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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법 기반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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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  기반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

 

 

(1)  관계  법령  내용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주된  업무가  직접적으로  도출되는  사회복지법령에  대한  상세한  내용에  대해,  법령에서  규정하는  개입의  절차와  범위,  관계기관과의  협력,  조치의  판단기준  등  사회복지사의  실천  권한이  무엇이며  해야  할  의무의  내용이  어디까지인지에  대한  지식  필요

-  한편,  주  업무의  직접적인  기반인  사회복지개별  법령  뿐  아니라  업무와  관련된  관계법령에  대한  폭넓은  지식  역시  필요
•  예)  2014년  시행된「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의해  아동학대보호  등의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적어도  12개의  관계법령이  관여되어  있음
•  아동학대  관련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필요한  법령  예시
아동복지법  및  시행령,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및  시행령,  아동보호심판규칙,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관한  특례법,  형법,  청소년보호법,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교육기본법,초·중등교육법,  정신보건법,  경찰관  직무집행법

 


(2)   법조문  해석기술

-  특정한  사회복지실천  분야를  규율하는  사회복지법령  뿐  아니라  관계법령들이  무엇이  있으며  그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은  법  조문  하나하나의  정확한  의미를  명확히  해석할  수  있다는  것
예)  아동학대와  성폭력범죄,  가정폭력범죄를  ‘판정’하는  법률적  기준이  실제  상황에서  적용될  때  어떻게  해석되어  적용되는지,  ‘응급성’에  대한  법률적  해석과  실제  판단기준은  무엇인지  등  사회복지사의  개입조치와  그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용어들에  의한  의미를  파악하는  기술

-  만약에  이러한  해석의  모호성이  있다면  해당  법령  소관부처나  법제처에  법령해석에  대한  질의

-   아동방임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경찰의  해석  차이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4호  타목.  자신의  보호,  감독을  받는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인  보호,  양육,  치료  및  교육을  소홀이  하는  방임행위‘

경북의  A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사례로  친모의  아동방임이  3번째  신고된  이후  본  기관에서  진행한  상담  등의  서비스  제공만으로  친모의  방임  행위가  개선되지  않아   경찰  수사를  통해  모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경찰에수사를  의뢰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와  경찰관이  함께  아동  거주지를  방문하여  불결한  환경  등을  조사하였음에도  경찰의  수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는  경찰의  경우  방임을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해서  사망에  이를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어야  방임에  해당’  한다는  인식과  다른  학대에  비해  방임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갖
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동일한  법조문을  해석하는데  있어  관련  전문가의  판단이  달라  문제가  나타나는  현장의  사례에  해당한다.

 


(3)  법체계에  대한  지식

-  법  적용의  우선순위와  효력의  우선순위,  법률에서  위임한  명령과  행정규칙  등의  제정,사회복지실천  분야  기관과  종사자들의  일관성  있는  개입  실천을  가이드하기  위한  행정지침  등의  내용이  상위법에  근거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야  하며  이를  위해  법의  수직적  체계  및  수평적  분류에  따른  성격을  알아야  함

-  만약  특정한  상위법령  조항이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경우  이  업무에  종사하는  사회복지기관과  타  전문직  종사자들의  재량적  판단과  행위를  최소화  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위의  가이드라인으로서  행정지침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지침이나  행정규칙을  직접  조각(彫刻)  할  수  있는  기술도  필요

 


(4)  피해자  인터뷰  기술

-  사회복지사는  경찰과  변호사와는  다른  인터뷰  기술을  훈련  받음
•  그런데  피해자와  관련한  진술의  확보는  그것이  ‘증거’로서  채택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
•  아동 피해자 인터뷰 기술에 대해서는 미국 국립아동건강 및 인적개발원 (The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NICHD,2011)에서 제시한 인터뷰 가이드가 매우 유용

(5)  경찰  및  법  전문가와의  협업  기술

-  최근  아동학대와  성폭력  범죄  등의  처벌  특례법  제정에  따라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천  과정이  경찰  또는  사법경찰관,  변호사,  검사,  법원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진행되어야  하는  사례가  빈번해  짐

-  이러한  타  전문직과의  협업  또는  연계의  실행에  있어  타  전문직의  문화와  가치,  개입여부  판단  및  개입의  우선순위,  법  규정의  해석과  적용방식,  조치의  방법과  판단의  기준  등이  상이함에서  비롯되는  여러  가지  갈등이  발생

-  무엇보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관여하는  관련  전문직  종사자들이  상호  전문직  업적  특성을  이해하고  업무에  있어  일관성  있는  개입조치와  판단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동시  교육과  사례적용  훈련  워크샵  등의  기회가  제도적으로  마련  될  필요

 

 


(6)  법률서비스  안내  및  제공

-  사회복지이용자가  권리구제에  대한  욕구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절차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소개할  수  있음
→  이를  위한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사의  사전  지식이  있어야  함

-  필요한  정보를  제공
진술조력인  및  법률조력인  제도에  대한  안내,  변호사  선임에  관한  무료법률서비스  안내,  장애인을  위한  사법지원서비스  안내,  소송절차를  밟게  되는  아동학대,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수사  및  재판의  절차와  단계  등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

