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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2사회복지 행정론

리더십의 개념,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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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의 개념


1) 리더십의 정의


(1) 정의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도록 이를 이끌어 내는 능력임
- 리더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학자들의 정의


- Terry(1960) : “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의 목표를 기꺼이 달성하게끔    영향을 미치는 활동”
- Robbins(1984) : “목표 달성을 지향하도록 집단에 영향을 주는 능력”
- Harsey & Blanchard(1982) :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개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이 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

 


2) 리더십의 필요성


☞ 리더십이 필수 불가결한 이유 (neugeboren, 1985)


- 많은 전문가가 고용되어 있는 사회복지조직에는 전문가의 자율성 욕구와 조직의 통제 욕구 사이에 부단한 긴장이 존재함
- 구성원들은 조직의 규칙과 과정을 준수하게끔 동기부여 할 리더십을 필요로 함 

-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적 압력이 증가일로에 있음

-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기술 또는 새로운 구조의 도입과 같은 중요한 내부적 변화는 이와 같은 변화가 조직에 통합될 수 있도록 리더십을 필요로 함
- 사회복지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전문적 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구성원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 사이에 가능한 많은 일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리더십이 요구됨
- 외부 요구의 변화를 고려한 조직체계를 갖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에 적절히 대응할 리더십을 필요로 함

 

 

 

 

3) 리더십의 요소 

 

○ 지속성


- 유능한 지도자는 사려 깊고 계획을 잘 세우며 적절한 제안을 통해 결정과 계획을 실행에 옮김
- 지도자는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용기, 신념, 자신감이 필요함
- 지도자는 활동 중 쉽게 물러나지 않으며 프로그램이 실패했거나 수정이 필요할 경우 다시 계획하고 변화시켜 나가는 끈기가 있어야 함


○ 시간관리


- 유능한 지도자는 최선의 기관 서비스 전달을 위하여 각 직원의 시간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관 전체의 운영을 계획하며 자신의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함


○ 타협


- 유능한 지도자는 자신이 모든 해결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며, 문제에 대한 대안이 있더라도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함
- 자신의 생각이 기관을 위해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직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기관의 목표에 기여하는데 관심을 가짐


○ 관대함

 

- 지도자는 기관의 목표, 필요, 정책 범위 안에서 직원들에게 가능한 많은 자유를 허용해야 함
- 보통 지도자는 직원과 논쟁하지 않으며 오히려 직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일함 

- 기관을 위한 최상의 것과 자신을 위한 최상의 것은 다를 수 있음
- 지도자는 기관에 최상의 것을 우선적으로 택해야 함


○ 창의성


- 지도자는 기관의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매일 혹은 매주, 생각하고 계획할 시간을 할애해야 함
- 유능한 지도자는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직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부여하고 격려해 줌

 

 


2. 리더십의 이론

 


1) 리더십 연구와 주요접근

 

 

 

▶ 특성이론(1940~1950년대) 

 

- 리더는 타고난다는 입장
- 성공적인 리더와 그렇지 않은 리더를 구별할 수 있는 일련의 특성이 존재함
- 훌륭한 리더의 조건: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성격,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 성공적 리더의 자질: 지능지수 높음, 주도적, 자신감, 활력 넘침, 과업관련 풍부한 지식

 

( 문제점 )

- 일관성 결여,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리더의 일반적 특성 없음
- 리더와 부하를 구별할 수 있는 명확한 특성을 발견하지 못함 

- 부하의 특성과 욕구의 영향을 무시

- 리더의 특성 간 상대적인 중요도를 제시하지 못함 

- 과업 환경 등과 같은 상황 요소를 고려하지 않음

 


▶ 행동이론(1950~1960년대)
- 리더는 훈련을 통해 양성될 수 있다는 입장
-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리더의 특성이 아니라 리더가 여러 상황에서 실제로 하는 행동임
- 성공적인 리더와 그렇지 않은 리더는 행동에 의해 구별됨 

 

▶상황이론(1960~1970년대)
- 리더십은 상황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
- 상황의 예로는 리더와 부하의 특성, 과업의 성격, 집단의 구조 등이 있음

 

√ 특성이론

 

○ Barnard(1949)


- 일정한 특성을 리더가 갖추고 있으면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이론
- 활력과 인내성
- 결단력
- 설득력
- 책임성
- 지적 능력

 

○ Stogdill(1974)


