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3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사의 법적 지위와 권리

728x90

1.  사회복지사의  법적  지위와  권리

-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에  의해  사회복지사의  법적  정의는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사회복지사  자격증(1급·2급)을  발급받은  사람
-  국가공무원  법  제2조  및  지방공무원법  제2조의  사회복지직렬  공무원으로  그에  준하는  신분이  보장됨
-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경우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에  의한  신분상의  권리와  직무와  관련되는  권리  및  재산상의  권리를  가짐
-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근로자로서의  권리와  사회복지관계  법령에서  규정하는  복지사업  직무수행을  위한  권한을  가짐

2.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  사회복지사의  자격이나  노동조건,  사회복지법이나  근로기준법  등  법령에  의해서  지위와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지만,  복지종사자의  정체성에  부합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성직자적인  마음가짐과  태도를  내면화하여  자기희생과  봉사를  수행하는  고귀한  실천가라는  이미지도  강함
-  사회복지사업법에는  복지사를  비롯한  복지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업무를  수행할때에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하여  인권을  존중하고  차별  없이  최대로  봉사해야  한다(사회복지사업법  제5조)’는  원칙을  정하고  있음
-  실정법의  경우  최대  봉사의  태도를  요구하면서,  내부적  윤리강령에는  전문가적  가치에  따른  업무수행을  행동원칙으로  제시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양면적  특성이  사회복지사  정체성의  속성
-  권리보호와  관련하여  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목표로  하는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은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  신분보장을  강화하여  사회복지사  등의  지위를  향상하도록  함으로써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는것을  목적(제1조)’으로  하고  있음

3.  사회복지사의  권리보장  문제

-  사회복지사는  규범적으로는  타인을  위해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모습  없는  주체’로  그려짐
-  사회복지계는 전문가적  자세와 역할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두  가지  방향으로  대응
첫째,  사회복지사  양성과  관련하여  보편적  전문성이나  공식적으로  인증되는  자격제도로  더욱  고급화시킨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역사적·직업적인  현실에  초점을  두고  처우나  근로환경  등  복지노동의  조건이나  과정을  개선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구조
•  자기희생적  봉사자  :  성직자적  마음가짐과  태도의  내연화
•  자기규율적  전문가  :  고도의  지식과  가치에  근거하여  행동
•  복지노동자  :  사업자와  피고용  관계,  근로조건에  따라  표준적  직무  수행

4.  입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1)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법의 입법  배경에는  사회복지사들의 직간접적인  법제정  요청 및  실질적인  법  제정과정에의  참여가  있었음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발견되는  사회복지법규의  문제를  해결  또는  개선하기위한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실천의  발전도  지체될  우려
-  사회복지사는  실천경험에서  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법  규정을  개선할  것인지를  발견하는  노력이  중요

-입법청원자  :
•  법률  제정  혹은  개정에  대해  정부  또는  국회에  입법  청원
•  이때  사회복지  대상자들로부터  입법을  위한  탄원서를  첨부할  수  있음

-정보  제공자
•  정부  또는  국회의  해당  법률  입법자에게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
•  문제의  심각성,  사례  등을  정리하고  관련  해외  입법예  등과  같은  지식  정보를  제공

-로비스트

•  국회상임위  의원,  지역구  의원,  정당  전문위원  등  핵심적인  입법전문가에게  정당한  영향력을  행사
•  직접적인  접촉,  단체  면담,  편지발송,  상임위원회  증언  등의  역할

-  조직·행동가

•  입법을  위해  필요한  여론의  환기와  집합적  행동을  통해  입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출
•  입법  과정  및  입법자의  활동을  면밀히  살피고  감시하는  역할이며  제시된  입법안에  대한  보이콧이나  반대의사  전달  등의  역할

(2)  기술

-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술
•  해당  사회복지법을  지지할  입법가들을  다수  섭외하거나  혹은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입법가를  확보.
•  이들로  하여금  법안  검토  기간,  공청회  개최  등  입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계획을  함께  수립

-  여론형성을  위한  기술

•  사회복지법  관련  토론회를  직접  개최하거나  언론매체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  피켓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기술

5.  사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1)  사회복지사의  역할

-  원고(Applicant)
•  사회복지사는  아동학대나  가정폭력의  가해자,  장애인  인권유린  시설의  장  등을  상대로 법원에  직접  사건을  소송하는  원고(原告)가  될  수  있음

-  증인(Witness)
•  판사나  변호사  등  법  전문가들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을  기대할  수  있음
•  해당  사건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증인으로서  법정에서  사실을  증언하도록  요구  받을  수  있음
•  또한  사건과  관련된  정보와  자료의  제공을  요청  받으면  이를  제출해야  함
•  이러한  역할은  증거  제공자의  역할이라  할  수  있음

-  보고자(Report  Writer)
•  재판절차에서  법정으로부터  일정한  양식에  따른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명령  받을  수  있음

