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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과목별 공부/3-1사회복지 정책론

이론모형,평가 및 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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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정책  결정에  관한  이론모형

 

-  정책결정 :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

 

 


1)  합리모형

 


-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전제로  정책결정과정  설명.  정책결정자나  정책분석가가  고도의  합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차가  있기는  어려움


-  특징 : 주어진  목표와  상황

 

-  최선의  정책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가정


-  한계와  문제점


①  인간의  이성  및  합리성에  대한  비판


②  매몰비용(sunk  cost)  :  특정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과거의  정책을  없애거나  묻어버리는  비용.  합리모형은  정책을  없애기  때문에  매몰비용이  많이  듦

 

 


2)  만족모형

-  한정  범위에서  인간의  합리성  유지,  대안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끊임없이  나은  대안을  탐색 →  만족할  만한  대안을  선택하는  정책결정모형.


-  특징 : 제한된  합리성

 

- 인간이  완전한  합리성을  가진다고  보지  않음.  몇  개의  대안을  검토하다가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정책결정  내림


-  한계와  문제점


①  만족스러운  대안의  불명확성  :  객관적인  판단기준  없음.


②  반개혁적  성향 : 대안에  대한  탐색이  중단되면,  더  훌륭한  정책  대안이  있어도  그대로  사장됨.  책임회피,  무사안일적인  정책결정  형태를  조장.

 

 


3) 점증모형

 


-  과거의  정책결정을  토대로  점증적  차이가  있는  정책대안  검토,  과거의  정책을  약간  수정한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며,  이루어진 정책결정에 대한 여론의 반응을 보고,  정책을 수정하여 이전과는 약간 다른 정책결정을 내리는 과정 반복


-  특징 : 정책 관계자 사이의 합의가 높을수록 우수한 정책대안으로 봄,  현존 정책의 약간 향상된 정책에만 관심을 가짐.  시간 간격을 짧게 두고 계속적으로 조금씩 변화


-  한계와 문제점

 

① 평가 기준의 부재 : 방향 없는 행동이 될 가능성이 있음


② 형평성의  문제 : 사회적 재분배를 필요로 하는 정책보다는 정치적  실현가능한  임기응변적 정책 모색 치중


③ 적용의 제한 : 과거나 현재의 사업에 근거를 둠.  새로운 대안을 기용하는데 미흡

 


4) 혼합모형

-  종합적  합리성  바탕에  둠,  큰  범위에서의  기본적인  결정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지만,세부적 결정은 보완 수정하여 점증적으로 이루어진 정책결정모형


-  특징 : 전체적 ·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대안탐색  후  이루어짐. 세세한  내용은  의식적으로 제외,  개괄적으로 검토


-  한계와 문제점 : 두 개의 대립 되는 극단의 모형들을 혼합 절충한 것에 지나지 않음.

 

 


5) 최적모형

 


-  정책결정과정에서 투입보다 산출이 커야함


-  특징 : 경제적 합리성,  초합리성 바탕.


-  한계와  문제점 : 실제  정책결정과정에서  초합리적  요소가  사용되고  있음을  밝혀냈음.그러나 초합리성의 달성방법이 명확하지 않음.

 

 


6) 쓰레기통 모형


-  합리적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대안을  가지고  있다가  우연히,  상황에  맞물림에 따라 대안을 결정함


-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 속에서 정책이 우연히 결정


- 특징

 

 

쓰레기통 모형

 

 

 

2.  사회복사회복지정책  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  정책집행 : 의도된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결정된  사항들을 구체화시키는  활동

 


1)  프레스만과  윌다프스키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  ‘오클랜드  프로젝트’

-  정책의  목표와  정책의  집행활동을  분리시켜  생각해서는  안됨


-  정책에  규정된  정책  수단대로  정책을  집행한다  하더라도  정책  활동의  근거가 되는  이론상의  결함이  있는  경우  정책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없음


-  정책집행의  중간개입자들이  많을수록  연대행동이  필요하고  결정점,  청산점이  많아져  정책목표의  달성이  어렵기  때문에  중간개입자들을  줄일  필요가  있음


-  정책집행을  지연시킨  요인 : 기술적  문제,  조정의  결핍,  비용의  증가,  복잡한절차,  지도자와  직원의  변동,  새로운  정치적  환경,  지지집단의  결핍


-  책임자와  직원의  교체는  바람직하지  않음.  리더십의  지속이  요구됨

 

 


2)  판미터와  판호른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  개념 : 정책집행을  정책과  성과를  연결해주는  매개변수로  봄.  집행과정에서  인간적  심리적  요인을  강조


-  정책의  기준과  목표 : 조직  간의  의사전달  및  추진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집행자의  성향에  간접적  영향을  미침


-  자원 : 인적,  물적  자원  및  각종  유인  등


-  조직  간의  의사전달  및  추진활동 : 집행기관은  전달된  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달된  기준에  맞추어  정책을  집행


-  집행기관의  성격 : 집행기관의  크기와  구성원의  자질,  계층적  통제의  정도,  동원가능한  정치적  자원의  규모,  조직의  활성도,  개방적인  의사전달  정도,  정책결정체와의  공식적  비공식적  연계  정도


-  정치,  경제,  사회적  조건 : 경제적  자원의  유무,  여론의  반응,  정책문제의  현저성,  정책에  대한  엘리트의  태도,  정책을  지지하는  이익집단의  수  등  정잭집행기관이나  정책집행자의  정책추진  활동


-  집행자의  성향 : 구체적인  목표와  기준에  대한  태도


-  한계 : 분석  요소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설득력  약함

 

 


3)  매츠미내한과  사바타에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  정책집행과정  속에서  정책목표의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아내는  모형

 