- 리더십은 리더의 판단능력과 언어솜씨와 관련된다고 함
- 신체적 특성
- 사회적 배경
- 지능
- 성격
- 과업과 관련된 특성
- 사회적 특성


√ 행동이론


- 1950년대 행동과학자들에 의해 제시
- 리더의 행동에 관심을 둔 이론, 성공적인 리더와 그렇지 않은 리더의 차이점은 리더십의 행동유형에 따라 구별됨
- 리더의 행동을 중요시, 행동유형으로 구별 

- 자질 이론을 비판하며 등장
- 오하이오 연구, 미시간 연구, 관리격자 이론, PM 이론

- 비판: 리더십 행동유형이 리더십의 효과에 미치는 상관성 입증 못함 상황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남을 설명 못함

 

오하이오(Ohio) 연구

 

※ 리더의  입장을 강조하는 관점


• 리더 행동서술설문지(LBDQ)로 정보 수집 및 분석
• 구조주도 행동 : 일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과 지도해 주고 완수할 수 있도록 이끔
• 배려 행동 : 구성원들의 어려움과 특별한 상황들을 고려해서 지지하고 반응해 줌
• 독립적임. 구조주도 ↑ 배려 ↑ 리더로 평가
• 하나의 차원 ↑ 관리자, 리더

 

미시간 연구


※ 조직구성원의 입장 강조


• 높은 생산성을 갖는 그룹과 낮은 생산성을 가진 그룹의 관리자 행동 비교
•   직무중심적 리더십   → 생산성과 직무만족도 ↓ : 세밀한 감독, 합법적 · 강제적 권력 활용  업무 계획표에 따라 실천하고 평가하는데 중점
•   직원중심적 리더십 → 보다 높은 생산성과 직무만족도 : 인간 지향적, 권한과 책임의 부여,구성원의 복지 · 욕구 · 승진 · 개인적 성장에 관심

 

 

관리격자 이론

 

※ Blake와 Muton은 오하이오 연구 + 미시간 연구


※ 인간과 산출의 관심 –> 리더십과의 관계
- 격자망은 횡축과 종축을 따라 각각 9개의 위치 설정, 총 81개의 유형, 1점 즉 한 칸은 최소한의 관심 두 가지 관심의 연결 방식에 따라 계층제 결정


(단점)


- 리더의 역할 지나치게 단순화, 추상적인 분류 

- 구성원의 업무수행능력과 훈련 정도를 고려 X 

- 행동의 영향 밝혀내지 X
- 조직의 효과성,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 ‘과제의 성격 ’을 포함한 상황으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취급


- 5가지 리더십 유형을 추출함
- 무기력형(1.1) : 사람과 일에 대해 무관심함
- 컨트리클럽형(1.9) : 사람에 대한 관심만 지대, 일에 무관심함 

- 과업형(9.1) : 일에 대한 관심만 지대, 사람 무관심

- 중도형(5.5) : 사람과 일 관심

- 팀형(9.9): 사람, 일 관심 높음
- 결과  : 최적의 리더십 스타일은 팀형(9.9)

 

 

PM 이론

 

※ 리더의 행위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를 P기능과 M기능으로 구분함
• P 기능 : 성과 (performance)로서 직무상의 목표와 과제 달성
• M 기능 : 조정 (maintenance)으로 종사자에 대한 배려이며 집단유지에 관계됨


행위이론의 한계


① 상황 요인을 고려하지 못함
② 리더의 행위를 단순하고 추상적으로 분류 구성원의 특성, 능력, 훈련 정도 등을 고려하지 못함
③ 효과성과 리더 행동으로 인한 조직 구성원 변화와의 관계를 설명 못함

 

 

 

 

학습정리


○  리더십의 정의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도록 이를 이끌어 내는 능력임
- 리더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리더십의 요소
- 지속성
- 시간관리
- 타협
- 관대함
- 창의성


○  리더십 이론
●  특성 이론
- 리더는 타고난다는 입장
- 성공적인 리더와 그렇지 않은 리더를 구별할 수 있는 일련의 특성이 존재함
- 훌륭한 리더의 조건: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성격,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 성공적 리더의 자질: 지능지수 높음, 주도적, 자신감, 활력 넘침, 과업관련 풍부한 지식
● 행동 이론
- 오하이오 연구       

- 미시간 연구 

- 관리격자 이론       

- PM 이론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론 강의정리 : 황윤희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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