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양한 체계들과의 관계 역량
1) 클라이언트 및 가족체계에 대한 관계 역량
- 사례관리에서 가족의 의미 : 클라이언트의 일차적 환경체계로서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뿐 아니라 사례관리 전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은 사례관리의 중요한 동반자가 됨
- 사례관리자는 이들과의 관계를 잘 형성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돈독히 해나가야 할 수 있도록 관계 역량을 발휘해야 함
- 클라이언트 및 가족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사례관리자의 역할
① 가족원 개개인의 욕구와 바람에 진솔한 관심
② 가족원 개개인의 강점 파악과 피드백
③ 가족원들이 직면한 어려움에 대한 공감과 지지
④ 가족이 보다 기능적이고 건강한 체계가 되기 위한 목표 포함
2) 비공식적 자원체계에 대한 관계 역량
가. 비공식적 자원체계 : 확대가족, 친척, 이웃, 지인 등
- 중요성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서적 지지와 경제적 또는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
- 초기 단계부터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관계를 맺거나 협력관계를 형성함
-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사례관리자의 과업
① 관계 형성의 목적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이나 목표 달성 등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것임을 명확히 해야 함
② 비공식적 자원체계에 속한 개인들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관해 명확히 소통해야 함
③ 클라이언트에게 자원제공자로서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지함 : 정서적지지 또는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
3) 공식적 자원체계에 대한 관계 역량
가. 공식적 자원체계 : 행정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 및 장애인복지관, 일자리 지원센터, 직업훈련기관, 복지재단, 학교, 병원 등
- 사례의 특성과 설정된 목표에 따라 필요한 자원체계 발굴, 연계, 자원체계들이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관계 유지와 발전이 요구됨
- 공식적 자원체계들과 관계 역량 발휘를 위함
① 타 기관의 실무자들과 공식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창구가 마련되 어야 함
② 서비스 중복과 누락 방지 : 각 기관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명확한 역할 분담
③ 서비스 의뢰시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해동 기관의 실무자와 충분히 공유해야 함
④ 타 기관의 실무자들에게 클라이언트 변화 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공유·상호 협력의 팀워크 강화
⑤ 갈등적 상황의 발생 가능 : 관료주의, 권위주의, 행정편의주의 등으로 관계형성에 어려움 발생 가능
2. 관계 역량 관련 쟁점
1) 사례관리자가 유념해야 하는 관계 역량과 관련된 쟁점
- 관계의 질
① 항상 좋은 관계일 수 없음
② 갈등과 소진 발생 가능, 관계 자체가 부담과 스트레스인 클라이언트도 있을 수 있음
- 적극적이지 않은 클라이언트(서비스 거부) : 변화 가능성에 염두를 두고 관계형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
- 클라이언트체계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투입되는 에너지와 시간은 사례마다 다를 수 있음
- 관계 형성이 더 어렵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정서적 유대감이 어려울 수 있는 사례 : 발달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알코올중독, 충동조절장애의 문제를 지닌 경우
부산디지털대학교 <사례관리론> 강의정리 : 조향숙 교수 2022년 2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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