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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2사회복지 행정론

리더십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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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 이론

 

상황이론
- 1960~1970년대 이론, 행동이론의 한계를 인식 새로운 리더십 연구를 진행하면서 등장 

 

기본 관점    성공적인 리더의 행동, 특성은 상황변수에 따라 달라짐을 강조
상황    리더가 속해있는 조직의 목표와 성격,규모,역사,유형,발전의 정도,구성원들의 자질과 행동 및 기대와 욕구 등의 산물

예) 부하의 업무경험이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의 효과성 영향을 미친다면 부하의 업무경험은 상황변수가됨.

 


( 상황이론 )


- 조직관리자는 과업의 성격(복잡성, 상호의존성 등), 부하직원의 특성(경험, 동기, 역량수준   등), 환경적 요인(조직문화, 조직외부환경의 요구 등) 다양한 상황 접함 


-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행동이 리더십 행동임을 강조


- 상황요인에 적합한 대응방식 리더십 행동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음


- 리더십이 유일하게 유효한, 최선의 리더십 유형은 없으며 특정 상황에 가장 잘 부합할 때 효과적 리더십이라 봄

 

 

상황적합이론(피들러)

 

- 조직 상황에 적합한 행동이 관리자에게서 실행될 때 리더십 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음을 강조


- 상황변수(3가지)


① 리더와 부하의 관계   
②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는 정도
③ 리더의 지위 권력 정도


- 핵심 : 상황에 적합한 행동 실행이 업무성과가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 리더의 유형


○ 관계 지향적 리더 

- 상황이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은 중간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임 

 

○ 과업 지향적 리더 

- 상황이 매우 유리하거나 불리할 경우 적합

 


▶ 조사기법


• 집단 내 싫어하는 동료에 대한 점수를 매기게 함 

 

 

▶ 그 결과


- 싫어하는 동료를 호의적으로 평가한 경우 : 관계 지향적 리더십 유형 


- 싫어하는 동료를 부정적으로 평가한 경우 : 과업 지향적 리더십 유형 

 


▶ 리더와 상황에 적합한 관리적 행동이 실천될 때 효과적인 성과와 연결될 수 있음을 처음으로 부각 시켰음


○ 관계 지향적


- 관계 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인 경우 
: 리더-부하의 관계가 나쁘고,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으며, 리더의 권력이 많은 상황 

 

 

○ 과업지향적


- 과업 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인 경우 
: 리더와 부하간 관계가 좋고, 과업이 잘 구조화되어 있으며, 직위 권력이 많은 상황 

: 리더와 부하간 관계가 나쁘고, 과업이 비구조화되어 있으며, 직위 권력이 적은 상황

 

 

 

 

 

2. 리더십의 개념 

 

 

상황이론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 오하이오 연구와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을 결합하여 제시


- 보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면서 리더십 의미를 충실히 반영


- 부하의 조직의 목표를 향한 방향 제시


- 조직의 목적과 부하의 업무가 일치되도록 업무전개를 지원


- 조직의 지향 목적 이해시킴, 부하들의 필요 명료화


- 필요 요구 충족을 위한 상황을 선택적으로 수행  


- 목표달성을 위한 경로 제시, 지원하는 역할 수행 


- 부하의 낮은 지식, 확신에 목적을 향한 경로를 분명하게 해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


① 지시형 리더십 - 업무의 절차, 방법 불명확, 부하의 경험 부족 적합

   
② 지지적 리더십 - 업무의 강도, 난이도 높아 부하의 자신감부족 적합

 
③ 참여형 리더십 - 구성원의 업무의 성취, 자율성 욕구 노은 상황 적합


④ 성취지향적 리더십 - 의사결정 과정에 조직원의 참여를 유도, 목표 성취할 수 있는 상황 적합

 


▶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서 효과적인 리더십은 달라짐 

 

☞  “ 부하가 없으면 리더도 존재하지 않는다”  

 

☞  부하의 존재에 따라 의미를 가짐 


☞ 부하의 존재에 유념, 상황적 속성에 적합한 관리 행동을 강조

 

☞  부하의 성숙도 : 지식, 경험, 기술의 보유하는 능력 차원 믿음, 헌신, 동기 등 의지의 차원으로 나눔

 

 

 

하우스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이론


① 부하직원 능력도 없고 의지도 없는 경우 : 지시형 리더십(지시, 점검)


② 부하직원 능력도 없고 의지만 있는 경우 : 제시형 리더십(아이디어, 방향 제시)

