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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보장급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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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혁과  체계

 

▶ 송파  세  모녀  사건  이후  사회보장급여의  신청,  조사,  결정·지급,  사후관리에  이르는  복지대상자  선정과  지원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사각지대  없이  소외계층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


  이  법의  제정으로  인하여  공공의  복지공급은  사회보장급여법,  민간의  복지사업은  사회복지사업  중심으로  이원화되는  형태로  정리되었다.


  2014년  12월  30일  제정(법률  제12935호)되어  2015년  7월  1일  시행


  2017년  3월  21일  일부개정(법률  제14696호)되어  2017년  9월  22일  시행

 

2.  입법목적과  원칙

 

   사회보장급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사회보장급여가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제공되도록  하며,  사회보장제도가  지역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기본원칙
①  사회보장급여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사회보장급여를  신청.
②  지원이  필요한  국민이  급여대상에서  누락되지  아니하도록  지원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사회보장급여를  적절하게  제공
③  국민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생애주기별  필요에  맞는  사회보장급여가  공정·투명·적정하게  제공
④  사회보장  관련  민간  법인·단체·시설이  제공하는  복지혜택  또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제공
⑤  국민이  사회보장급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회보장정책  및  관련  제도를  수립·시행
⑥  지역의  사회보장  수준이  균등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

 

3.  급여내용과  대상자  관리

 

(1)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지원대상자와  그  친족,  민법에  따른  후견인,  청소년기본법에  따른  청소년상담사·청소년지도사,  지원대상자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관련  기관  및  단체의  장을  포함한다)  등은  지원대상자의  주소지  관할  보장기관에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제5조제1항).

   사회보장급여의  수급자격  확인


①  인적사항  및  가족관계  확인에  관한  사항
②  소득·재산·근로능력  및  취업상태에  관한  사항
③  사회보장급여  수급이력에  관한  사항
④  그  밖에  수급권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보장기관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다만,  부양의무자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지  아니하거나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2)  대상자  발굴

   보장기관의  장은  관할  지역에  거주하는  지원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①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②  국민연금공단
③  국민건강보험공단  

④  보건소  

⑤  초중등학교  

⑥  경찰서  

⑦  소방대
⑧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계  기관·법인·단체·시설의  장에게  소관  업무의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의  공유,  지원대상자의  거주지  등  현장조사  시  소속  직원의  동행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음

 


(3)  지원과  보호

   보장기관의  업무담당자는  수급권자  또는  지원대상자(이하  수급권자  등)가  필요한  사회보장  급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회보장급여의  명칭,  수급권자의  선정기준,  보장내용  및  신청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상담하고  안내하여야  함


  처분에  이의가  있는  수급권자  등은  그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처분을  결정한  보장기관의  장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음
✓  그  기간  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없음을  증명한  때에는  그  사유가  소멸한  때부터  60일  이내에  이의신청

 


(4)  급여의  관리

   보장기관의  장은  사회보장급여의  적정성  확인조사  및  수급자의  변동신고에  따라  직권  또는  수급자나  그  친족,  그  밖의  관계인의  신청에  따라  수급자에  대한  사회보장급여의  종류·지급방법   등을  변경할  수  있음


   수급자에  대한  사회보장급여의  전부  또는  일부가  필요  없게  된  때에는  사회보장급여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지하거나  그  종류·지급방법  등을  변경해야  함(제21조)


   부정한  방법으로  사회보장급여를  받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사회보장급여를  받게한  경우에는  사회보장급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정수급자로부터  환수

 

4.  사회보장정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관할  업무시스템과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음


   사회보장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처리된  정보를  보장기관의  장에게  제공할  수  있음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한  사회보장정보를  이  법에서  정한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해서는  아니  되며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목적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사회보장정보를  제공해야  함(제24조)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운영·지원을  위하여  사회보장정보원을  설립


