, 서비스의 올바른 제공 여부 검토
• 사례관리에서 일선 직원을 상담하는 주요 책임 

 

- 필요 기술


• 실천과 관련된 관리기술과 지식
직원과 자원의 효율적인 지도 감독에 도움을 줌
• 형평성을 유지하는 기술 보상과 제재의 기준 공정성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 전문적 기술 :
사회복지의 전문화된 방법·과정·절차·기법 등에 대한 이해, 전문적 기술 보유, 분석 능력, 전문적 훈련을 위한 활용력 등


- 인간관계 기술 :
조직 내 구성원 간의 협동을 이루어 효과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 개념적 기술 :
조직내외 정보의 종합 및 체계화를 통한 지침설정, 문제 분석,   조직구조 형성, 의사결정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처리하는 기술

 

 

○ 리더십의 수준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2. 리더십의 측정 

 

-   리더십의 측정이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더십은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기 위해 리더가 수행하는 역할과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
                             ↓

리더의 역할과 기술의 정도를 측정하는 작업

 

 

Quinn(1988)의   8가지 리더십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Quinn(1988)의 리더십 8가지 역할


1. 혁신가


- 혁신가 : 창조적이고 명석한 자질이 요구됨 

- 변화를 예상하고 촉진시키는 사람
- 변화와 함께 살아가는 능력
-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변화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조정, 격려하며, 모호성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견디어 낼 수 있음

 


2.   중개자


- 중개자 : 자원확보 능력이 뛰어나고 정치적으로 민첩한 자질을 가짐
- 힘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 합의와 이에 따른 책임있는 실행을 협상하는 능력 

- 조직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능력
- 조

직내부와 외부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이해관계와 관련된 조직들의 이해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3. 조언자


- 조언자 : 보호(Caring)적이고 감정이입적인 자질 가짐
-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 구성원을 성장∙ 발전시키고자 하는 자세
- 조직 구성원을 가치있는 자원으로 보고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함 

- 경청자의 자세, 개인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능력,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보여주는 자세를 갖추고 있음

 

 

4. 촉진자


- 촉진자 : 과정 지향적이며 교섭에 능하고 감각적으로 세련된 자질이 필요함 

- 팀을 구성하는 능력, 참여적 의사결정의 사용, 다양한 갈등 상황의 관리 능력 

- 팀 구성원들이 독립적으로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가질 수 있도록 분배 

- 팀 내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의사소통 구조 구축
- 각 팀은 상호책무성을 지닐 수 있게 해야 함

 


5. 점검자


- 점검자 : 기술적인 능력과 훈련을 충분히 갖추고 받은 사람 

- 진행되고 있는 일 자체에 대한 완전한 이해
- 과업진척에 대한 정보 파악, 관련 정보 축적하고 정보를 읽어내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함
- 조직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 수준을 발휘함
- 개인, 집단, 조직전반의 과업수행 점검 수행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 갖춰야 함

 


6. 조정자


- 조정자 : 필수조건 관리자로서 신뢰성을 획득하는 것
-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능력, 직무를 설계하는 능력, 각기 다른 기능을 관리하는 능력 

- 각 과업수행에 필요한 업무의 양을 예측하여 배분할 수 있어야 함
-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을 목록화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상황에 맞춰 과업을 설계, 재설계하는 능력을 지녀야 하며 상황에 맞춰 전략적 접근 시도 필요

 


7. 생산자


- 생산자 : 과업 지향적이고 업무 지향적 자질을 가짐
- 조직구성원들이 생산적으로 일하게 하기, 생산적인 업무환경 조성하기, 시간과 스트레스 관리 및 조직구성원들의 상충되는 요구에 균형을 잡는 능력
-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이 모두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개방성을 지녀야 함
- 조직의 비전이 일관되게 수행되게 하기 위한 물적자원 및 인적자원의 조정필요 

 

 

