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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자원개발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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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의 개념

 


1) 자원의 개념


- 넓은 의미 : 인간이 물질적·정신적 욕망을 만족하고 인류의 사회생활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한 원천


- 좁은 의미 : 토지, 자본, 노동 등 생산에 투입되는 물적·인간적 생산 요소

 

- 자원의 내용 : 인류의 기술적, 사회적 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증가되어 왔으며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개념


- 자원의 범위 : 자연, 기술, 경제, 문화의 인적·물적 상호관계에 의해 질적으로도 양적으로도 변화함


- “ 개인이나 가족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의 삶에 다가오는 다양한 도전과제를 해결하며 살아갈 때 자신의 삶의 터전에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모든 환경 요소들”

 

 


2)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자원 개념


- 문제 해결을 위해 지금 당장 필요로 하는 것(지금 당장의 요구나 문제에 대응하는 자원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음)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은 클라이언트의 궁극적 욕구에 따라 다르게 연결 되어야 함


① 정서적지지


② 일손


③ 정리방법의 코칭 등

 

- 문제 상황 그 자체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하여 자원의 개념을 정의해야 함


- 표면적 문제해결의 수단이 아닌 현재의 문제나 당면한 상황과 관련된 깊은 통찰과 이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맥락을 이해하고, 삶에 대한 동기를 반영하여 자원이 개발되어야 함

 

 


3) 사례관리자 또는 기관 입장에서의 자원 개념


- 클라이언트에게 연결할 수 있는 유·무형의 자산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발견되면 즉각적으로 연결이 가능한 자원을 미리 갖추어 놓으면 좋음 : 자원망 구축, 다양한 자원개발을 위한 에너지 투입


- 공식적 자원체계, 전문가체계, 비공식 자원체계 등 운영체계를 조직하고 공식화하여 사례관리자를 중심으로 반응적 협력체계를 구성해야 함


- 사례관리자의 역할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해결되기 위한 복지자원과의 관계를 맺도록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와 관계 맺어진 자원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도록 지원


①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한 복지 생태계의 구축과 활성화에 기여


② 클라이언트 욕구 영역에 대응하는 지역자원 간의 협력적 체계 조직화


③ 자원접근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접근 내지 해결이 가능하도록


- 주의점


① 자신이 조직 또는 확보해 놓은 자원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디자인하거나 연결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우선순위가 무시되지 않도록 함


② 공식 자원, 비공식자원,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 개발이 같이 이루어져야 함

 

 


2. 사례관리자의 자원개발 역량의 필요성

 


1)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역량의 강화 

 

- 자원개발은 욕구사정 역량임


- 자원접근 역량과 자원과의 상호작용 역량 : 클라이언트의 자원 정보 수집 방법, 자원에 접근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 정보 수집 방법, 자원에 접근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설득과 협력적 상호작용 방법,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

 

 


2) 자원의 반응 역량의 강화


- 팀을 이룬 실천 : 자원 간 협력적 관계 형성과 효율적 지원을 위해 전문적이고 일관성 있는 협력 방식이 공유되고 상시로 작동되어야 함

 

- 자원 반응 역량 개념 : 개별조직의 경계를 넘어 이러한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된 정도


- 자원반응 역량의 속성


① 집단적 협력을 통한 서비스 제공 역량


②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욕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와 상호작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자원으로 기능하는 전문적 역량


- 지역자원의 정보 수집과 정리, 자원의 인식 변화와 동기화 활동, 운영체계 조직, 자원간의 소통구조 마련과 운영, 자원 간 중재와 조정 등의 관리 역량이 요구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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