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더십 이론
상황이론
- 1960~1970년대 이론, 행동이론의 한계를 인식 새로운 리더십 연구를 진행하면서 등장
기본 관점 | 성공적인 리더의 행동, 특성은 상황변수에 따라 달라짐을 강조 |
상황 | 리더가 속해있는 조직의 목표와 성격,규모,역사,유형,발전의 정도,구성원들의 자질과 행동 및 기대와 욕구 등의 산물 |
예) 부하의 업무경험이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의 효과성 영향을 미친다면 부하의 업무경험은 상황변수가됨.
( 상황이론 )
- 조직관리자는 과업의 성격(복잡성, 상호의존성 등), 부하직원의 특성(경험, 동기, 역량수준 등), 환경적 요인(조직문화, 조직외부환경의 요구 등) 다양한 상황 접함
-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행동이 리더십 행동임을 강조
- 상황요인에 적합한 대응방식 리더십 행동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음
- 리더십이 유일하게 유효한, 최선의 리더십 유형은 없으며 특정 상황에 가장 잘 부합할 때 효과적 리더십이라 봄
상황적합이론(피들러)
- 조직 상황에 적합한 행동이 관리자에게서 실행될 때 리더십 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음을 강조
- 상황변수(3가지)
① 리더와 부하의 관계
②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는 정도
③ 리더의 지위 권력 정도
- 핵심 : 상황에 적합한 행동 실행이 업무성과가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 리더의 유형
○ 관계 지향적 리더
- 상황이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은 중간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임
○ 과업 지향적 리더
- 상황이 매우 유리하거나 불리할 경우 적합
▶ 조사기법
• 집단 내 싫어하는 동료에 대한 점수를 매기게 함
▶ 그 결과
- 싫어하는 동료를 호의적으로 평가한 경우 : 관계 지향적 리더십 유형
- 싫어하는 동료를 부정적으로 평가한 경우 : 과업 지향적 리더십 유형
▶ 리더와 상황에 적합한 관리적 행동이 실천될 때 효과적인 성과와 연결될 수 있음을 처음으로 부각 시켰음
○ 관계 지향적
- 관계 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인 경우
: 리더-부하의 관계가 나쁘고,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으며, 리더의 권력이 많은 상황
○ 과업지향적
- 과업 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인 경우
: 리더와 부하간 관계가 좋고, 과업이 잘 구조화되어 있으며, 직위 권력이 많은 상황
: 리더와 부하간 관계가 나쁘고, 과업이 비구조화되어 있으며, 직위 권력이 적은 상황
2. 리더십의 개념
상황이론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 오하이오 연구와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을 결합하여 제시
- 보다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면서 리더십 의미를 충실히 반영
- 부하의 조직의 목표를 향한 방향 제시
- 조직의 목적과 부하의 업무가 일치되도록 업무전개를 지원
- 조직의 지향 목적 이해시킴, 부하들의 필요 명료화
- 필요 요구 충족을 위한 상황을 선택적으로 수행
- 목표달성을 위한 경로 제시, 지원하는 역할 수행
- 부하의 낮은 지식, 확신에 목적을 향한 경로를 분명하게 해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
① 지시형 리더십 - 업무의 절차, 방법 불명확, 부하의 경험 부족 적합
② 지지적 리더십 - 업무의 강도, 난이도 높아 부하의 자신감부족 적합
③ 참여형 리더십 - 구성원의 업무의 성취, 자율성 욕구 노은 상황 적합
④ 성취지향적 리더십 - 의사결정 과정에 조직원의 참여를 유도, 목표 성취할 수 있는 상황 적합
▶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서 효과적인 리더십은 달라짐
☞ “ 부하가 없으면 리더도 존재하지 않는다”
☞ 부하의 존재에 따라 의미를 가짐
☞ 부하의 존재에 유념, 상황적 속성에 적합한 관리 행동을 강조
☞ 부하의 성숙도 : 지식, 경험, 기술의 보유하는 능력 차원 믿음, 헌신, 동기 등 의지의 차원으로 나눔
하우스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이론
① 부하직원 능력도 없고 의지도 없는 경우 : 지시형 리더십(지시, 점검)
② 부하직원 능력도 없고 의지만 있는 경우 : 제시형 리더십(아이디어, 방향 제시)
③ 부하직원 능력 있지만 의지가 없는 경우 : 참여형 리더십(참여유도, 책임부여)
④ 부하직원 능력도 있고 의지도 있는 경우 : 위임형 리더십
