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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사례관리론

사례관리자의 자원개발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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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의 소재에 따른 자원개발 역량

 


1) 내적 자원을 개발하는 역량

 


- 개념 : 욕구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개인 또는 가족의 특성 

 

- 강점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 내적자원의 종류 : 가족간의 충성심,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고 제공하기 위한 능력, 명료하게 의사소통하기 위한 능력, 가족 가족 구조의 유연성, 가족의 신념체계, 개인의 지능, 신체적 강점, 건강상태, 긍정적 성향, 영성, 개인의 경험, 성격 특성 등


- 장점 : 보편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특징


- 강점 : 욕구 해결과정에서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


- 사회적으로 긍정적이지 않은 개인의 특성이라도 자신의 욕구 해결 수단이나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적 특성이 있다면 내적 자원으로 사정하고 욕구 해결에 자원으로 개발하여 활용

 

 


2) 외적 자원을 개발하는 역량


- 개념 : 개인 또는 가족인 합리적인 질적 생활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나 조직을 의미


- 종류


① 공식자원 : 기관이나 전문가에 의해 제공. 기금이나 서비스 이용요금을 통해 지원 충당. 법과 행정적 규칙에 의해 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자원 접근성을 규제하는 규칙들이 명문화 됨. 공공과 민간으로 분류

 

② 비공식적 자원 : 친척, 이웃, 자원봉사자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평소에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 것 포함

 

 


2. 자원의 유형별 자원개발 역량

 


1) 사회적 자원을 사정하고 개발하는 역량

 


- 환기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풀도록지지


- 사정 : 관계가 안정되면 어릴적 충격, 낮은 자존감, 심리사회적 이유 등 현재의 지지체계가 부족한 이유 탐색


- 명확화 : 네트워크 지도, 생태도, 가계도를 사용, 자신의 지지망을 평가하고 상호작용의 문제점 명확화


- 계획 : 사정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적 자원을 개발할 전략을 세움


- 재구성 : 직·간접 실천을 통해 다양한 개입방법 동원, 다른 사건과의 관계를 만들어감


- 기타 : 상담, 치료 등을 통해 심리 내적 장애물 해소

 

 


2) 정보 자원을 사정하고 개발하는 역량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필요한 정보 자원이 달라짐 

 

- 중개활동, 교육활동, 온라인 매체 활용을 통해 자원 개발 가능

 

 


3) 물리적 자원을 사정하고 개발하는 역량


- 개념 : 생존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원(주거, 음식, 세탁, 쇼핑 등) 

 

- 유의점


①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욕구 성취 가능


② 자원과의 협상과 옹호활동도 요구됨


③ 일회성 자원보다 자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자원연계

 

 


3. 자원 역할에 따른 사례관리 운영체계 개발 역량

 


1) 사례 발굴과 의뢰체계


- 사례관리 대상자와 접촉이 가능한 개인이나 광범위한 지역사회조직 

 

- 학교사회복지사, 주민센터, 통반장 등

 


2) 공식 자원체계


-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 간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함


- 주 사례관리 기관은 욕구 해결을 위해 제공자 간 네트워크를 구성, 구성된 체계를 공식자원체계라고 함


- 포괄적으로 구성 : 사회복지서비스 기관 + 지역사회 유관기관


- 역할 : 서비스의 중복 방지, 서비스 연계와 협력, 공동 정책개발 및 건의, 자원 개발 등

 


3) 비공식 자원체계


-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원개발과 자원의 지속성이 가능하도록 철저한 관리 

 

- 강점과 기존 자원 중심으로 지역사회 중심으로 개발


- 종결 후에도 클라이언트의 비공식 자원망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4) 전문가체계


- 지원계획 수립과 개입의 전문성 확보를 목적으로 함


- 유의점 : 욕구가 많은 집단부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인력, 가능한 지역사회 중심의 인력

 

 

 

4. 자원사정 결과에 기반한 자원개발 역량

 


1) 이전의 사용 결과가 나빴던 자원


- 문제해결에 도움이 안 되었거나 더욱 나쁜 상황으로 만들었던 자원(해결 방식, 인식, 함께한 사람, 도구 등)을 찾아봄


- 욕구를 인정하며 현재 사용하는 자원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체자원을 찾는데 유용함


- 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재 상황에 대한 평가나 비난 없이 자신의 욕구가 타인에게 공감을 인정받는 경험을 하게 하고 대체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데 동기를 주도록 해야 함

 

 


2) 자원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으나 현재는 활용이 중지된 자원 

 

- 자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대안 모색


- 클라이언트의 내적 장애물을 해소하거나 클라이언트와 자원과의 관계를 중재, 옹호자의 역할 수행

 

 


3) 자원의 정보 취득, 접근 및 활용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자원 

 

- 정보 수집, 자료를 정리하여 제공


- 교육훈련으로 통해 정보 수집 및 활용 역량 강화

 

 

 

4) 욕구 해결을 위해 필요로 하나 존재하지 않아 개발이 필요한 자원


-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개발 : 클라이언트의 강점, 옹호 활동, 재단에 공모 지원, 매스컴 활용, 켐페인, 주민조직화 등


-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중요함

 

 


5. 지역사회 조직화를 활용한 자원개발 역량

 

 

1) 공식 자원과 함께 일하는 역량

 


가. 네트워크 조직화 방식


- 실제 사례를 가지고 자원 개발에 나서는 방식 : 1명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팀을 이루어 사례관리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사례관리 성과를 공유하면서 보람과 협력에 대한 동기 강화, 다른 사례 지원으로 역할 확대 가능


- 실무자로부터 출발하여 공식화하는 방식 : 실무자와 실무자가 자신의 사례를 함께 돕는 방식의 네트워크, 행정적 체계로 인한 비효율적 요소 감소, 공식적 관계로 발전하는 상향식 네트워크 방식으로 이끌어야 함


-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 : 지역사회 내에 네트워크 구조를 파악하고 기존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 지역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와 기여 등의 전략을 구사해야 함


- 관계 중심에서 과업중심으로 넘어가는 방식 : 실무자 간의 이해와 친밀감 형성은 통합적 서비스 전달체계로의 변화에 기반이 됨


- 쌍방향 방식 


① 자원을 제공하는 이와 자원을 활용하는 대상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②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안전망과 보호망으로 작동 가능

 

 


<네트워크 조직화 과정>

 

 

 

 

2)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조직화 방식


- 이용자 또한 단순한 서비스 수혜자가 아니라 사례관리사업의 동반자로서 주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예)자조집단


-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의 범위와 폭’이 넓어질 수 있음 

 

- 자원 부족 해소의 대안

 

 

 


6. 사회적 마케팅 방식을 활용한 자원개발 역량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의식, 태도, 가치의 변화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함


- 켐페인, 이벤트, 교육, 워크숍,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자원 동원 방법, 주민 조직 형성 공모지원 등

 

 


7. 복지자원 정보 수집과 정리 역량


- 다양하고 정확한 자원 정보를 확보하고 수시로 업데이트 해야 함 

 

- 예시


① 복지로 등 정부 및 해당 지역사회 포털시스템 활용


②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③ 각종 복지재단


④ 각종 전자도서관


⑤ 지역에서 만든 자원 지도 등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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