8, 감독자


- 감독자 : 적절한 업무 수행과 업무 방향을 안내할 수 있고, 상당한 결단력을 가짐
-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역할의 명료화, 업무진행에 대한 모니터링 및 환류의 제공, 확실한 역할기대를 설정해 줌
- 감독자에게 있어서는 특히 권위의 활용에 무리가 없어야 하고, 위임, 기획 및 목표설정 기술에 능숙함
- 비전개발 및 소통, 목표 및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위한 성과목표 설정, 업무 설계 및 조직화

 

 

◎ Quinn(1988)의 리더십 네 가지 기술


① 경계

- 확장 기술 : 새로운 전달체계 구축 및 개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준비, 법률 영향분석, 각종 연합회 활용, 언론과의 관계


② 인간관계기술 : 유능한 직원 모집, 동기부여, 직원 개인 문제 및 욕구에 대응

 

③ 조정기술 : 조직 내 원활한 기능 수행과 업무 흐름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정

 

④ 지도기술 : 구성원의 업무 수행 자극, 관리상의 효율, 역할 부여 등

 


◎기술과 역할의 관계(Quinn, 1988)

 

기술 리더 유형 역할
경계-확장기술 혁신가    새로운 기회 모색, 아이디어 개발
중개자    자원확보, 아이디어 개발
인간관계기술 조언자    구성원 개개인의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
촉진자    절충안을 제시하며 협동적이고 팀 지향적 스타일
조정기술 점검자    조직 기능 수행, 업무에 필요한 정보 수집, 배분
조정자    조직의 문제해결, 시간관리 및 규칙 기준 제시
지도기술 생산자    구성원의 적절한 업무 수행을 자극, 에너지 투입
감독자    목표설정, 역할의 명료화, 모니터링 및 환류 제공

 

 

리더십 측정 및 자기평가표

 

 

 

3. 복지기관과 리더십 적용


사례 : 365일 24시간 제공되는 서비스 : 긴급출동 및 보호 

- 서비스, 요양서비스, 수용자 보호서비스


(문제점)


- 커뮤니케이션 기회 부족
- 지속적인 회의나 정보교환이나 공유의 어려움

 

(관리자-현장근무자) 

 

- 케어 정보 공유의 어려움
- 서비스나 케어 추진의 어려움(주-야간)
- 실천 현장에서의 자율적인 판단의 어려움
- 개별 클라이언트 중심 케어로 인한 소규모 구성원 참여 

- 인력 부족 및 야간근무로 인한 어려움

 


※ 필요한 리더


- 혁신가 및 중개자 : 서비스 제공 및 업무 관리효율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및 자원확보, 추진


- 조언자 및 촉진자 : 개인적인 문제 및 고충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 협동적이고 팀지향적인 방향 설정


- 점검자 및 조정자 : 개인의 전문성 향상, 서비스 및 케어를 위한 방향, 규칙, 기준 등의 제시


- 생산자 및 감독자 : 업무 수행 동기부여, 역할의 명료화, 모니터링 및 환류 제공

 

 

 

 

학습정리


○ 리더십의 유형
- 지시형 : 명령과 복종을 강조, 권위적 리더십 형태
- 참여형 : 부하 직원들에게 의견을 묻고 결정과정에 참여 

- 자유형 : 의사 결정권을 부하 직원들에게 위임하는 형태


○ 리더십의 수준
- 최고관리층의 리더십 : 개념적 기술 

- 중간관리층의 리더 : 인간관계기술 

- 지도감독층의 리더십 : 전문적 기술 

- 계층별 관리자에게 필요한 기술


○ 리더십의 측정
- Quinn(1988)의 리더십 역할과 네 가지 기술 분류 

- 기술과 역할의 관계(Quinn, 1988)
- 리더십 측정 및 자기평가표 

- 리더십 자기평가표


○ 복지기관과 리더십 적용 

- 문제점
- 필요한 리더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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