3. 현대의 리더십 이론
○ 카리스마 리더십
◎ 하우스(house)의 카리스마 리더의 특성
① 고도의 자신감
② 개혁적 변화지향적인 모습
③ 자기 확신
④ 조직 환경변화에 대한 민감성
⑤ 선명하고 강한 비전
⑥ 의사소통의 탁월함
⑦ 자신의 비전에 대한 강한 믿음
⑧ 높은 수준의 에너지 및 행동 지향적 태도 등
※ 단점
- 독단적 행동은 대인관계의 상호성을 약화 시킴
- 충동적 행동은 관리의 질이 급격, 지속적으로 저하
- 개인의 이익을 위한 리더십 실행은 조직에 엄청난 해악을 가져올 수 있음
○ 거래적 리더십
① 구성원을 개인적인 관심에 치중하는 이기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리더는 보상 등의 거래를 통해 동기부여 함
② 안정지향형의 리더십으로 업무의 할당, 결과의 평가, 통제 등 일상적인 리더의 행동을 강조함
③ 리더와 추종자 간에 사회적, 개인적 가치의 교환관계가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적절한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 자유방임 등을 변수로 봄
○ 변혁적 리더십
√ Burns 『리더십』에서 최초로 명칭 사용
• 변화하는 환경에서 창조적 변화를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리더
• 거래적 리더십에 대비한 개념 리더는 카리스마 보유, 변화의 필요성 감지
• 새로운 비전을 제시. 부하들의 지적 자극, 자긍심과 동기 부여
※ 차별적 효과
① 조직구성원을 추종자가 아닌 리더로서 개발시킴
② 조직구성원을 낮은 단계의 욕구→높은 단계의 욕구를 지향할 수 있게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임
③ 개인의 이해관계를 초월 조직 공공의 선을 지향할 수 있게 만듦
④ 비전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의 극복, 높은 수준의 헌신을 실천하게 함
※ 변혁적 리더
① 부하들에게 비전, 미션을 제시, 신뢰하며 자긍심 유발
② 부하들의 지혜와 논리성, 문제 해결력 등 일깨워 줌
③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 개별적 관심을 쏟음
④ 목표를 쉽게 설명해주고 높은 기대를 갖도록 동기부여 시키며 영감을 불어넣어 줌
○ 서번트 리더십
-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사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
- 기관 내부의 신뢰 기반은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의 관계의 질을 반영하므로 가장 중요시
- 항상 부하를 섬기고 봉사해야 한다는 생각이 앞섬
◎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복지
• 조직 내 구성원 간 신뢰를 중시함
• 신뢰가 높을수록 상하 간, 구성원들 간 협력수준이 높음
• 신뢰가 낮을수록 리더십의 위기가 초래됨
• 가장 중요한 리더십 덕목 : 섬김과 봉사
◎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① 리더는 자신을 서번트 또는 지원자로 인식
② 조직 내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사람으로 인식
③ 늘 학습하는 태도를 보임
④ 먼저 경청함
⑤ 설득과 대화로 업무를 추진함
⑥ 조직이 커뮤니티를 형성하도록 도움
⑦ 권한위임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함
학습정리
○ 리더십 이론
※ 상황이론
(1) 피들러(Fiedler)
• 리더십 스타일(2가지)
• 상황변수(3가지)
• 효과적인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짐
(2)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
• 상황변수: 조직 구성원과 업무환경의 특성
• 리더가 사용할 수 있는 리더십 스타일
(3) 허시(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이론
○ 현대의 리더십 이론
1) 카리스마 리더십
개인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특징을 구성원들이 깨닫고 신봉할 때 생기는 리더십
2) 거래적 리더십
• 개인적인 관심에 치중하는 이기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리더는 보상 등의 거래를 통해 동기부여
• 안정지향형의 리더십으로 일상적 행동을 강조
• 리더와 추종자 간에 사회적, 개인적 가치의 교환관계가 발생
3) 변혁적 리더십
① 카리스마
② 영감 자극
③ 비전제시
④ 개인적 배려
4) 서번트 리더십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종사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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