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례관리실천에서 옹호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1) 옹호의 개념과 특징
가. 개념
- 사전적 이미 : 두둔하고 편들어 지킴
-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진 권리와 이익을 두둔하고 편들어 지킴
- 변호,지지, 주장 등을 포괄하는 개념
- 사회정의를 확보·유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하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를 대신해서 일련의 조치를 직접 주장, 방어, 개입,지지, 추천하는 행위
나. 특징
- 사회복지를 다른 인간 원조 전문직들과 구별해 주는 고유의 특징적 행위임
2) 자기결정과 사회통합에 기반한 옹호
가. 자기결정과 옹호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자기결정을 최대한 존중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체계화하여 제공함
- 자기결정이 훼손되는 경우 옹호가 더욱 중요해짐 : 사례관리자는 적극적으로 자기결정을 막는 환경을 제거하여 자기결정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함
나. 사회통합과 옹호
- 1960년대의 미국의 사회운동(공민권운동, 자립생활운동, 여성운동 등) : ‘정상성’의 사회에서 오랫동안 주변부로 내몰린 사회적 약자가 경계를 허물고 사회의 중심으로 진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줌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는 자기 옹호가 중요해짐
3) 옹호를 지지하는 모델
가. 구조적 모델
- 환경을 먼저 개선시켜 개인의 욕구에 잘 부합되도록 함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협의자, 중재자, 중개자, 옹호자
- 구조적 모델의 기본 원리
① 이용자에 대한 책임
② 이용자와 비슷한 관심, 문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확인하고 참여시키는 행동
③ 이용자 환경에 있는 지지를 최대화
④ 이용자가 자신의 환경을 조정하는 데 원조하며 이를 강화시킴
※ 임파워먼트 모델이나 상호작용 모델 등과 적용 = 옹호 실천
나. 사회행동 모델
- 지역사회의 공인된 힘과 자원의 공정한 분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강화하여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 지역사회의 취약계층 주민들이 사회적·정치적·경제적으로 보다 나은 조처를 받을 수 있고, 정책이나 실천을 변화시키려는 일반적 시도
4) 옹호의 유형
5) 옹호의 실천원칙 - 영국의 옹호헌장(2002)
- 목적의 명료성 : 기관 직원, 돌봄제공자, 자원활동가들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료화해야 함
- 독립성 : 옹호체계가 구조적, 운영적, 심리적으로 독립되어 있어야 함(서비스 제공기관, 행정기관, 자금제공자로부터의 독립)
- 사람 우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의견을 직접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필요시 요구를 표명해 줄 수 있는 편을 갖도록 지원
- 역량 강화 : 클라이언트의 참여 보장
- 동등한 기회 : 평등과 차별금지 실천을 위한 문서화된 정책
- 접근 가능성 : 서비스 이용 방법과 절차가 간단하고 명확하게 알려져 있어야 함
- 책임성 : 하는 일에 대한 책임과 평가방법 마련의 책임성
- 옹호인에 대한 지원 : 조직으로부터의 지원, 훈련과 슈퍼비전
- 비밀보장의 원칙 :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일정 수준의 비밀보장은 필수, 비밀보장에 관한 규칙 마련
- 이의제기 : 서비스 과정이 잘못되거나 기대에 못 미쳤을 때 이의제기를 할 수 있어야 함
2. 사회구조와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옹호
1) 억압과 차별이 존재하는 사회구조에 대한 옹호
- 사회구조 : 사회구성원들이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가 지속되면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이러한 사회적 관계가 안정된 틀을 갖게 되는 것(사회규범)
- 사회구조의 안정성 → 안정성 유지를 위한 일정한 사람들에 대한 사고와 행동의 구속과 강제
- 근대시대 : 비정상의 규정, 차별과 배제
- 이러한 사회로부터 클라이언트가 인간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
예) 다문화가정의 정책개발을 위한 옹호 활동, 가정폭력방지 정책개발을 위한 옹호 활동 등
2) 서비스 제공기관으로부터 옹호
- 기관의 규정으로 서비스 제공에 한계를 갖게 되었을 때
- 클라이언트에게 자기 옹호를 하게 하거나, 공무원이나 정치가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외부에서 옹호할 수 있도록 함(직장을 그만둘 수도 있음)
- 사회복지서비스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서의 당연한 권리 예) 서비스 이용자격 규정을 변경하도록 하는 옹호활동
3)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권력관계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를 지원할 경우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과 힘의 영향력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지원해야 함
- 전문지식과 그 기술 자체만으로도 막대한 힘을 가져 사례관리 시작 전부터 이미 불균형 관계가 됨
예) 사적 영역에 깊이 관여하지 않도록 하는 옹호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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