-  옹호자(Advocacy)
•  아동이나  발달장애인  혹은  취약한  성인들은  자신들을  대변할  옹호자가  필수적임
•  여기서  옹호자는  법정에서의  법적  변호사와  구별되는  것으로,  법정  외부에서도  이들의  심리적  지지를  위한  역할을  수행함

-  보호자(Guardian)
•  법원의  심리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아동이나  노인  등  약자들을  위한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이들을  대신하여  법원에  대한  보고서  준비나  심문절차를  도우며  반드시  보호자의  동석  하에  심리가  이루어지게  됨

(2)  기술

-  보고서  작성  기술
•  법정  제출용  일반적인  원칙
①  기본정보는  맨  앞  페이지에  포함시킴  :  법원명,  사건번호,  대상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소송의  유형,  보고자  이름과  소속기관  주소  등
②  읽는  이를  위한  명확하고  간결한  용어  사용
③  글자만  있는  조밀한  기술  보다는  포인트를  강조하며  기술
④  누구를  위한  보고서인지  기억하고  그에  적절한  형식과  단어  사용
⑤  보고서의  구조나  길이  고려  —  따라야  할  작성  지침이  있을  수  있음
⑥  사건의  연대기표를  포함
⑦  가족구성이  복잡하다면  가계도가  유용할  것임
⑧  특정분야의  전문용어  사용을  피하라
⑨  사실과  견해를  구분하라
⑩  법정의  다른  자료에도  있는  내용을  불필요하게  반복하지  않도록  함
⑪  사실을  가려내는  것은  법정의  고유  직무임을  명심하라
⑫  결론은  보고서의  본문에서부터  논리적으로  전개되어야  함
⑬  객관성이  가장  중요  :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되는  것이  불가피하지만  보고서가  지나치게  주관적이  되지  않도록  함
⑭  증거  자료로서  보고서  제출  일정을  엄격히  준수하여야  하나  불가피하게  기한을  넘길  경우  법원의  승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함

-  법정에서  좋은  증인이  되기  위한  준비  3단계

[준비하기]  해당  사례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히  인지하는  단계  :  모든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기록하고,  함께  일할  변호사와  좋은  협업관계를  유지,  인정되는  증거에   대한  기본적  이해(증거로서의  채택  여부는  법원이  결정)

[친숙해지기]  법정에  대해  친숙해지는  단계로  법정의  위치,  내부  구조,  절차,  법원  직원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지식

[역할하기]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인식  단계  :  전문가로서의  자격과  경력을  수립,증인으로서의  적절한  행동과  복장,  비언어적  표현에도  주의를  기울임,정직하고  명확한  발표를  위해  천천히  말하고  평정심을  유지

-  사회복지사의  법정  증언을  위한  기술
•  자신감과  자기  확신을  가져라.
•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즉시  답변하라.
•  만약  질문을  듣기  어렵거나  이해하지  못할  경우  다시  질문해  줄  것을  요청하라.  그러나  습관적으로  계속  그렇게  하지는  말라.
•  견해  혹은  결론이  아닌  ‘사실’을  진술하라.
예)  아동의  어머니가  비협조적이고  무례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말했거나  행동한  것을  정확히  진술
•  답을  모르거나  기억할  수  없는지  여부를  진술하라.
예)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
•  명확하고  분명하며  충분히  들릴  수  있게  큰  소리로  말하라.
•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에만  사례  파일을  의뢰한다.

※  참조:  Burry  et  al.,  2011

-자료의  보관
•  정확한  기록의  보관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서도  중요
→  특히나  법원에  도달하는  사건에  있어서  평소의  정확한  기록의  보관은  증거자료  또는  참고자료로  매우  중요함
•  행정정보공개청구  등  공공정보에  대한  개인의  접근성  보장이  강화되고  있어  공·사  사회복지  실천기관의  자료보관은  더  중요해지고  있음
•  자료의  보관  자체  뿐  아니라  개인정보의  수집과  정보공유  등에  대해서도  반드시  법에  근거한  절차적  및  합목적성이  강화

-  장애인  등  사회복지대상자의  사법  접근성  지원
•  신체적·지적  장애  및  의사소통의  장애를  갖고  있는  장애인들의  사법체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법원  동행,  신청서  작성  도움,  휠체어·  돋보기·  음성확장기,  수화통역사  등  사법기관에서  이용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알려줌
•  우리나라  대법원은  지난  2013년  7월  ‘장애인  사법지원을  위한  가이드라인’  책자를  발간

 

 

 

 

 



학습정리
1)  사회복지사의  법적  지위와  권리
2)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자기희생적  봉사자,  자기규율적  전문가,  복지노동자
3)  사회복지사의  권리보장  문제
4)  입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역할 : 입법청원자 , 정보 제공자, 조직‧행동가, 로비스트
5)  사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역할 : 원고, 증인, 보고자, 옹호자, 보호자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강의정리 : 곽둘주 교수 2021년 2학기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