①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유지·기능개선·관리  등  운영에  관한  사항
②  자료  또는  정보의  처리  및  사회보장정보의  처리
③  신청,  접수,  조사,  결정,  환수  등  업무의  전자적  처리  지원
④  사회서비스이용권의  이용·지급  및  정산  등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의  운영,  사회서비스이용권을  통하여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관리에  관한  사항
⑤  사회보장  관련  민간  법인·단체·시설에  대한  전자화  지원
⑥  사회보장제도의  운영에  필요한  정책정보  및  통계정보의  생산·분석,  제공과  사회보장정책  지원을  위한  조사·연구
⑦  대국민포털의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수행

 

5.  지역사회보장계획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지역사회보장  계획을  4년마다  수립하고,  매년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보건복지부장관은  시·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시행결과를,  시·도지사는  시·군·구  지역사회보장  계획의  시행결과를  각각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평가할  수  있음


-평가  결과를  종합·검토하여  사회보장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함


-필요한  경우  평가결과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지원에  반영할  수  있음



6.  지역사회보장  운영체계

 

(1)  사회보장위원회

   시·도지사는  시·도의  사회보장  증진을  위하여  시·도사회보장위원회를  둠


   시·도사회보장위원회의  위원의  자격


①  사회보장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을  가진  사람
②  사회보장  관련  기관  및  단체의  대표자
③  사회보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이익  등을  대표하는  사람
④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대표자
⑤  비영리민간단체에서  추천한  사람
⑥  사회복지공동모금지회에서  추천한  사람
⑦  읍·면·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원장
⑧  사회보장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위의  사람  중  시·도지사가  임명  또는  위촉한  사람으로  구성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장·군수·구청장은  지역의  사회보장을  증진하고,  사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  기관·법인·단체·시설과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당  시·군·구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둔다(제41조).


   시·도사회보장위원회의  위원의  자격


①  사회보장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②  지역의  사회보장활동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법인·단체·시설의  대표자
③  비영리민간단체에서  추천한  사람
④  읍·면·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원장(공동위원장이  있는  경우에는  민간위원  중에서  선출된  공동위원장)
⑤  사회보장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3)  사회보장사무  전담기구  및  전담공무원

    특별자치시장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사회보장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위하여  관련  조직,  인력,  관계  기관  간  협력체계  등을  마련하여야  함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보장에  관한  사무를  전담하는  기구를  별도로  설치
•  전담기구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수급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종합  안내하고,사회보장급여에  대한  신청  등이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함(제42조).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시·도,  시·군·구,  읍·면·동  또는  사회보장사무  전담기구에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7.  지역사회보장의  균형발전과  지원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는  시·도  및  시·군·구  간  사회보장  수준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예산  배분,  사회보장급여의  제공기관  등의  배치  등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함(제45조)


   보건복지부장관은  시·도  및  시·군·구의  사회보장  추진  현황  분석,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평가,지역  간  사회보장의  균형발전  지원  등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보장균형발전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음

 

8.  벌칙

 

   업무를  방해할  목적으로  사회보장정보를  위조·변경·훼손·말소하는  행위를  한  사람은  10년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함(제54조  제1항).


  조사범위를  초과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한  자에게는  5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제55조  제1항).  또한  정보침해  행위에  대한  시정요구나  사회보장정보를  5년  보유기한에  따라  파기하지  아니한  사람은  3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학습정리

1.  연혁과  체계
-공공의  복지공급은  사회보장급여법,  민간의  복지사업은  사회복지사업  중심으로  이원화되는  형태
-2014년  12월  30일  제정(법률  제12935호)되어  2015년  7월  1일  시행

2.  기본원칙
-누구든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사회보장급여를  신청
-지원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적절하게  제공
-생애주기별  사회보장급여가  공정·투명·적정하게
-민간  법인·단체·시설이  제공하는  복지혜택  또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제공

3.  대상자  관리
-기관·법인·단체·시설의  장에게  소관  업무의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의  공유,  지원대상자의  거주지  등  현장조사  시  소속  직원의  동행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음

4.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장·군수·구청장은  지역의  사회보장을  증진하고,  사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  기관·법인·단체·시설과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당  시·군·구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둔다(제41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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