(7)  사례관리  및  필요한  서비스  제공

-  관계  법령에  규정된  역할  의무를  비롯하여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  아동학대  처벌법의  경우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  피해아동  및  가족에  대한  지원으로  피해아동  보호시설  및  의료기관으로  인도하는  등의  응급조치,  아동복지법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  제공  및  사후관리,  상담및  심리적  지원서비스  등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제공

※  아동학대  관련  법기반  사회복지  실천의  사례

1.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신고내용

아동(16세  여아)이  친부에게  신체적  학대를  받았으며,  육안으로  관찰되는  상흔이  있다는  내용으로  신고접수  됨

2.  현장조사  및  사례판단  내용

 

사례판단  :  신체ㆍ정서  학대
조사내용  :  친부가  아동에게  설거지를  지시하자  아동은  내일  하겠다고  답함.  그러자  친부는  아동에게‘씨X년’,  ‘X년’,  ‘도움  안  되는  년’등의  욕설을  하며  위협하였고,  아동이  짜증스러운  반응으로  설거지를  하자  아동의  뺨을  손으로  2~3회  때린  후,  벨트로  아동의  엉덩이와  허벅지를  30~40회  정도  때림.  친부에  의한  학대는  7세  무렵부터  시작되었으며,  빈도는  월1회로  주로  막대기로  평균  5~6회  정도  때렸었음

3.  가정환경  및  경제력

아동  가정은  네  식구가  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아동은  친부의  신체학대로  인하여  친구  집에서  생활하고  있었음.  친부는  회사에  다니며,  친모는  가게를  운영하며,비수급가정임

4.  욕구

아동은  친부에  대한  처벌의사와  시설에서  안전히  보호받으며  학업을  지속하기를  희망함

5.  개입  과정

신고접수  이후  당일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조사  실시  :  아동은  팔,  허벅지,  엉덩이  등에  상흔이  발견되었으며,  사건일  이전  친부에  의한  학대이력에  대해서  파악  됨
아동분리조치  :  학대가  심각하여  아동을  원가정에서  분리조치  함(아동의  분리욕구반영)
수사의뢰  :  아동은  시설보호  및  행위자에  대한  처벌  욕구가  있었음으로  XX경찰서에  사건접수  요청함
진술녹화  :  사건  관련  아동은  해바라기센터에서  진술녹화를  하였고,  행위자에  대한  처벌의사를  표현함.  아동은  친부에  의한  신체·정서  학대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함을  보였음.  아동학대에  장기간  노출되어  무기력하고,  불안,  남성에  대한  불편함  등  심리적인  불안정감을  보임.  시설보호  후  지속적인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됨

 


6.  법적  조치

1)  임의적  임시조치

아동보호전문기관  :  임의적  임시조치  신청→경찰→검찰

1.  피해아동  또는  가정구성원의  주거,  학교  또는  보호시설  등에서  100미터  이내의  접근  금지

2.  친권  또는  후견인  권한  행사의  제한  또는  정지(제19조제1항제4호)
검찰  :  임의적  임시조치  청구
법원  :  임의적  임시조치  결정

2)  행위자  보호처분
검찰  :  아동보호사건  송치
법원  :  보호처분  :  상담위탁  (시간)
형사처벌  :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19조  4항

 

 


2.  법  기반  사회복지실천의  한계

-  법은  사회복지실천을위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며, 항상  확하고  정확한  행동의  방향과  실천을  제공하지  않는다.
-  특정  조항들은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으며,  모호할  수  있다.
-  사회복지  법률용어의  변경에  따라  제때  반영하여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  법체계는  정교한  형식과  절차를  따라야  하는  등  관려적  기계처럼  보일  수  있다.
-  사회복지사들은  법체계와의  경험을  매우  스트레스로  호소하며,  신임  사회복지사이건  경력이  많은  사회복지사이건  법  지식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우려를  나타내고  있음
-  사회복지사는  법을  사회복지이용자를  임파워할  수  있는  자원으로  보고자  고군분투하지만,  여전히  법은  겁나고,  갈등적이며,  장애가  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학습정리
1.  법  기반  사회복지실천  기술
(1)  관계  법령  내용에  대한  지식
(2)  법조문  해석기술
(3)  법체계에  대한  지식
(4)  피해자의  인터뷰  기술
(5)  경찰  및  법  전문가와의  협업  기술
(6)  법률서비스  안내  및  제공
(7)  사례관리  및  필요한  서비스  제공
2.법  기반  사회복지실천의  한계
-항상  명확하고  정확한  행동의  방향과  실천을  제공하지  않음
-특정  조항들은  다양한  해석의  여지,  모호
-사회복지  법률용어의  변경,  제때  반영하지  못할  수  있음
-법체계  형식과  절차의  특성으로  관료적  기계처럼  보일  수  있음
-사회복지사들은  법체계와의  경험을  매우  스트레스  호소,  법은  겁나고,갈등적이며,  장애가  되는  것으로  인식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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