①  문제  관련  변수  :  문제의  취급가능성


-  기술적  문제점


-  금지된  형태의  다양성


-  대상집단의  인구구성비율


-  요구되는  형태변화의  정도

 


②  정책내재  변수 : 정책집행을  구조화할  수  있는  정책결정  능력


-  법적  목표의  명백성과  우선순위


-  인과이론의  타당성


-  재정자원의  할당


-  집행기관  내부  및  상호간의  계층적  통합 


-  집행기관의  결정규칙


-  법적  목표에  대한  직원들의  관여


-  외부인들의  공식적인  접근

 


③  비정책적  변수 :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비법규적  변수들


-  사회경제적  조건  및  기술


-  공공의  지지


-  관련  이해집단의  태도와  자원


-  통치기관의  지지


-  집행자들의  리더십  기술  및  관여

 

 


4)  불록과  램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들

-  정책의  성공  및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열가지를  제시


①  정책의  명확성 : 목표가  명백하고 구체화할수록 정책집행이 성공할  가능성  높음


②  기준의  구체성 : 기준이  구체적으로  구비되어  있을수록  성공할  가능성  높음


③  모니터링 : 정책순응을  얻을  수  있음


④  집행기관의  존재 : 정책을  책임지고  수행해  나갈  기관이  있는가  여부가  영향을  미침


⑤  집행자의  관여 : 집행  담당자  개인의  관심,  기관의  이해관계,  대상집단의  관계


⑥  집행자의  상급기관의  관여 : 대통령,  의회  등  집행  담당자의  상급  기관이  실현하려는  정책목표를  지지하느냐  반대하느냐  영향을  미침


⑦  수혜자의  태도 : 잠재적  수혜자들의  정책에  대한  지지는  상급기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책을  계속  집행하려하는  집행기관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됨


⑧  행정적  조정 : 중복되어  있는  정책집행  활동을  조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정책집행이  이루어지지  못함


⑨  비용과  편익 : 제제수단,  유인수단의  존재하느냐  여부


⑩  지방정부의  직접적  관여 : 적극적일수록  성공적으로  집행될  가능성이  높음

 

 

3.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및  환류

 

 

1)  평가

-  특정한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채택한  수단이  효과가  있었는지  발견하는  과정


-  정책평가의  목적 : 책무성  확보,  정책정보의  환류,  지식의  축적


-  타당한  정책평가를  위해  정책평가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7가지)


①  정책평가의  의뢰자가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


②  정책평가  기법  및  분석기법에  관한  지식


③  정책문제에  관한  지식


④  정책과정에  관한  지식


⑤  설득능력


⑥  협력을  받아  낼  수  있는  능력


⑦  정책  및  사회환경,  행정  등  다학문에  대한  이론과  지식

 


-  정책평가의  유형

 


①  자체평가


  (장점)  정책프로그램  담당자  스스로  평가하므로  정책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고,  평가비용  절약,  장기적  일관성  있는  계속평가  가능


  (단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어려움

 


②  내부평가


-  자체평가의  장단점이  나타날  가능성  있으나  그  정도는  약함

 


③  외부평가


  (장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쉬움


  (단점)  평가비용이  많이들고,  정기적  일관성  있는  평가의  어려움,정책프로그램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적절한  평가가  어려움

 

 


2)  환류  및  정책변동

-  평가결과는  정책과정의  다른  단계로  환류되며,  많은  경우  의제설정  단계로  되돌아감.  정책과정은  반복적으로  순환됨


-  정책평가의  결과는  정책환류를  통하여  정책학습과  정책변동의  토대가 됨


-  정책환류 : 일정한  시점에서  정책과정의  간  단계를  활용한  결과를  얻게되는  정보가  다음  시점에서  이전단계의  활동에  투입되는  것을  의미함


-  정책변동 : 정책환류와  정책학습의  결과에  따라  정책내용과  정책집행방법에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함

 

 

 



학습정리
1.  사회복지정책  결정에  관한  이론모형
-  정책결정 :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
-  합리모형 : 고도의  합리성
-  만족모형 : 만족할  만한  대안을  선택하는  정책결정  모형
-  점증모형 : 과거의  정책결정을  토대로  약간  수정한  정책결정
-  혼합모형 : 종합적  합리성에  바탕을  둔  정책결정
-  최적모형 : 투입보다  산출이  커야  함
-  쓰레기통  모형 : 다양한  대안을  가지고  있다가  우연히,  상황에  맞물림에  따라  대안을  결정
2.  사회복지정책  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  프레스만과  윌다프스키의  이론모형 : 정책의  목표와  집행활동을  분리시켜서는  안됨
-  판미터와  판호른의  이론모형 : 정책집행을  정책과  성과를  연결해  주는  매개변수로  보며,  인간적  심리적  요인을  강조
-  매츠미내한과  사바타에의  이론모형 : 정책집행과정  속에서  정책목표의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아내는  모형  문제관련변수,  정책내재변수,  비정책적  변수
-  불록과  램의  이론모형 : 정책의  성공  및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제시  정책의  명확성,  기준의  구체성,  모니터링,  집행기관의  존재,  집행자의  관여,집행자의  상급기관의  관여,  수혜자의  태도,  행정적  조정,  비용과  편익,정부의  직접적  관여
3.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및  환류
-  평가 : 특정한  정책  또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  정책평가의  목적 : 책무성  확보,  정책정보의  환류,  지식의  축적
-  환류  및  정책변동 : 평가결과는  정책과정의  다른  단계로  환류되며,  많은  경우  의제설정  단계로  되돌아감.  정책과정은  반복적으로  순환됨

 

 

 

 

 

 

 

 

부산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정책론 강의정리 : 최유미 교수 2021년 1학기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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