 
③ 부하직원 능력 있지만 의지가 없는 경우 : 참여형 리더십(참여유도, 책임부여) 


④ 부하직원 능력도 있고 의지도 있는 경우 : 위임형 리더십

 

 

 

 

3. 현대의 리더십 이론

 

 

○  카리스마 리더십

 

 

 

 

◎ 하우스(house)의 카리스마 리더의 특성

 

① 고도의 자신감 

           

② 개혁적 변화지향적인 모습  

 
③ 자기 확신         

       
④ 조직 환경변화에 대한 민감성


⑤ 선명하고 강한 비전

      

⑥ 의사소통의 탁월함


⑦ 자신의 비전에 대한 강한 믿음 


⑧ 높은 수준의 에너지 및 행동 지향적 태도 등

 

 

※ 단점


- 독단적 행동은 대인관계의 상호성을 약화 시킴

 

- 충동적 행동은 관리의 질이 급격, 지속적으로 저하


- 개인의 이익을 위한 리더십 실행은  조직에 엄청난 해악을 가져올 수 있음

 

 

 

○  거래적 리더십


① 구성원을 개인적인 관심에 치중하는 이기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리더는 보상 등의 거래를 통해 동기부여 함


② 안정지향형의 리더십으로 업무의 할당, 결과의 평가, 통제 등 일상적인 리더의 행동을 강조함


③ 리더와 추종자 간에 사회적, 개인적 가치의 교환관계가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적절한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 자유방임 등을 변수로 봄

 

 

○  변혁적 리더십


√ Burns 『리더십』에서 최초로 명칭 사용 
• 변화하는 환경에서 창조적 변화를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리더
• 거래적 리더십에 대비한 개념 리더는 카리스마 보유, 변화의 필요성 감지
• 새로운 비전을 제시. 부하들의 지적 자극, 자긍심과 동기 부여

 

 

※ 차별적 효과

 

① 조직구성원을 추종자가 아닌 리더로서 개발시킴  


② 조직구성원을 낮은 단계의 욕구→높은 단계의 욕구를 지향할 수 있게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임 


③ 개인의 이해관계를 초월 조직 공공의 선을 지향할 수 있게 만듦


④ 비전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의 극복, 높은 수준의 헌신을 실천하게 함

 


※ 변혁적 리더 

 

① 부하들에게 비전, 미션을 제시, 신뢰하며 자긍심 유발   


② 부하들의 지혜와 논리성, 문제 해결력 등 일깨워 줌 


③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 개별적 관심을 쏟음 


④ 목표를 쉽게 설명해주고 높은 기대를 갖도록 동기부여 시키며 영감을 불어넣어 줌

 

 


○  서번트  리더십

 

-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사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

 

- 기관 내부의 신뢰 기반은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의 관계의 질을 반영하므로 가장 중요시 

 

- 항상 부하를 섬기고 봉사해야 한다는 생각이 앞섬

 

 


◎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복지

 

• 조직 내 구성원 간 신뢰를 중시함


• 신뢰가 높을수록 상하 간, 구성원들 간 협력수준이 높음


• 신뢰가 낮을수록 리더십의 위기가 초래됨


• 가장 중요한 리더십 덕목 : 섬김과 봉사

 

 

◎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① 리더는 자신을 서번트 또는 지원자로 인식


② 조직 내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사람으로 인식


③ 늘 학습하는 태도를 보임


④ 먼저 경청함


⑤ 설득과 대화로 업무를 추진함


⑥ 조직이 커뮤니티를 형성하도록 도움


⑦ 권한위임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함

 

 

 

학습정리 
○ 리더십 이론

※ 상황이론

(1) 피들러(Fiedler) 
• 리더십 스타일(2가지)
• 상황변수(3가지) 
• 효과적인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짐

(2)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 상황변수: 조직 구성원과 업무환경의 특성
•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리더십 스타일

(3)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이론

○ 현대의 리더십 이론


1) 카리스마 리더십 
개인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특징을 구성원들이 깨닫고 신봉할 때 생기는 리더십

2) 거래적 리더십
• 개인적인 관심에 치중하는 이기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리더는 보상 등의 거래를 통해 동기부여
• 안정지향형의 리더십으로 일상적 행동을 강조
• 리더와 추종자 간에 사회적, 개인적 가치의 교환관계가 발생

3) 변혁적 리더십 
① 카리스마  

② 영감 자극  

③ 비전제시 

④ 개인적 배려

4) 서번트 리더십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사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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